참고문헌
- 강희경, 2003, "빈곤가족에서의 학령기 아동의 자존감: 제주도내 초등학교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간호학회, 9(3): 301-308.
- 고경자, 2009, "문화예술교육이 학습자의 정서적 변화에 미치는 효과 분석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곽윤정, 201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아동복지시설 아동의 우울성향, 자아상,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7(1): 1-14.
- 김경미, 2012, "빈곤아동의 자기결정성이 심리적 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계수, 2010, AMOS 7.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
- 김다솜, 2013,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붕년․박수빈․홍순범․신민섭․김기현․백령․정연경․송현복, 2013,2013년 융합적 접근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효과 분석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김석경, 2015, "소외계층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세종문화회관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세훈, 2009, "문화정책 측면에서 본 예술교육 실태와 과제",문화예술교육연구 4(2): 107-122.
- 김소영, 2011, "임직원 봉사자 참여 아동문화예술교육의 효과", 한화 예술더하기 3주년 기념 심포지엄.
- 김신애, 2012, "음악 교육이 청소년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안식, 2010, "수형자의 종교활동 및 성향이 정신건강과 수용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은영, 201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영향에 대한 질적 연구 - 안산 자바르떼 프로그램에 참여한 저소득층 아동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19: 5-31.
- 김은한․유서구, 2012, "가족탄력성이 빈곤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35: 145-171.
- 김지연, 2013, "문화예술교육을 받은 다문화가정 2세의 자기효능감과 정서적.심리적 특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태근, 2006, 회귀분석, 서울: 인간과 복지.
- 김현미, 2013, "'엘 시스테마' 고찰을 통한 사회 취약층 청소년 음악 교육의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정, 2010, "합주단활동이 청소년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혜정, 2014, "저소득층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 음악예술교육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지영, 2012, "학교 오케스트라 활동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음악교육연구 41(3): 109-134.
- 노충래, 2011, 지역아동센터 음악교육의 성과와 향후과제: 지역아동센터 음악교육의 효과성 및 다양화 고찰, GSSHOP.기아대책.
- 노혜련․김수영․김영란, 2010, "프로그램의 운영변수와 외부환경이 프로그램 효과에 미치는 영향: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1(1): 193-220.
- 맹영임․김민․임경희, 2005, 청소년 문화예술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 민하영․김경화, 2007, "저소득 가정과 일반 가정 아동의 우울성향에 대한 부모간 갈등과 양육행동의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 25(6): 33-41.
- 박미애, 2009, "저소득층을 위한 문화예술 향우기회 지원 관련 사례연구",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현선․정익중․구인회, 2006, "빈곤과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 간의 관계", 한국사회복지학, 58(2): 303-330.
- 서지혜․조은아, 2010, 우리동네 오케스트라 기본계획 및 실행방안 수립연구, 서울시립교향악단.
- 설연경, 2012, "문화예술활동 기반 교육에서 미적경험이 주는 교육적 효과 분석: 지적.정서적.실천적 측면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성도의․김세준, 201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예술경영연구 23: 91-114.
- 성시민, 2012, "초등학생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정서기능 및 사회지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손병덕, 2009,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다변적 변인에 관한 고찰", 아동과권리, 13(4) : 481-510.
- 신소영, 2013, "엘 시스테마 형 오케스트라의 확산 분석과 국내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인순, 2012, "빈곤아동의 정서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한가정학회지, 50(4): 115-125. https://doi.org/10.6115/khea.2012.50.4.115
- 심수민, 2008, "초등학생의 관현악 합주 활동이 인지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음악응용연구, 1: 87-105.
- 양종모, 2013, "중학교 오케스트라 단원들의 국어, 수학, 영어 성적 변화 연구", 음악교육공학, 14: 119-132.
- 오세곤, 2011, 예술강국 문화대국: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21세기 국가 경영, 아산 순천향대학교 출판부.
- 유문무, 2010, "특집:문화복지를 다시 생각한다: 문화복지의 성장동력- 영화<엘 시스테마>를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13(2): 27-46.
- 윤성원, 2013, "학생오케스트라 사업이 학생의 인성에 끼친 영향", 음악교육공학, 16: 137-159.
- 윤혜림, 2014,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제주지역 초등학교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기범, 2005, "오케스트라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음악과 비평, 4(4): 5-13.
- 정경은, 2011,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운영요인 분석-문화예술 인증수련활동 참여자를 중심으로", 청소년 문화포럼, 28: 165-188.
- 정다은, 2012, "소규모 학교에서 엘 시스테마 프로젝트 적용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주동범, 2010,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탐색", 상담평가연구, 3(1): 61-70.
- 정익중, 2005, "빈곤아동과 문화예술교육", 사회과학연구, 11: 99-119.
- 정익중․이봉주․임진영․황매향, 2008, 교육소외 아동․청소년의 교육요구 및 발달과정 분석을 위한 조사도구 개발 연구, 서울: 삼성고른기회장학재단.
- 정익중․김나영․박재연, 2010,우리동네 오케스트라 학습영향평가모델 개발연구, 서울시립교향악단.
- 정익중․조은아․안은미, 2011, 우리동네 오케스트라 학습영향평가 연구, 서울시립교향악단.
- 정익중․조은아․안은미, 2012, 우리동네 오케스트라 학습영향평가 3차년도 연구, 서울시립교향악단.
- 정지영․정지은․이석규, 2014, "문화소외지역의 문화예술교육운영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부산녹명윈드 오케스트라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연구,9(3): 63-83.
- 정현주․김수지, 2012, "전국 초중등 학교 내 음악교육 활성화를 위한 음악프로그램 실태조사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4): 497-514.
- 최옥채․박미은․서미경․전석균,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양서원.
- 최종혁․이연․유영주․안태숙, 2010, "사회적 취약계층의 사회적 배제에 대한 문화복지 프로그램의 기능 -문화복지실천가 대상 질적연구-", 한국사회복지학, 62(1): 291-316.
- 허남순․오정수․홍순혜․김혜란․박은미․정익중, 2005, 빈곤아동과 삶의질, 서울:학지사.
- 현택수, 2006, "문화복지와 문화복지정책의 개념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정책, 26: 101-122.
- 홍연란․도은영, 2014, "기초생활수급가정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 및 관련요인", 한국모자보건학회지, 18(2): 264-272.
- 황희정, 2013, "문화예술활동이 빈곤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Bamford, A., 2006, (The) Wow factor: global research compendium on the impact of the arts in education 백령 역, (2007) 예술이 교육에 미치는 놀라운 효과: 세계 예술교육 현장 리포트, 파주: 한길아트.
- Baum, S., Owen, S., & Oreck, B., 1997, "Transferring Individual Self-Regulation Process from Arts to Academics", Arts Education Policy Review, 98(4): 32-39. https://doi.org/10.1080/10632913.1997.9936393
- Baumgartner. T., Lutz K., Schmidt. C. F., & Jancke. L., 2006, "The emotional power of music: how music enhances the feeling of affective pictures", Brain Res, 1075: 151-164. https://doi.org/10.1016/j.brainres.2005.12.065
- Booth, E., 2009, "Thoughts on seeing El Sistema", Teaching Artist Journal, 7(2): 75-84. https://doi.org/10.1080/15411790902762456
- Brooks-Gunn, J. & Duncan, G. J., 1997,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 The Future of Children, 7: 55-71. https://doi.org/10.2307/1602387
- Burton, J. M., Horowitz, R., & Abeles, H., 2000, "Learning in and through the arts: The question of transfer", Studies in Art Education, 41(3): 228-327. https://doi.org/10.2307/1320379
- Catterall, J., 1997, Involvement in the arts and success in secondary school. Los Angeles:The UCLA Imagination Project.
- Clawson, H. J., & Coolbaugh, K., 2001, "The YouthARTS Development Project", Juvenile Justice Bulletin. Washington: The Office of Juvenile Justice and Delinquency. http://www.ncjrs.org/html/ojjdp/2001_5_2/contents.html.
- Churchill. M., 2011, 한국형 엘 시스테마(오케스트라교육프로젝트)의 과제와 미래. 서울:린덴바음뮤직.
- Hankin, B. L., Abramson, L. Y., Moffitt, T. E., Silva, P. A., McGee, R., & Angell, K. E., 1998, "Development of depression from preadolescence to young adulthood: Emerging gender differences in a 10-year longitudinalstudy",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7(1): 128-140. https://doi.org/10.1037/0021-843X.107.1.128
- Hewitt, A. & Allan, A., 2013, "Advanced Youth Music Ensembles: Experiences of, and Reasons for, Particip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31(3): 257-275. https://doi.org/10.1177/0255761411434494
- Jermyn, H., 2004, "The art of inclusion (Research Report No.35)", http://thamesvalleypartnership.org.uk.
- Lesniak, M., 2012, "El sistema and american music education", Music Educators Journal, 99(2): 63-66. https://doi.org/10.1177/0027432112458408
- Lesniak, M., 2013, "Things to Remember about El Sistema: A Response to "El Sistema-A Perspective for North American Music Educators" by Tricia Tunstall", Music Educators Journal, 100(1): 72-74. https://doi.org/10.1177/0027432113494688
- Malchiodi. C. A., 1998, "Art as healing, art in healthcare, and arts medicine: New names for art therapy?", Art Therapy, 15(3): 154-155. https://doi.org/10.1080/07421656.1989.10759316
- McCarthy, K., 2002, "Building an understanding of the benefits of participation in the arts", Unpublished proposal submitted by the RAND Corporation to the Wallace-Reader's Digest Funds.
- Montero, B., 2006, "Proprioception as an aesthetic sense",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64(2): 231-242. https://doi.org/10.1111/j.0021-8529.2006.00244.x
- Torres, L.E., 2002, Ejecucion de la fase 2 del plan de seguimiento y evaluacion de impacto del Sistema nacional del orquestas y coros de Venezuela: Informe final. Universidad de Los Andes Facultad de Medicina Centro de Investigaciones Psicologicas, Merida, Venezuela.
- Tunstall, T., 2013, "Another Perspective: El Sistema-A Perspective for North American Music Educators", Music Educators Journal, 100(1): 69-71. https://doi.org/10.1177/0027432113494577
- Waller, D., 2006, "Art therapy for children: how it leads to change", Clinical Child Psychol Psychiatry, 11: 271-282. https://doi.org/10.1177/1359104506061419
- Winkley, W, 1996, Emotional problems in children and young people. 신현순 역(2000), 아동과 청소년의 정서장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