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Orchestra Educational Activities and Development of Poor Children

지역사회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과 빈곤아동 발달

  • An, Eunmi (Institute for child study, Sookmyung University)
  • 안은미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소)
  • Received : 2016.01.11
  • Accepted : 2016.02.23
  • Published : 2016.02.28

Abstract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n development of poor children by community-based orchestra educational activities and the orchestra educational activities factors for promoting the effects using longitudinal data are those collected for "The Evaluation of the Impact of Our Neighborhood Orchestra on Children's Learning" made by the Seoul Philharmonic Orchestra. For these purposes, this study employed a latent growth model analysis of the factors such as depression, aggressive behavior, communa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development of poor children and evaluation, satisfaction, outsiders'attention and participation of facilitative factors. The result shows that they displayed significantly positive development in depression, aggressive behavior,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t appears that the evaluation on music achievement had a positive impact on the rate of change in communality, while the evaluation on attitude had an impact in the initial value of depression, aggressive behavior, and communality, also the sense of satisfaction had a positive impact on the initial value of communa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conditional models. And parents' attention and participation had a negative impact on the initial value of aggressive behavior, while the attention and participation of the community showed a positive impact on the initial value of depression and aggressive behavior.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attempted to broaden the understanding of the development of poor children taking part in orchestra-based educational activities and provide a practical basis for social workers' direct invention, and look for new ways by shedding light on the merits of the cultural/art education of poor children that engage in the community-based orchestra educational activities.

본 연구는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우리동네 오케스트라 학습영향평가"를 위해 수집된 종단 자료를 사용하여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이 빈곤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와 그 효과를 촉진하는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 요소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빈곤 아동의 발달부분인 우울, 공격성, 공동체성, 대인관계와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 효과를 촉진시키는 활동요소인 평가, 만족, 외부의 관심과 참여를 주요 변수로 구성하여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과 빈곤아동발달에 관한 잠재성장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 효과로 빈곤아동의 우울, 공격성, 대인관계에 의미 있는 긍정적 발달을 보였다. 또한 아동발달궤적의 조건모형에서 음악평가는 공동체성의 변화율에, 태도평가는 우울과 공격성, 공동체성의 초기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만족은 공동체성과 대인관계의 초기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관심과 참여는 공격성 초기치에 부정적 영향을, 지역사회 관심과 참여는 우울과 공격성 초기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빈곤아동의 발달에 관한 이해를 돕고 사회복지사의 직접적인 개입의 실천적 근거를 제공하고, 사회복지계, 문화예술계, 교육계 등의 빈곤층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여 빈곤아동 발달의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희경, 2003, "빈곤가족에서의 학령기 아동의 자존감: 제주도내 초등학교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간호학회, 9(3): 301-308.
  2. 고경자, 2009, "문화예술교육이 학습자의 정서적 변화에 미치는 효과 분석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곽윤정, 2010,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아동복지시설 아동의 우울성향, 자아상,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7(1): 1-14.
  4. 김경미, 2012, "빈곤아동의 자기결정성이 심리적 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김계수, 2010, AMOS 7.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
  6. 김다솜, 2013,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붕년․박수빈․홍순범․신민섭․김기현․백령․정연경․송현복, 2013,2013년 융합적 접근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효과 분석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8. 김석경, 2015, "소외계층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세종문화회관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세훈, 2009, "문화정책 측면에서 본 예술교육 실태와 과제",문화예술교육연구 4(2): 107-122.
  10. 김소영, 2011, "임직원 봉사자 참여 아동문화예술교육의 효과", 한화 예술더하기 3주년 기념 심포지엄.
  11. 김신애, 2012, "음악 교육이 청소년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김안식, 2010, "수형자의 종교활동 및 성향이 정신건강과 수용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김은영, 201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영향에 대한 질적 연구 - 안산 자바르떼 프로그램에 참여한 저소득층 아동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19: 5-31.
  14. 김은한․유서구, 2012, "가족탄력성이 빈곤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35: 145-171.
  15. 김지연, 2013, "문화예술교육을 받은 다문화가정 2세의 자기효능감과 정서적.심리적 특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김태근, 2006, 회귀분석, 서울: 인간과 복지.
  17. 김현미, 2013, "'엘 시스테마' 고찰을 통한 사회 취약층 청소년 음악 교육의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김현정, 2010, "합주단활동이 청소년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김혜정, 2014, "저소득층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 음악예술교육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남지영, 2012, "학교 오케스트라 활동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음악교육연구 41(3): 109-134.
  21. 노충래, 2011, 지역아동센터 음악교육의 성과와 향후과제: 지역아동센터 음악교육의 효과성 및 다양화 고찰, GSSHOP.기아대책.
  22. 노혜련․김수영․김영란, 2010, "프로그램의 운영변수와 외부환경이 프로그램 효과에 미치는 영향: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1(1): 193-220.
  23. 맹영임․김민․임경희, 2005, 청소년 문화예술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4. 민하영․김경화, 2007, "저소득 가정과 일반 가정 아동의 우울성향에 대한 부모간 갈등과 양육행동의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 25(6): 33-41.
  25. 박미애, 2009, "저소득층을 위한 문화예술 향우기회 지원 관련 사례연구",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박현선․정익중․구인회, 2006, "빈곤과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 간의 관계", 한국사회복지학, 58(2): 303-330.
  27. 서지혜․조은아, 2010, 우리동네 오케스트라 기본계획 및 실행방안 수립연구, 서울시립교향악단.
  28. 설연경, 2012, "문화예술활동 기반 교육에서 미적경험이 주는 교육적 효과 분석: 지적.정서적.실천적 측면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9. 성도의․김세준, 201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예술경영연구 23: 91-114.
  30. 성시민, 2012, "초등학생의 오케스트라 활동이 정서기능 및 사회지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1. 손병덕, 2009,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다변적 변인에 관한 고찰", 아동과권리, 13(4) : 481-510.
  32. 신소영, 2013, "엘 시스테마 형 오케스트라의 확산 분석과 국내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석사학위논문.
  33. 신인순, 2012, "빈곤아동의 정서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한가정학회지, 50(4): 115-125. https://doi.org/10.6115/khea.2012.50.4.115
  34. 심수민, 2008, "초등학생의 관현악 합주 활동이 인지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음악응용연구, 1: 87-105.
  35. 양종모, 2013, "중학교 오케스트라 단원들의 국어, 수학, 영어 성적 변화 연구", 음악교육공학, 14: 119-132.
  36. 오세곤, 2011, 예술강국 문화대국: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21세기 국가 경영, 아산 순천향대학교 출판부.
  37. 유문무, 2010, "특집:문화복지를 다시 생각한다: 문화복지의 성장동력- 영화<엘 시스테마>를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13(2): 27-46.
  38. 윤성원, 2013, "학생오케스트라 사업이 학생의 인성에 끼친 영향", 음악교육공학, 16: 137-159.
  39. 윤혜림, 2014, "학생오케스트라 활동이 초등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제주지역 초등학교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0. 장기범, 2005, "오케스트라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음악과 비평, 4(4): 5-13.
  41. 정경은, 2011,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운영요인 분석-문화예술 인증수련활동 참여자를 중심으로", 청소년 문화포럼, 28: 165-188.
  42. 정다은, 2012, "소규모 학교에서 엘 시스테마 프로젝트 적용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3. 주동범, 2010,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탐색", 상담평가연구, 3(1): 61-70.
  44. 정익중, 2005, "빈곤아동과 문화예술교육", 사회과학연구, 11: 99-119.
  45. 정익중․이봉주․임진영․황매향, 2008, 교육소외 아동․청소년의 교육요구 및 발달과정 분석을 위한 조사도구 개발 연구, 서울: 삼성고른기회장학재단.
  46. 정익중․김나영․박재연, 2010,우리동네 오케스트라 학습영향평가모델 개발연구, 서울시립교향악단.
  47. 정익중․조은아․안은미, 2011, 우리동네 오케스트라 학습영향평가 연구, 서울시립교향악단.
  48. 정익중․조은아․안은미, 2012, 우리동네 오케스트라 학습영향평가 3차년도 연구, 서울시립교향악단.
  49. 정지영․정지은․이석규, 2014, "문화소외지역의 문화예술교육운영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부산녹명윈드 오케스트라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연구,9(3): 63-83.
  50. 정현주․김수지, 2012, "전국 초중등 학교 내 음악교육 활성화를 위한 음악프로그램 실태조사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4): 497-514.
  51. 최옥채․박미은․서미경․전석균,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양서원.
  52. 최종혁․이연․유영주․안태숙, 2010, "사회적 취약계층의 사회적 배제에 대한 문화복지 프로그램의 기능 -문화복지실천가 대상 질적연구-", 한국사회복지학, 62(1): 291-316.
  53. 허남순․오정수․홍순혜․김혜란․박은미․정익중, 2005, 빈곤아동과 삶의질, 서울:학지사.
  54. 현택수, 2006, "문화복지와 문화복지정책의 개념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정책, 26: 101-122.
  55. 홍연란․도은영, 2014, "기초생활수급가정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 및 관련요인", 한국모자보건학회지, 18(2): 264-272.
  56. 황희정, 2013, "문화예술활동이 빈곤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7. Bamford, A., 2006, (The) Wow factor: global research compendium on the impact of the arts in education 백령 역, (2007) 예술이 교육에 미치는 놀라운 효과: 세계 예술교육 현장 리포트, 파주: 한길아트.
  58. Baum, S., Owen, S., & Oreck, B., 1997, "Transferring Individual Self-Regulation Process from Arts to Academics", Arts Education Policy Review, 98(4): 32-39. https://doi.org/10.1080/10632913.1997.9936393
  59. Baumgartner. T., Lutz K., Schmidt. C. F., & Jancke. L., 2006, "The emotional power of music: how music enhances the feeling of affective pictures", Brain Res, 1075: 151-164. https://doi.org/10.1016/j.brainres.2005.12.065
  60. Booth, E., 2009, "Thoughts on seeing El Sistema", Teaching Artist Journal, 7(2): 75-84. https://doi.org/10.1080/15411790902762456
  61. Brooks-Gunn, J. & Duncan, G. J., 1997,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 The Future of Children, 7: 55-71. https://doi.org/10.2307/1602387
  62. Burton, J. M., Horowitz, R., & Abeles, H., 2000, "Learning in and through the arts: The question of transfer", Studies in Art Education, 41(3): 228-327. https://doi.org/10.2307/1320379
  63. Catterall, J., 1997, Involvement in the arts and success in secondary school. Los Angeles:The UCLA Imagination Project.
  64. Clawson, H. J., & Coolbaugh, K., 2001, "The YouthARTS Development Project", Juvenile Justice Bulletin. Washington: The Office of Juvenile Justice and Delinquency. http://www.ncjrs.org/html/ojjdp/2001_5_2/contents.html.
  65. Churchill. M., 2011, 한국형 엘 시스테마(오케스트라교육프로젝트)의 과제와 미래. 서울:린덴바음뮤직.
  66. Hankin, B. L., Abramson, L. Y., Moffitt, T. E., Silva, P. A., McGee, R., & Angell, K. E., 1998, "Development of depression from preadolescence to young adulthood: Emerging gender differences in a 10-year longitudinalstudy",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7(1): 128-140. https://doi.org/10.1037/0021-843X.107.1.128
  67. Hewitt, A. & Allan, A., 2013, "Advanced Youth Music Ensembles: Experiences of, and Reasons for, Particip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31(3): 257-275. https://doi.org/10.1177/0255761411434494
  68. Jermyn, H., 2004, "The art of inclusion (Research Report No.35)", http://thamesvalleypartnership.org.uk.
  69. Lesniak, M., 2012, "El sistema and american music education", Music Educators Journal, 99(2): 63-66. https://doi.org/10.1177/0027432112458408
  70. Lesniak, M., 2013, "Things to Remember about El Sistema: A Response to "El Sistema-A Perspective for North American Music Educators" by Tricia Tunstall", Music Educators Journal, 100(1): 72-74. https://doi.org/10.1177/0027432113494688
  71. Malchiodi. C. A., 1998, "Art as healing, art in healthcare, and arts medicine: New names for art therapy?", Art Therapy, 15(3): 154-155. https://doi.org/10.1080/07421656.1989.10759316
  72. McCarthy, K., 2002, "Building an understanding of the benefits of participation in the arts", Unpublished proposal submitted by the RAND Corporation to the Wallace-Reader's Digest Funds.
  73. Montero, B., 2006, "Proprioception as an aesthetic sense",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Art Criticism, 64(2): 231-242. https://doi.org/10.1111/j.0021-8529.2006.00244.x
  74. Torres, L.E., 2002, Ejecucion de la fase 2 del plan de seguimiento y evaluacion de impacto del Sistema nacional del orquestas y coros de Venezuela: Informe final. Universidad de Los Andes Facultad de Medicina Centro de Investigaciones Psicologicas, Merida, Venezuela.
  75. Tunstall, T., 2013, "Another Perspective: El Sistema-A Perspective for North American Music Educators", Music Educators Journal, 100(1): 69-71. https://doi.org/10.1177/0027432113494577
  76. Waller, D., 2006, "Art therapy for children: how it leads to change", Clinical Child Psychol Psychiatry, 11: 271-282. https://doi.org/10.1177/1359104506061419
  77. Winkley, W, 1996, Emotional problems in children and young people. 신현순 역(2000), 아동과 청소년의 정서장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