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 -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6학년군을 중심으로 -

Analysis on Connection of Curriculum and Textbook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 Focused on 5~6 Grades

  • 투고 : 2016.01.10
  • 심사 : 2016.02.07
  • 발행 : 2016.02.28

초록

국가 차원의 교육과정과 교사들의 교과서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특성으로 하는 우리나라 수학교육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은 교육의 질을 검토하고 향후 발전을 위해 필요한 연구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현장 적용이 전 학년에 걸쳐 완료되는 시점에서 5~6학년군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성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학년군, 3~4학년군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에 이어 5, 6학년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하며, 분석내용 역시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상세화 및 세분화한 재구성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서 분석, 교과서의 차시별 학습목표에 따른 재구성 성취기준과의 연계 분석, 용어와 기호 관련 교과서 분석, 수학적 과정 관련 교과서 분석의 네 가지로 동일하다. 각각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한다.

In Korea where there is the national curriculum and teachers depend highly on textbooks, the school mathematics is based on curriculum and textbooks. Especially considering responsibility that textbooks should reflect the curriculum properly,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connection of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in order to review and improve the quality of our mathematics education. This research analyzes the connection of curriculum and textbooks for 5~6 grades and aims to have some implications for revision of the textbooks when application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s completed to all grades. Following the preceding research for 1~2 and 3~4 grades, this research sets 5~6 grades as a subject of analysis and has four contents of analysis; analysis of textbooks based on restructured achievement criteria, analysis of connections between unit objectives of textbooks and the reconstructed achievement criteria, analysis of textbooks related to mathematical terms and symbols, and analysis of textbooks related to mathematical process. The result of analysis has some implications to develop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 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8]).
  2. 교육과학기술부(201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전라남도교육청.
  3.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8]).
  4. 교육부(2015a). 수학 5-1. 천재교육.
  5. 교육부(2015b). 수학 5-2. 천재교육.
  6. 교육부(2015c). 수학 6-1. 천재교육.
  7. 교육부(2015d). 수학 6-2. 천재교육.
  8. 교육부(2015e). 수학 5-2 교사용지도서. 천재교육.
  9. 교육부(2015f). 수학 6-1 교사용지도서. 천재교육.
  10. 교육부(2015g). 수학 6-2 교사용지도서. 천재교육.
  11. 김창수(2013). 유한소수의 나눗셈 알고리즘 정리 와 관련 개념의 일반화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이미경, 양정실, 서영진, 변희현, 최정순, 이영아 (2014).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C 2014-6.
  13. 임미인, 장혜원(2015).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적 과정과 CCSSM의 수학적 실천의 비교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서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7(1), 1-18.
  14. 장경윤, 홍진곤, 이화영, 탁병주(2014). 2014 수학 교육 이슈리포트. 한국과학창의재단.
  15. 장혜원(1997). 수학 학습에서의 표현 및 표상에 관한 연구 - 표상 모델 개발을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장혜원, 김동원, 이환철(2013).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군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5(4), 759-783.
  17. 장혜원, 강태석, 박원규, 김동원, 이환철(2014).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 군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4(2), 181-204.
  18. 조성실(2015). 현장교사의 시각으로 바라본 2015 개정 초등수학교육과정 시안.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정책 연구 공청회. 230-236. 한국과학창의재단.
  19. 한국과학창의재단(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연구.
  20. 한국과학창의재단(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 과정 시안 개발 연구II.
  21. 홍갑주, 이호석(2015). 초등학교 교과서 겨냥도와 전개도의 고찰 -역대 교육과정과 외국 교과서의 검토를 바탕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7(4), 531-553.
  22. Chevallard, Y.(1991). La Transposition Didactiquedu Savoir au Savoir Enseigne. Grenoble: La pensee sauvage.
  23.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CCSSI: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http://www.corestandards.org/assets/CCSSI_Math %20Standards.pdf.
  24. Leung, F. K. S.(1992). A comparison of the intended mathematics curriculum in China, Hong Kong and England and the implementation in Beijing, Hong Kong and London. The university of London Institute of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25. Ministry of Education(2012). Primary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yllabus. http://www.moe.gov.sg/education/syllabuses/scien 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