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동중, 배성철, 김원, 이다희, 최상호(2015).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의 수학 과제 분석: 스토리텔링 유형을 고려하여. 수학교육논문집, 29(3), 281-300.
- 강옥기, 권언근, 이형주, 우희정, 윤상혁, 김태희, 김수철, 유승연, 윤혜미(2015). 중학교 수학 2. 서울: 두산동아.
- 고호경, 김응환, 양순열, 권세화, 권순학, 정낙영, 장인선, 임유원, 최수영, 이성재, 노솔, 백형윤, 홍창섭(2015). 중학교 수학 2. 서울: 교학사.
- 권지현, 김구연(2013).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하영역의 수학 과제 분석. 수학교육, 52(1), 111-128.
- 김미희, 김구연(2013). 고등학교 교과서의 수학과제 분석. 학교수학, 15(1), 37-59.
- 김서령, 이정례, 선우하식, 이진호, 김양수, 김원, 김윤희, 신지영, 노창균, 정혜윤, 주우진 (2015). 중학교 수학2. 서울: 천재교육.
- 김선희, 김기연(2004).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 포함된 추론의 유형 및 역할 분석. 학교수학, 6(3), 283-299.
- 김성희, 방정숙(2005). 수학 교수 학습 과정에서 과제의 인지적 수준 분석: 초등학교 '비와 비율' 단원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5(3), 251-272.
- 류희찬, 류성림, 이경화, 신보미, 강순모, 윤옥교, 김명수, 조성오, 천태선, 김철호(2015). 중학교 수학 2. 서울: 천재교과서.
- 박경미, 임재훈(2002). 한국, 일본과 미국, 영국의 수학 교과서 비교. 학교수학, 4(2), 317-331.
- 송온기(2009).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 연구: 고1 기하 영역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오호진(2001). 작도를 통한 평면도형 지도에 관한 연구 :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우정호, 박교식, 이종희, 박경미, 김남희, 임재훈, 권석일, 남진영, 김진환, 강현영, 이형주, 박재희, 전철, 오혜미, 김상철, 설은선, 황수영, 김민경, 최인선, 고현주, 이정연, 최은자, 김기연, 윤혜미, 천화정(2015). 중학교 수학 2. 서울: 두산동아.
- 유클리드, 토마스 히드(1998). 기하학원론 마: 가권 해설서. (이무현 역), 서울: 교우사.
- 이경화, 지은정(2008). 그래프의 교수학적 변환 방식 비교: 우리나라 교과서와 Mic 교과서의 초등 통계 내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8(3).
- 이연재(2005). 사각형의 성질을 활용한 작도문제 해결에 관한 연구: 중학교 2학년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종희, 김선희(2002). 학교 현장에서 수학적 추론에 대한 실태 조사. 수학교육, 41(3), 273-289.
- 이준열, 최부림, 김동재, 송영준, 윤상호, 황선미 (2015). 중학교 수학 2. 서울: 천재문화.
- 임재훈, 김수미, 박교식(2005). 분수 나눗셈 알고 리즘 도입 방법 연구: 남북한, 중국,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내용 비교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7(2), 103-121.
- 장유정(2009).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평행사변형 학습에 관한 사례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혜윤(2012). 수학적 문장의 조건 조작에 따른 반례 찾기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혜숙(2010). 현행 중학교 수학 교과서와 MathThematics 교과서의 비교 분석: 수학적 의사소통 측면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49(4), 523-540.
- 홍창준, 김구연(2012). 중학교 함수 단원의 수학 과제 분석. 학교수학, 14(2), 213-232.
- 황혜정, 김슬비(2014). 수학교과에서의 추론 유형의 문제에 관한 탐색: 집합과 명제, 수열 영역을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28(4), 529-552.
- Burger, E. B., Chard, D. J., Kennedy, P. Q., Leinwand, S. J., Renfro, F. L., Roby, T. W., Seymour, D. G., & Waits, B. K.(2013). Geometry. Florida: Holt Mcdougal.
- Charles, R. I., Hall, B., Kennedy, D., Bass, L. E., Johnso, A., Murphy, S. J., & Wiggins, G.(2015). Geometry Common Core. New Jersey: Pearson.
- Harel, G. & Sowder, L.(2007). Toward a comprehensive perspective on proof, In F. Leste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Henningsen, M. & Stein, M. K.(1997). Mathematical Tasks and Student Cognition: Classroom-Based Factors That Support and Inhibit High-Level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28(5), 524-549. https://doi.org/10.2307/749690
- Hiebert, J. & Wearne, D.(1993). Instructional Tasks, Classroom Discourse, and Students' Learning in Second-Grade Arithmeti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0(2).
- Johnson, G. J., Thompson, D. R., & Senk, S. L.(2010). Reasoning in High School Textbooks. Mathematics Teachers, 103(6), 411-417.
- Simon, M. A. & Tzur, R.(2004). Explicating the Role of Mathematical Tasks in Conceptual Learning: An Elaboration of the Hypothetical Learning Trajectory.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6(2), 81-104. https://doi.org/10.1207/s15327833mtl0602_1
- Son, J. W.(2005). A Comparison of How Textbooks Teach Multiplication of Fractions and Division of Fractions in Korea and in the U.S.. In Chick, H. L. & Vincent, J. L.(Eds.). Proceedings of the 29th 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4, 201-208.
- Son, J. W.(2012).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Reform Curricula in Korea and the US in terms of Cognitive Complexity: The Case of Fraction Addition and Subtraction. ZDM Mathematics Education, 44, 161-174. https://doi.org/10.1007/s11858-012-0386-1
- Son, J. W. & Senk, S. L.(2010). How Reform Curricula in the USA and Korea Present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Frac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4(2), 117-142. https://doi.org/10.1007/s10649-010-9229-6
- Stein, M. K., Grover, B. W., & Henningsen, M.(1996). Building Student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Used in Reform Classroo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2), 455-488. https://doi.org/10.3102/00028312033002455
- Stein, M. K. & Smith, M. S.(1998). Mathematical Tasks as a Framework for Reflection: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4), 268-275.
- Stein, M. K., Smith, M. S., Henningsen, M. A., & Silver, E. S.(2000). Implementing Standards- Based Mathematical Instruction: A Casebook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Thompson, D. R., Senk, S. L., & Johnson, G. J.(2012). Opportunities to Learn Reasoning and Proof i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for Reasoning in Mathematics Education, 43(3), 253-295.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3.3.0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