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2015). SW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발표. 교육부, 미래부.
- 성정숙, 김현철 (2015). 국외 컴퓨터 교육과정의 변화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8(1), 13-20.
- 최숙영(2015). 초중고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강화에 따른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8(3), 93-104.
- 김민자, 김현철(2016). 정보 교과 경험 차이에 따른 대학 전공 선택 및 SW수업 학업성취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9(3), 11-19.
- 김자미, 이원규 (2016). 교육과정 총론의 문서체제에 나타난 고등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의 변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9(5), 27-40.
- 미래창조과학부(2015). SW중심대학 추진계획 보도자료. 2015. 7. 29.
- 김자미, 이원규 (2014). 영국의 교육과정 개정으로 본 정보교과의 지식과 문제해결력에 대한 쟁점.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3), 63-73.
- 김자미, 이원규 (2014). 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교육과정 고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6), 59-69.
- 中野由章 외 (2014). 대학정보입시의 필요성과 정보입시연구회의 활동. 정보교육심포지엄, 2014년 8월.
- 일본정보처리학회 (2015). 차세대 교과 정보 정보입시 고등학교 교과 정보 심포지엄 2015.
- 정보입시연구회 : 자료, available at http://jnsg.jp/?page_id=108.
- 조규복 (2015). 일본의 프로그래밍 교육과 정보교과의 현황과 과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CP 2015-02-8.
- 교육과학기술부(2011).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10. 교육과학기술부.
- 文部科學省(2009). 高等學校學習指導要領. available at http://www.mext.go.jp/component/a_menu/education/micro_detail/__icsFiles/afieldfile/2011/03/30/1304427_002.pdf.
- 김경훈 외 (2012).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증진을 위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 기반의 정보 교육 정책 방향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RRC 2012-7.
- 박혜영, 임해미 (2014). 협력적 문제해결력 교수.학습 및 평가를 위한 PISA와 ATC21S의 특징 비교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9), 439-462.
- OECD (2013). PISA 2012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Problem Solving and Financial Literacy. OECD Publishing. available at http://dx.doi.org/10.1787/9789264190511-en.
- 김혜숙 (2012). ICT 활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PISA 2009 한국 자료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3(1), 1-22.
- 김수진, 이문수 (2015). ICILS 2013 컴퓨터.정보 소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대한 민국과 체코를 중심으로. 교육평가연구. 28(5), 1423-1446.
- 김수진 외 (2014).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 ICILS 2013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4-3-2.
- 이원규 외 (2007).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개발 연구: 초등학생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 2007-18.
- 안성훈 외 (2014). 2014년도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 2014-2.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2015). "Test of Practical Competency in ICT, TOPCIT". Asia-Pacific Regional Forum. 2015.3.27.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 available at http://www.kice.re.kr/sub/info.do?m=0101&s=suneung.
- 함승연 (2013). 공업계열 특성화고 교사가 인식하는 수능 직업탐구 영역 응시 집단 특성 변화. 수산해양교육연구. 25(6), 1389-1407. https://doi.org/10.13000/JFMSE.2013.25.6.1389
- 교육부 (2014).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 발표. 2014. 9. 2.
- 대학입시센터, available at http://www.dnc.ac.jp/center/shiken_gaiyou/.
- 중앙교육심의회 (2014). 새로운 시대에 맞는 고교-대학 연계의 실현을 위한 고등학교 교육, 대학 입학자 선발의 총체적 개혁에 대해: 모든 젊은이들이 꿈과 목표를 싹틔우고 미래의 꽃을 피우기 위해(답신).
- 이양락 외 (2009). 일본 대학입시센터시험문항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ORM 2009-46.
- 문부과학성 (2015). 정보교육 관련 자료, 교육과정부회 정보워킹그룹 자료8, available at http://www.mext.go.jp/b_menu/shingi/chukyo/chukyo3/059/siryo/__icsFiles/afieldfile/2015/11/11/1363276_08_1.pdf.
- 게이오 기주쿠 대학 SFC 종합정책학부.환경정보학부 입시가 바뀐다, available at http://www.sfc.keio.ac.jp/doc/20151102_1.pdf.
- Innovation Centre in HITSA. Programming at Schools and Hobby Clubs. available at http://www.innovatsioonikeskus.ee/en/progr amming-schools-and-hobby-clubs.
- 敎育部(2000). 中小學信息技術課程指導綱要(試行), 的通知 敎基 [2000] 35號. available at http://www.cgl.org.cn/auto/db/detail.aspx?db=100100&rid=146745&agfi=0&cls=0&uni=True&cid=0&gp=2&showgp=True&prec=False&md=93&pd=6&msd=93&psd=6&mdd=93&pdd=6&count=10&reds=信息技術.
- Ministry of Education. The Site of Israel Ministry of Education. available at http://cms.education.gov.il/EducationCMS/Units/MadaTech/csit/TochnitLimudim/tichon/TL_nativ_iuni.htm.
- Central Board of Secondary Education(2011). Senior School Curriculum 2013. available at http://cbse.nic.in/currisyllabus/senior%20curriculum-vol-1-2013.pdf.
- European Schoolnet(2014). Computing our future Computer programming and coding - Priorities, school curricula and initiatives across Europe. available at http://www.eun.org/c/document_library/get_file?uuid=521cb928-6ec4-4a86-b522-9d8fd5cf60ce&groupId=43887.
- DfE.(2013).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 frame work for key stage 1 to 4, available at www.education.gov.uk.
- 노현아, 이원규 (2016). 미래 대학입시를 위한 정보교육 개선방안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 109-111.
- 문무과학성 : 고등학교 학습지도 요령, available at http://www.mext.go.jp/component/a_menu/education/micro_detail/__icsFiles/afieldfile/2011/03/30/1304427_002.pdf.
- 배영권(2007). 성별의 차이를 고려한 로봇프로그래밍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4(1), 27-37.
- Beyer, S., Rynes, K., Perrault, J., Hay, K.,Haller, S. (2003). Gender Differences in Computer Science Students. SIGCSE '03 Proceedings of the 34th SIGCSE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ACM SIGCSE Bulletin Volume 35 Issue 1), 49-53.
- 유병건 외 (2012). 성별에 따른 프로그래밍 성취도와 문제해결과정의 관계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5(6), 1-10.
- Baron-Cohen, S. (2002). The extreme male brain theory of autism.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6, 248-254. https://doi.org/10.1016/S1364-6613(02)01904-6
- Baron-Cohen, S. (2003). The essential difference: Men, women and the extreme male brain. London: Penguin.
- 조정래, 임숙자 (2015). 컴퓨터공학 교육에서 젠더 다양성을 위한 교육 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8(1), 1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