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 "브랜드의 유래와 정의", 네이버 지식백과.
-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1, pp.1-22, 1993. https://doi.org/10.2307/1252054
- 심순철, 최현정, "마케팅 믹스요인에 관한 소비자 인식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대전지역 'C'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1호, pp.145-158, 2014.
- 강양, 곽용섭, "고객기반의 호텔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브랜드 확장의 관점으로," 제34권, pp.59-81, 2012.
- 이상희, 외식산업경영론, 경기: 새로미, 2013.
- K. L.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 이상희, 김연선, "뷔페레스토랑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484-493,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484
- 이지만, 최규완, "외식기업 브랜드 자산의 측정 항목 개발에 관한 연구: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3호, pp.41-59, 2015.
- 손재근,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 브랜드 자산, 관계의 질과의 영향관계," 관광연구, 제18권, 제2호, pp.101-115, 2013.
- 고범석, 서광열, "패스트푸드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 경북지역 패스트푸드 이용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3호, pp.309-325, 2013.
- 손일락, 이상희, "치킨전문점의 브랜드자산이 고객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8권, 제2호, pp.107-127, 2015.
- 연합뉴스, "자영업은 월급쟁이의 무덤...", 2015년 10월 5일.
- L. Leuthesser, "Defin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A Conference Summary, Marketing Science Institute, Austin, Texas, 1988.
- 조현수, 백영란, 박광용,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75-96, 2013.
- 정기한, 신재익, "서비스지향성, 서비스품질, 이미지, 고객만족, 행동의도 간의 관계,"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5권, 제3호, pp.235-250, 2015.
- 이민재, 이연주, 서원석, "지자체의 관광자원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499-509,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10.499
- 추윤경, 이희수, "외식 업태별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관계품질 및 브랜드 자산의 인과 관계: 패밀리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6권, 제3호, pp.503-519, 2011.
- 이성각, "호텔의 브랜드자산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4권, 제3호, pp.503-519, 2011.
- 박정하, 박호정,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밀리레스토랑 선택속성 및 행동의도의 차이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4권, 제4호, pp.125-144, 2011.
- 류재숙, 임재필, "관광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관광지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439-452,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2.439
- 변정우, 서현숙, "지역 특1급 호텔의 다차원적 서비스편의성과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1호, pp.55-72, 2010.
- V. A. Zeithaml, L.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Nature and Determinants of Customer Expectations of Servi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1, No.1, pp.1-12, 1993. https://doi.org/10.1177/0092070393211001
- 한진수, 인옥남, "항공사 가치자산, 브랜드자산, 유지자산에 따른 행동의도 및 고객자산의 구조적 관계 연구," 관광연구, 제26권, 제2호, pp.463-488, 2011.
- J. Jacoby, "A Model of Multi-Brand Loyalty,"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11, No.2, pp.54-60, 1971.
- V. A. Zeithaml, L. L. Berry, and A. Parasuraman,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2, pp.31-46, 1996. https://doi.org/10.2307/1251929
- 지계웅, 인성호, 한진영, "패밀리레스토랑의 브랜드이미지가 브랜드확장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1호, pp.117-129, 2014.
- H. B. Kim and W. G.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Firm's Performance in Luxury Hotels and Chain Restaurant," Tourism Management, Vol.26, No.4, pp.549-560, 2004. https://doi.org/10.1016/j.tourman.2004.03.010
- 김현철, 전인오,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축제의 브랜드자산과 사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480-494, 2013.
- 김은영, 조성표, "브랜드 자산과 연구개발 자산의 기업가치 관련성,"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2호, pp.697-721, 2012.
- 서지연, 이형주,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신뢰,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토종브랜드와 해외브랜드의 비교를 중시으로,"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3권, 제3호, pp.151-172, 2011.
-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비앤앰북스, 2009.
- 송지준,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2013.
- 이나겸, 김기진, 변광인, "기혼여성의 외식업체에 대한 SNS구전정보 수용과정과 행동의도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제20권, 제6호, pp.159-174, 2014.
- 박모라, 김용일, "향토음식 브랜드자산이 방문객의 장소애착과 지역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속초 아바이 마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관광연구, 제29권, 제5호, pp.99-115,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