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Music Video Research of Photograph Image

사진적 이미지의 뮤직비디오 연구

  • 강홍규 (중부대학교 방송영상학과)
  • Received : 2015.12.21
  • Accepted : 2016.02.03
  • Published : 2016.02.28

Abstract

The music video was produced by the multimedia type of a video clip by adding the image to match it with the release of audio recordings. mass production. Although originally it started as a means of promoting music as mere receive attention as the main content of the music cable broadcast M-TV began mass production. The 21st century has used the technology in various fields, including animated films and live action films, documentaries smart phone era. Among attempts to analyze their work tends to center the photographer and music video director Anton Corbijin and Stephen Sednaoui representing a photographic image of a music video

뮤직 비디오는 오디오 음반의 발매와 함께 그에 어울리는 영상을 추가하여 비디오 클립으로 제작되는 멀티미디어유형이다. 원래는 단순한 음반의 홍보수단으로 출발하였으나 음악전문 케이블 M-TV 방영의 주요 콘텐츠로 각광받게 되면서 대량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21세기는 스마트 폰 시대로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다큐멘터리를 비롯한 다방면의 영화 제작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 사진적 이미지의 뮤직비디오를 대표하는 사진작가 겸 뮤직비디오 감독인 안톤 코빈과 스테반 세나두이를 중심으로 그들의 작품 경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앤 카풀란, 뮤직비디오 어떻게 읽을 것인가, 한나래, 2009.
  2. 남명희, "뮤직비디오의 내러티브," 현대영화연구, Vol.5, pp.51-82, 2008.
  3. 데이빗 클레일러 Jr., 로봇 모세스, 메이킹 뮤직비디오, 책과 길, 1999.
  4. http://blog.gaseum.co.kr/article/entry/Anton-Corbijin-안톤-코빈-영혼을-찍는-자연광의-마술사
  5. 김영식, 권중문, 지현호, "국내 뮤직비디오의 영상적 특성에 따른 유형분류 연구," Aura, No.7, pp.74-82, 2000.
  6. 고은영,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티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8권, 제2호, pp.25-34, 2007.
  7. 강헌, "뮤직비디오 영상제국의 새로운 왕국," 현실 문화 연구, 1993.
  8. 김수철, 강정수, "케이팝에서의 트랜드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찰: 강남스타일, 사례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pp.84-120, 2013.
  9. 김영찬, "음악 케이블TV에 대한 문화사적 접근-MTV를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제10권, 제2호, pp.144-183, 2003.
  10. http://www.co-berlin.org/en/anton-corbijnretrospective
  11. http://www.fotomuseumdenhaag.nl/en/exhibitions/anton-corbijn-0
  12. 살롯 코튼, 현대예술로서의 사진, 시공아트, 2007.
  13. 최민성, 멀티미디어 시대의 시적 이미지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논문, 2002.
  14. https://en.wikipedia.org/wiki/St%C3%A9phane_Sednaoui
  15. 김형곤, "새로운 영상매체," 뮤직비디오 포스트 모던 시대의 비판 언론학, 한울, 1992.
  16. 윤준성, "현대예술매체의 이미지에 관한 문제," 미학, 제35집, pp.247-281,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