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상(2012).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유아 수학능력 관계에 있어 가정의 수학적 환경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2(2), 85-99.
- 교육부(2015).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2015-2019). 교육부 보도자료(2015.3.16.).
- 교육부(2016). 2016년 교육부 업무계획. 교육부 보도자료(2016.1.25.).
- 구자옥.김성숙.임해미.박혜영.한정아(2015).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 PISA 2012 상위국 성취 특성 및 교육맥락변인 영향력 비교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5-6-1.
- 권재기(200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교육적 기대와 과외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마리아(2013). 부모의 교육적 기대수준이 자녀의 자아개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2), 117-139.
- 김아영(2004).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 교육방법연구, 16(1), 1-38.
- 김종렬(2014). 내재적 동기, 학습전략,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15(1), 93-113.
- 송미영.김성숙.구자옥.임해미.박혜영.한정아.임현정(2014).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 PISA 2012 남녀 및 성취수준별 학생 특성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4-4-1.
- 송미영.임해미.최혁준.박혜영.손수경(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 PISA 2012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3-6-1.
- 양미경(2012). 내재적 학습 동기 연구의 동향과 과제. 열린교육연구, 20(4), 187-209.
- 이명숙(1990). 시험불안과 지각된 부모의 성취압력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종희, 김부미(2010). 수학 학습 동기와 귀인의 측정 도구 개발 및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0(3), 413-444.
- 이종희, 김수진(2010). PISA 2003 결과에서 수학의 정의적 영역에 영향을 주는 변인 분석. 학교수학, 12(2), 219-237.
- 임선아(2012). 고등학생의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기대와 참여, 학생의 자아 효능감과 학업적 관여도의 효과. 청소년학연구, 19(2), 179-204.
- 홍세희(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와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47-65.
- Bollen, K. A. & Stine, R. (1990). Direct and indirect effects: Classical and bootstrap estimates of variability. Socialogical Methodology, 20, 115-140. https://doi.org/10.2307/271084
- DeWitt, J., Osborne, J., Archer, L., Dillon, J., Willis, B., & Wong, B. (2013). Young children's aspirations in science: The unequivocal, the uncertain and the unthinkabl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6), 1037-1063. https://doi.org/10.1080/09500693.2011.608197
- Dickens, M. N., & Cornell, D. G. (1993). Parent influences on the mathematics self-concept of high ability adolescent girl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7(1), 53-73. https://doi.org/10.1177/016235329301700106
- Gunderson, E. A., Ramirez, G., Levine, S. C., & Beilock, S. L. (2012). The role of parents and teachers in the development of gender-related math attitudes. Sex Roles, 66(3-4), 153-166. https://doi.org/10.1007/s11199-011-9996-2
- Kline, R. B.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th ed.). NY: Guilford Press.
- Ma, X., & Kishor, N. (1997). Assess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A meta-analysi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6-47.
- Mallincrodt, B., Abraham, W. T., Wei, M., & Russell, D. W. (2006). Advances in testing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of mediation effec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3(3), 372-378. https://doi.org/10.1037/0022-0167.53.3.372
- OECD (2009). PISA data analysis manual. SPSS(R) second edition. Paris: OECD.
- OECD (2013). PISA 2012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problem solving and financial literacy. Paris: OECD.
- OECD (2011). Parent Questionnaire for PISA 2012 (International Option) Main Survey. December 2011. Paris: OECD.
- OECD (2014). PISA 2012 Technical Report. Paris: OECD.
- OECD (2015.05). What do parents look for in their child's school?. PISA in Focus, 51.
- Ryan, R.M. and E.L. Deci (2000),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 54-67. https://doi.org/10.1006/ceps.1999.1020
- Simpson, R. D., & Steve Oliver, J. (1990). A summary of major influences on attitude toward and achievement in science among adolescent students. Science education, 74(1), 1-18. https://doi.org/10.1002/sce.3730740102
- Sun, L., Bradley, K. D., & Akers, K. (2012). A multilevel modelling approach to investigating factors impacting science achievemen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PISA Hong Kong sampl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14), 2107-2125. https://doi.org/10.1080/09500693.2012.708063
- Tenenbaum, H. R., & Leaper, C. (2003). Parent-child conversations about science: The socialization of gender inequities?. Developmental Psychology, 39(1), 34. https://doi.org/10.1037/0012-1649.39.1.34
- Wigfield, A., Byrnes, J. P., & Eccles, J. S. (2006). Development during early and middle adolescence.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2, 87-113.
- Wigfield, A., Eccles, J. S., & Rodriguez, D. (1998).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motivation in school contexts.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23, 73-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