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haracteristics of Format Sale of Korean Variety Programs in China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의 중국 시장 진출 특성

  • Received : 2016.09.12
  • Accepted : 2016.10.28
  • Published : 2016.11.28

Abstract

The amount of format sales of Korean programs in China is increasing rapidly. In particular, Chinese media companies insist not only to buy format bible but also to coproduce with Korean production companies. Korean production staff also rush to go to China by calling of Chinese nig media companies. Therefore, we will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formar sales of Korean variety program in China. For this, we will analyse cases of format sales in China during 7 years and find out the types and process of format sales.

최근 들어 국내 방송 프로그램 포맷의 중국 시장 진출 규모가 크게 늘고 있다. 특히 중국과의 포맷 거래는 다른 국가와 달리 단순한 포맷 바이블 판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공동제작 수준으로 제휴 범위가 확대되고 있음에 따라 국내 미디어 시장에 미칠 파장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난 7년간 중국에 진출한 국내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 현황을 분석하여 한중 포맷 거래에 있어 그 진출 방식 및 유형은 어떠한지 그 특성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국내에서 인기를 끈 예능 프로그램 중에서도 어떤 유형이 중국현지에서 시청률이 높은지 살펴보는 작업은 향후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한 포맷 개발 및 유통 다각화 전략 수립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Keywords

References

  1. 배진아, 방송 시장의 포맷 거래에 관한 연구, 방송과커뮤니케이션, 2008.
  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중국에서의 한국예능,"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KOCCA 보고서, 2016(5).
  3. 박진식, 김도연, "텔레비전 포맷을 통해 본 콘텐츠의 글로벌화와 현지화," 방송통신연구, 제83호, pp.9-37, 2013.
  4. 성영준, "해외 텔레비전 프로그램 포맷의 수입과 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2009 가을철정기학술대회, pp.109-110, 2009.
  5. 박주연, 배진아, "텔레비전 콘텐츠 포맷 산업 및 유통에 관한 포맷 관련 전문가 인식," 한국언론학보, 제54권, 제3호, pp.124-145, 2010.
  6. 차찬영, 박주연, "TV 오락 프로그램의 포맷 구성의 변화- 2000년대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3호, pp.526-564, 2012.
  7. 최선영, 텔레비전 프로그램 포맷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포맷 관련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92-94, 2011.
  8. 오홍민, 유경식, "국내 TV프로그램 포맷의 수출과 현지화 변용에 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6권, 제4호, 2015.
  9. 정윤경, 전경란, "프로그램 포맷의 결합과 변형: 해외 오락포맷의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1호, pp.197-232, 2010.
  10. 이문행, "국내 지상파 방송 드라마의 해외 판매특성:판권유형, 거래단가, 국가 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p.136-147,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6.136
  11. 이문행, "국내 방송 프로그램의 미국시장 수출활성화 방안:스마트 유통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pp.127-137,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10.127
  12. MBN STAR뉴스, "M+기획...'韓 예능 中 진출" (1) 한국 예능, 중국 시장에 '황금알 낳는 거위' 되다," 2015.02.08.
  13. 뉴시스, 2015.6.30.
  14. 권호영, "중국 자본의 방송 콘텐츠 제작현황:제작 노하우 전수, 호랑이 새끼 키울라," 신문과 방송, 통권530호, pp.91-92,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