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공희정, 신항균(2005). 초등학교 수학과 소집단 협동학습에 나타나는 의사소통의 수단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2), 181-200.
- 김기영(2001). 영어 담화에서의 생략현상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상화, 방정숙(2010). 담화 중심 수학적 의사소통 수업의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3), 523-545.
- 김은희(2007). 한국어 학습자의 문어텍스트에 나타난 결속성 기제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맹승호(2008). 수업 담화 장르에 기반한 광물과 암석 단원 과학 수업의 양태 변화: 담화 리지스터와 언어 코드적 접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미혜, 방정숙(2009). 개정 교육과정의 실험 적용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의사소통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9(1), 163-183.
- 박용한(2003). 토론대화전략연구. 서울: 역락.
- 박재연(2007). 문법 형식의 전경 의미와 배경 의미. 한국어의미학, 22, 73-94.
- 박종훈(2007). 설명 화법의 언어형식화 교수 학습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준식(2007). 수학 수업에서 의사소통 분석-언어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10(1), 15-28.
- 오택근(2014). 벡터 수업의 담론 창의성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나미(2000). Brousseau의 교수학적 상황론의 이해와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나미, 이종희, 임재훈(1999). 교수학적 상황론의 이해와 측정 지도에의 적용. 수학교육학연구, 9(2), 473-491.
- 이강섭, 황석근, 김부윤, 심성아, 왕규채, 송교식 외(2014). 고등학교 수학1. 서울: (주)미래엔.
- 이수진(2004). 쓰기 수업의 교수대화 양상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수진(2005). 교과 장르로서의 쓰기 교수언어 고찰. 한국초등국어교육, 28(28), 177-220.
- 이성범, 홍승진(2009). 생략적 발화의 화용적 기능. 담화와인지, 16(1), 63-82.
- 이신형(2010). '화제-초점'의 의미기능과 텍스트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정아, 맹승호, 김혜리, 김찬종(2007).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 과학 교과서 텍스트에 대한 체계기능언어학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242-252.
- 이정아, 맹승호, 김찬종(2008). 과학수업담화의 새로운 독법: 교수학적 담화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8), 832-847.
- 이창덕, 임칠성, 심영택, 원진숙, 박재현(2010). 화법교육론. 서울: 역락.
- 이창수(2012). 비평담화분석을 위한 동사성 분석의 의미론적 모델 연구. 언어와 언어학, 56, 253-281.
- 이화자(1989). M A. K. Halliday's language theory and its implications on literacy instruction. 응용언어학, 2, 25-47.
- 임지룡(1992). 국어의미론. 서울: 탑출판사.
- 정승영(2003). 영어 초점 유형과 통사적 표현 방법에 관한 고찰. 영어영문학연구, 47(3), 123-139.
- 조성식(1990). 영어학 사전. 서울: 신아사.
- 조우기, 오영열(2010). 수학교실에서 교사의 역할에 따른 상호작용 패턴 분석. 한국초등수학 교육학회지, 14(1), 1-22.
- 주미경(2008). 협력적 탐구와 반성적 실천 맥락에서 예비교사 발문 사례 분석. 학교수학, 10(4), 515-535.
- 최미향(2010). 초등과학영재 탐구활동에서 학생간 담화분석 연구: 체계기능언어학적 관점에 기초하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혜령, 백석윤(2006). 프로젝트형 문제 해결 과정에서 보이는 수학적 의사소통 활동과 수학적 태도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0(1), 43-66.
- 한승연, 류지헌, 김민정(2014).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 상호작용 분석연구: 수학과 과학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6(3), 533-560.
- Adams, T. L. (2003). Reading mathematics: More than words can say. The Reading Teacher, 786-795.
- Alshwaikh, J. (2010). Geometrical diagrams as representation and communication: A functional analytic framework.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2(1), 69-70. https://doi.org/10.1080/14794800903569881
- Artzt, A. F., & Armour-Thomas, E. (2008). Becoming a reflective mathematics teacher: A guide for observations and self-assessment. London: Routledge.
- Bernstein, B. (2000). Pedagogy, symbolic control, and identity: Theory, research, critique. CO: Rowman & Littlefield.
- Bloor, T., & Bloor, M. (2004). The functional analysis of English: A Hallidayan Approach. London: Arnold.
- Brousseau, G. (1997). Theory of didactical situations in mathematic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 Cazden, C. B. (1988). Environmental assistance revisited: Variation and functional equivalence. In F. S. Kessel (Ed.), The development of language and language researchers: Essays in honor of Roger Brown (pp.281-297). NY: Psychology Press.
- Cazden, C. B. (2001). Classroom discourse: The language of learning and teaching. Portsmouth. NH: Heinemann.
- Cobley, P. (2014). Introducing Semiotics: A Graphic Guide. London: Icon Books.
- Cocking, R. R., & Mestre, J. P. (1988). Linguistic and cultural influences on learning mathematics.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Duval, R. (2006). A cognitive analysis of problems of comprehension in a learning of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1(1), 103-131. https://doi.org/10.1007/s10649-006-0400-z
- Eggins, S. (2004). Introduction to 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London: A&C Black.
- Elliot, P. C. (1996).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K-12 and beyond.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Fairclough, N. (1995). Media discourse. NY: Bloomsbury.
- Fang, Z. (2005). Scientific literacy: A 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perspective. Science education, 89(2), 335-347. https://doi.org/10.1002/sce.20050
- Flanders, N. (1970). Analyzing teaching behavior. Massachusett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 Fries, P. (1993). Information flow in advertising. In J. E. Alatis (Ed.), Georgetown University Round Table on Languages and Linguistics: Language, Communication, and Social Meaning (pp. 336-352). Washington, DC: Georgetown University Press.
- Fries, P. (1995). Patterns of information in initial position in English. In P. H. Fries, & M. Gregory (Eds.), Discourse in society: systemic functional perspectives: meaning and choice in language: studies for Michael Halliday. Norwood, New Jersey: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Grice, H. P. (1975). Logic and Conversation. In Davis (Ed.), Pragmatics. A Reader (pp.305-315).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 Halliday, M. A. K. (1966). Lexis as a linguistic level. In C. E. Bazell, J. C. Catford, M. A. K. Halliday, & R. H. Robins (Eds.), Memory of J. R. Firth (pp. 148-162), London: Longmans.
- Halliday, M. A. K. (1978). Language as social semiotic. London: Edward Arnold.
- Halliday, M. A. K. (1994). Functional grammar. London: Edward Arnold.
- Halliday, M. A. K. (2002). On grammar. NY: Bloomsbury.
- Halliday, M. A. K., & Hasan, R. (1985). Language, text and context. Victoria: Derkin University.
- Halliday, M. A. K. & Matthiessen, C. M. (2004). An introduction to functional grammar. London: Arnold.
- Kress, G., & van Leeuwen, T. (2006). Reading Images: the grammar of visual design. London: Routledge.
- Lee, A. (1996). Gender, literacy, curriculum: Re-writing school geography. London: Taylor & Francis.
- Lemke, J. L. (2003). Mathematics in the middle: Measure, picture, gesture, sign, and word. Educational perspectives on mathematics as semiosis: From thinking to interpreting to knowing, 215-234.
- Martin, J. R. (1984). Language, register and genre. Children writing: reader, 1, 984.
- Martin, J. R. (1992). English text: System and structure. Amsterdam: John Benjamins Publishing.
- Martin, J. R., & Rothery, J. (1993). Grammar: Making meaning in writing. The powers of literacy: A genre approach to teaching writing, 137-154.
- Martin, J. R., & Rose, D. (2003). Working with discourse: Meaning beyond the clause. NY: Bloomsbury.
- McHoul, A. (1978). The organization of turns at formal talk in the classroom. Language in society, 7(2), 183-213. https://doi.org/10.1017/S0047404500005522
- Mehan, H. (1979). Learning lessons.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Morgan, C. (1996). "The language of mathematics": Towards a critical analysis of mathematical text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6(3), 2-10.
- Mousley, J., & Marks, G. (1991). Discourses in mathematics. Victoria: Deakin University Press.
- O'Halloran, K. L. (1998). Classroom discourse in mathematics: A multisemiotic analysis. Linguistics and Education, 10(3), 359-388. https://doi.org/10.1016/S0898-5898(99)00013-3
- O'Halloran, K. L. (1999) Towards a systemic functional analysis of multisemiotic mathematics texts. Semiotica, 124(1-2), 1-30. https://doi.org/10.1515/semi.1999.124.1-2.1
- O'Halloran, K. L. (2003). Critical discourse analysis and language cognition. UK: Edinburgh University Press.
- Pimm, D. (1987). Speaking mathematically: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classrooms. London: Routledge.
- Schleppegrell, M. J. (2007). The linguistic challenges of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 research review. Reading & Writing Quarterly, 23(2), 139-159. https://doi.org/10.1080/10573560601158461
- Shreyar, S., Zolkower, B., & Perez, S. (2010). Thinking aloud together: A teacher's semiotic mediation of a whole-class conversation about percen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3(1), 21-53. https://doi.org/10.1007/s10649-009-9203-3
- Sinclair, J. M., & Coulthard, M. (1975). Towards an analysis of discourse: The English used by teachers and pupils. UK: Oxford University Press.
- Taylor, J. (2002). Cognitive Grammar. UK: Oxford University Press.
- Tall, D. (2003). Using technology to support an embodied approach to learning concepts in mathematics. Historia e tecnologia no Ensino da Matematica, 1, 1-28.
- Thornbury, S., & Slade, D. (2006). Conversation: From description to pedagogy.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Veel, R. (1999). Language, knowledge and authority in school mathematics. Pedagogy and the shaping of consciousness: Linguistic and social processes, 185-216.
- Wells, G. (1994). The complementary contributions of Halliday and Vygotsky to a "language-based theory of learning". Linguistics and Education, 6(1), 41-90. https://doi.org/10.1016/0898-5898(94)90021-3
- Wells, G. (1999). Dialogic inquiry: Towards a socio-cultural practice and theory of education.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