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ents' Expectation for Specialized Subjects Teacher's Role of Technical High School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

  • 이명훈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기술교육과)
  • Received : 2015.07.14
  • Accepted : 2015.09.16
  • Published : 2015.09.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tudents' expectation for specialized subjects teacher's role of technical high school. The study was carried out through questionnaire survey method. A survey questionnaire was developed by researcher to collect the information needed for the study. It consists of 15 items. 428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analysis. A chi squared test was used for data analysis.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when specialized subjects teachers lecture major theory subject classes, students of technical high school wanted it to be according to their level. Their practical class preference differed depending on their department. For the security guidance method during practical class, students most wanted teachers constantly instructing in class. Second, students of technical high school wanted their teachers to pay attention to personality guidance during student life guidance & counseling time. They hoped that teachers would not discriminate towards wrong doings. Also students wanted career the most as a counseling topic and expected a guidance role from teachers. Third, students of technical high school wanted teachers to work hard to create a harmonious class atmosphere when managing a class. They wanted teachers to have affection for class and students. They wanted teachers making jokes easily with students to get friendly. Fourth, students of technical high school hoped 'employment and entrance higher grade school' the most as a career guidance topic. They wanted teachers to consider their aptitude when they were counseling about finding a job and wanted to learn more about job information during employment instructions.

이 연구의 목적은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공업계 고등학생이며, 472명의 공업계 고등학생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우편조사를 통하여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23일까지 이루어졌으며, 회수된 433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을 제외하고 428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공업계 고등학생들은 전공 이론교과 수업방식으로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수업방식을 가장 원했으며, 선호하는 실습 수업방식은 학과 계열에 따라 달랐다. 그리고 실습 수업시 안전지도 방법으로는 선생님께서 수시로 지도해 주는 방법을 가장 원했다. 둘째, 공업계 고등학생들은 교사의 생활지도시에 인성지도에 가장 관심을 가져주길 희망하였으며, 잘못한 행동에 대한 지도방법으로 차별하지 않고 대해 주길 희망하였다. 그리고 상담 주제로서 진로를 가장 원했으며, 상담시 교사가 안내자의 역할을 해주길 기대하였다. 셋째, 공업계 고등학생들은 교사의 학급경영시 화목한 학급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해 주길 가장 희망하였으며, 교사가 학급과 학생들에게 애정을 갖고 운영해주길 희망하였다. 그리고 학생들과 친해지는 방법으로 학생들과 편하게 자주 농담을 하는 방법을 가장 희망하였다. 넷째, 공업계 고등학생들이 가장 희망하는 진로지도 내용으로는 취업과 진학 모두이었으며, 취업을 위한 상담시 학생들의 적성을 가장 고려해 주길 희망하였으며, 취업지도시 직업에 관한 정보를 가장 얻고 싶어 했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법전편찬회(2014). 교육법전. 교학사.
  2. 국립국어원(2015). 표준국어대사전. 저자.
  3. 권혜연(2006).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학급 담임 교사의 역할 분석.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기순신(2001). 교사론. 학지사.
  5. 김명하(2006). 일반계와 실업계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비교.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선희(1996). 체육교사에 대한 역할기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용업(2007).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담임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정규, 권낙원(1988). 교사와 교육. 형설출판사.
  9. 김종선(2007).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분석.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진모 외(2014). 중등단계 직업교육 적정규모 및 체제개편 방안 연구. 교육부.
  11. 문규환(2010). 전문계 고등학생이 선호하는 담임교사의 역할.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문혜경(2002). 학급담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및 기대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하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민경희(2005). 중학생의 담임교사에 대한 역할기대와 교사의 역할지각 비교 연구. 여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박동열(1996). 실업계 고등학교 초임산업교원의 교직 역할 수행과 관련변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박수영(2003).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비교.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서울특별시교육청(2007). 서울직업교육 발전계획. 저자.
  17. 유인환(2010). 일반계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이동성(2006). 학급담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및 기대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명훈(2006). 기술과 교사의 직무수행과 관련 변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 이무근(1998). 직업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
  21. 이미화(2007). 학급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학생과 학부모의 기대.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선희(2013).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역할.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은희(2008). 일반계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춘상(2002). 고등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연구. 울산대하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이춘종(2000). 고등학교 학급 담임교사의 역할기대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혜숙(2005). 중학생의 성, 성적, 생활수준에 따른 담임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정애숙(2005). 학급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중학생의 기대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조성민(2005). 무용 교사에 대한 역할 기대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지대원(2006). 중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 교사의 역할.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지정하(2011). 담임교사와 전문상담교사의 상담활동에 대한 중고등학생의 역할기대와 역할 수행 지각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1. 현서곤(2002). 중학생이 기대하는 학급담임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