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3D Computer Graphics Application in Webtoons

웹툰에서의 3D컴퓨터그래픽스 적용에 관한 연구

  • 문희정 (호남대학교 인터넷콘텐츠학과)
  • Received : 2014.12.31
  • Accepted : 2015.09.21
  • Published : 2015.09.30

Abstract

Recently, computer graphics has made possible a close representation of the due diligence. But, prefer the feel of a 2D computer graphics. 2D computer graphics and compositing of 3D computer graphics have already been produced for a long time. But, the virtual 3D computer graphics application in 2D image or live-action have been used to effect expression of a 2D computer graphics. Recently, 2D computer graphics content is being expanded through the cartoons. In some cases increase the efficiency by making a 3D computer graphics on the camera angle or temporal and spatial part. Through practical work and want to present the proper direction.

최근 컴퓨터그래픽스는 실사에 가까운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2D 컴퓨터그래픽스 고유의 느낌을 선호하는 면도 없진 않다. 2D 컴퓨터그래픽스와 3D 컴퓨터그래픽스의 합성 작업은 이미 오래전부터 제작되어왔다. 하지만, 기술적인 차이로 한계를 넘지 못하거나 실사 2D에 가상의 3D 컴퓨터그래픽스가 도입되거나 2D 컴퓨터그래픽스에 이펙트 등 효과가 3D 컴퓨터그래픽스 작업을 통해 제작되어 왔다. 최근에는 웹툰 등 2D 컴퓨터그래픽스로 작업하면서 시간적으로 좀 더 제약을 많는 콘텐츠 등에 2D 컴퓨터그래픽스로 작업한 느낌을 살리면서 카메라 앵글이나 시공간적인 장면 전환이 용이한 요소를 3D컴퓨터그래픽스로 작업하여 작업의 효율을 높이는 경우가 있다. 실제 작업을 통해 적절한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박만수, "애니메이션 제작시스템의 발전 방안 연구-국내 3D애니메이션 산업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애니메이션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3년. 6월
  2. 박세영, "2D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활용되고 있는 3D컴퓨터그래픽스 기술 경향 분석: 일본 장편애니메이션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학 연구, 제10호, pp.121-pp.135, 2006년
  3. 문재철, 김유미, "2D핸드 드로운 애니메이션과 3D컴퓨터애니메이션에서의 액팅 스타일 비교- 클로즈 업을 이용한 감정표현을 중심으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제36호, pp.147-pp.165, 2014년
  4. 김현수, "Cell과 Digital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2D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3D기법을 중심으로" 상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영상미디어디자인전공 석사논문, 2002년.12월
  5. 이영헌, "2D Drawing Animation과 Computer Animation의 접근방식과 그 차이에 관한 연구 -미국식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vol.4, no.2, pp.186-pp.195, 2003년 12월
  6. 윤남석, "2D애니메이션에 있어서 3D CG기술의 적용방안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년
  7. 김세훈, "생활형 웹툰의 흥행 요인 및 비즈니스 모델 연구", 세종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대학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석사학위 논문, 2014년
  8. 김현선, "디지털 콘텐츠가 포털사이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웹툰을 중심으로", 중앙 대학교 정보대학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정보 보호전공 석사학위 논문, 2012년 8월
  9. 김상돈, 이현석, "모델링 공정 연계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 폴리곤 모델링 기법에 대한 탐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7호, 143p-158p, 2014년 12월
  10. MK뉴스, http://news.mk.co.kr/ '전성시대를 맞은 웹툰...영화, 드라마로 재탄생' 참조, 2013.12.20. c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