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수균, 조홍중 (2003). 장애 이해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곽금주, 박혜원, 김청택 (2001).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3판. 서울: 학지사.
- 곽금주, 오상우, 김청택 (2011).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4판. 서울: 학지사.
- 곽금주, 오상우, 김청택 (2011).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K-WISC-IV) 지침서. 학지사.
-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학지사, 한국교육심리학회 저.
- 국립국어원 (2014). 국어사전. 서울: 낱말
- 김동일 (2001). 학습부진아 교육체계 발전방안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9, 226-250.
- 김선은, 최종옥 (2014). K-WISC-IV의 요인구조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33(1), 93-105.
- 김양진 (1996). 중학교 과학 교과서 힘과 운동 단원의 용어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김자경, 강혜진, 김주영 (2013). 소득층 학습장애 위험군의 학습문제 유형과 인지 및 학업적 특성 비교.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현, 14(4), 57-80.
- 김계현, 김동일, 김봉환, 김창대, 김혜숙, 남상인, 천성문 (2009). 학교상담과 생활지도(2판). 서울: 학지사.
- 김선화, 조중열, 박순길 (2013). 중학교 학습부진 학생의 문식성 연구. 한국특수교육학회 학술대회, 2013(2).
- 김찬종, 신명경, 이선경 (2010). 비형식 과학학습의 이해. 서울: 북스힐.
- 박경숙 (1988). 감각통합기능학력정서장애 및 사회성간의 관계.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KD88-15-01-05.
- 박경숙, 윤점룡, 박효정, 박혜정, 권기묵 (1987). KEDI-WISC 검사요강.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박순길 (2012). 학습부진아동의 문식성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4(2), 27-51 .
- 신윤희 (2010). 학교부적응아동과 ADHD 아동, 일반 아동의 언어적 특성 비교: K-WISC-III , 실행기능검사, 문장완성도 검사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6(2), 223-239.
- 양찬호, 김지영, 신필여, 위햇님, 신명환, 강도영, 김소요, 민현식, 김찬종, 노태희 (2011). 과학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간언어의 유형 및 과학 언어에 대한 이해수준 변화에 따른 중간언어의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1(5), 745-757.
- 오상우, 백영석 (2005). K-WISC-III 의 요인구조 분석: 소아정신과 내원 환자를 중심으로. 원광의과학, 20(2), 269-276.
- 오상우, 오미영 (2012). 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urth Edition, K-WISC-IV(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워크숍 자료집.
- 윤만석 (2010). 학습부진아동의 정서적 특성과 지능 프로파일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이선경, 최취임, 이규호, 신명경, 송호장 (2013). 초등 과학 수업 담화에서 나타나는 과학적 추론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1), 181-192.
- 이영애 (1998). 유비사고. 인지과학, 7, 19-36.
- 이옥형, 채영신 (2004).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부진 요인에 관한 일 고찰. 교육연구, 39, 323-359.
- 임은정 (2007). 초등학교 과학교과 화학 영역의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조아정, 이영애 (2000). 작업기억의 용량이 유추에 의한 과학 개념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인지 및 생물, 12(2), 215-226.
- 조수윤, 김진호 (2011). 구성주의 수학 수업이 추론 능력에 미치는 영향-초등학교 3학년 나눗셈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14(2), 165-185.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2014년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분석-과학- 연구자료. ORM 2015-45-4.
- Alloway, T. P., Gathercole, S. E., Willis, C. & Adams, A. M. (2005). Working memory and special educational needs. Educational and Child Psychology, 22, 56-67.
- Bedard, C. N., Katz, L., Goldstein, G., Rudisin, S., & Bailey, D. F. (2004). A neuropsychological approach to the bannatyne recategorization of the wechsler intelligence scale in adul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6, 65-72.
- Brown, B. A., & Spang, E. (2008). Double talk: Synthesizing everyday and science language in the classroom. Science Education, 92(4), 708-732. https://doi.org/10.1002/sce.20251
- Butler-Por. (1987). Underachievers in school: Issues and intervention. Chichester, England: John Wiley & Sons.
- Flanagan, D. & Kaufman, A. S. (2009). Essentials of WISC-IV assessment(2th ed). New Jersey, Wiley.
- Gathercole, S. E. & Pickering, S. J. (2004). The Structure of Working Memory From 4 to 15 Years of Age.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177-190. https://doi.org/10.1037/0012-1649.40.2.177
- Kaufman, A. S. (1979). Intelligent testing with the WISC-R, John Wiley & Sons.
- Reveles, J., & Brown, B. (2008). Contextual shifting: Teachers emphasizing students' academic identity to promote scientific literacy. Science Education, 92(6), 1015-1041. https://doi.org/10.1002/sce.20283
- Swanson, H. L. (1993). Working memory in learning disabilities subgroup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56, 87-114. https://doi.org/10.1006/jecp.1993.1027
- Swanson, H. L. (2000). Are working memory deficits in readers with learning disabilities hard to change?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3(6), 551-566. https://doi.org/10.1177/002221940003300604
- Swanson, H. L., & Saez, L. (2003). Memory difficulties in children and adul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96(3), 471-491.
- Vanderberg, R., & Swanson, H. L. (2007). Which components of working memory are important in the writing process? Reading and Writing: An Interdisciplinary Journal, 20(7), 721-752. https://doi.org/10.1007/s11145-006-9046-6
- Wechsler, D. (2003). WISC-IV Administration and scoring manual. San Antonio, TX: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