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 [별책 1].
- 교육과학기술부(2011a).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9].
- 교육과학기술부(2011b).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 교육과학기술부(201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성취수준: 중학교 과학. 대전: 부운디자인, p. 3.
- 교육부(1992).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2-11호.
- 교육부(1997a).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1].
- 교육부(1997b). 과학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별책 9].
- 교육인적자원부(200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별책 9].
- 김명옥, 강현석(2012).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학에 기초한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과 수업 목표 분석. 교육과정연구, 30(1), 27-58.
- 김상달, 이용섭, 최성봉(2005). Klopfer의 교육목표 분류에 따른 제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 교육 목표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6(7), 640-651.
- 김재춘(2002). 국가 교육과정 연구.개발 체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제7차 교육과정 연구.개발 체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0(3), 77-97.
- 문교부(1955). 중학교 교육과정. 문교부령 제45호.
- 문교부(1963). 중학교 교육과정. 문교부령 제120호.
- 문교부(1973). 중학교 교육과정. 문교부령 제325호.
- 문교부(1981). 중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442호.
- 문교부(1987). 중학교 교육과정. 문교부 고시 제87-7호.
- 문두호, 이강남(1999). Klopfer의 과학교육 목표 분류 체계에 의한 6차 교육 과정의 중학교 생물 교육 목표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4), 331-342.
- 미군정청 편수국(1947). 초급중학교 일반과학 교수요목.
- 박길순, 강유진, 김지나(201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과학 글쓰기 제시 양상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8(2), 344-355.
- 신진걸, 조철기(2008).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학에 근거한 지리 수업목표의 진술과 평가의 실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6(2), 129-144.
- 신이섭(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책연구 보고서 2011-10.
- 이대성(2009). 2007 개정 교육과정 상의 7학년 '사회'교과서에 나타난 법관련 내용 비교 분석 : 교육과정 대강화의 한계. 사회과교육연구, 16(4), 55-69.
- 이미란(1992). 프로그램 감상과 행위동사로 계획된 중학교 1학년의 음악수업 연구. 음악교육연구, 11(1), 179-199.
- 이숙의(2014). 의미부류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용 온톨로지 구축: 고급 단계 '인지적 행위' 동사룰 중심으로. 한국어 의미학, 43, 271-302.
- 이승미, 홍후조(2010). 국가 교육과정과 교육법규의 관련성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관련 교육법규를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37, 67-94.
- 이승미, 박순경(2014). 교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개발 실태와 개선 방안 탐색. 교육학연구, 52(2), 53-79.
- 이은영, 신명경, 최취임(2012). Bloom의 신 교육목표 분류학에 따른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수업 목표 분석. 초등과학교육, 31(1), 1-12.
- 이해명(2003). 교육과정 개정 사례를 통해서 본 교육과정 개발체제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교육학연구, 41(2), 197-224.
- 정덕호, 이준기, 김선은, 박경진(2013).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교육과정 목표와 교과서 학습목표와의 일치성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지구과학 I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34(7), 711-726.
- 조광희(2013). 2009 개정 물리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사용된 서술어의 특징. 교과교육학연구, 17(4), 1405-1420.
- 조광희(2014a).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에 관한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의 서술어 분석. 새물리, 64(4), 447-457.
- 조광희(2014b).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기술 관련 과목의 성취기준에 사용된 서술어 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7), 379-396.
- 허경철(2003).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방식의 개선방안. 교육과정연구, 21(3), 1-25.
- Anderson, L.W., Krathwohl, D. R., Airasian, P. W., Cruikshank, K. A., Mayer, R. E., Pintrich, P. R., Raths, J. & Wittrock, M. C. (Eds.). (2001).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ew York: Longman.
-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2014). The Australian curriculum science, curriculum version 7.3. ACARA, Australia.
- Bloom, B. S., Engelhart, M. D., Furst, E. J., Hill, W. H., & Krathwohl, D. R. (Eds.).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by a committee of college and university examiners. Handbook 1: Cognitive domain. New York: David Mckay.
- Department of education(2013).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science programmes of study. DFE-00185-2013. UK.
- Marzano, R. J.(2001). Designing a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ousand Oaks, California: Corwin Press, Inc.
- Ministry of education(2007). The Ontario curriculum grades 1-8, science and technology. Queens' Printers for Ontario, Canada.
- NGSS lead states(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 Reigeluth, C. M., & Moore, J. (1999). Cognitive education and the cognitive domain.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pp. 51-68, Mahwah, NJ: Lawrence Earlbaum Associ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