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수임 (2006). 유아의 유추추론 발달과 창의성과의 관계. 아동교육, 15(2), 81-100.
- 김정섭 (2008). 한국 창의성 연구의 동향과 쟁점. 교육심리연구, 22(4), 939-960.
- 김종백 (2012). 창의성의 심리적 기제와 교수-학습 전략. 창의력교육연구, 12(1), 179-194.
-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박병기, 강현숙 (2007). 한국 창의성 연구의 조망. 교육심리연구, 21(1), 233-264.
- 방담이, 최선경 (2013). 유추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이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7(5), 229-259.
- 유연옥 (2003). 그림 창의성 검사(TCT-DP)에 의한 아동의 창의성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2), 53-70.
- 이경화, 최병연 (2013). 중고등학생의 창의성 발달 경향 분석. 교육방법연구, 25(1), 317-338.
- 이선영 (2014). 창의성 계발과 교육을 위한 이론적 모형 탐색. 교육심리연구, 28(2), 353-369.
- 이순묵 (2000). 요인분석의 기초. 서울: 교육과학사.
- 이화선, 표정민, 최인수 (2014).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파일 검사(CPSPI)의 개발 및 타당화. 영재교육연구, 24(5), 733-755. https://doi.org/10.9722/JGTE.2014.24.5.733
- 이화자 (2002). 창의성 연구 현황 및 향후연구방향에 대한 고찰. 인문사회과학연구, 9, 81-104.
- 정은이, 박용한 (2002). 일상적 창의성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문제연구, 17, 155-183.
- 조연순. 정지은 (2012). 국내 창의성 교육 연구 동향분석: 창의성의 범주 및 수준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2(2), 333-352. https://doi.org/10.9722/JGTE.2012.22.2.333
- 최은희, 정희원 (2011). 창의성 증진을 위한 언어적.시각적 유추의 효과검증.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2), 30-38.
- 최인수 (2011). 창의성의 발견: 창의성은 언제 어디서 무엇에 의해 어떻게 발현되는가. 서울: 쌤앤파커스.
- 하주현 (2001). A theoretical study of creative development. 교육심리연구, 15(2), 139-156.
-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홍세희 (2007). 구조방정식 모형의 이론과 응용.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황정숙 (2007). 유아 창의성 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창의력교육연구, 7(2), 19-35.
- Basadur, M. (1994). Simplex: A flight to creativity. Buffalo, NY: Creative Education Foundation Press.
- Csikszentmihalyi, M. (1996).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rperCollins.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s.
- Gruber, H. E. (1974). Darwin on man: A psychological study of scientific creativity.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Hoyle, R. H., & Panter, A. T. (1995). Writing about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R. H. Hoyle (Ed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p. 158-176). New-bury Park, CA: Sage.
- Isaksen, S. G., Dorval, K. B., & Treffinger, D. J. (2000). Creative approaches to problem solving: A framework for change (2nd ed.). Buffalo, NY: Creative Problem Solving Group.
- Lakoff, G., & Johnson, M. (2003). Metaphors we live by (2nd ed.).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Marshall, J. (2005). Connecting art, learning, and creativity: A case for curriculum integration. Studies in Art Education, 46(3), 227-241.
- Mayer, R. E. (1999). Fifty years of creativity research. In R. J. Sternberg (Ed.), The handbook of creativity (pp. 449-460).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Osborn, A. F. (1953). Applied imagination. Buffalo, NY: Creative Education Foundation Press.
- Piirto, J. (2004). Understanding creativity. Scottsdale, AZ: Great Potential Press.
- Plucker, J. A., & Makel, M. C. (2010). Assessment of creativity. In J. C. Kaufman & R. J. Sternberg (Eds.), The Cambridge handbook of creativity (pp. 48-73),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Puccio, G. J. (2002). Foursight: The breakthrough thinking profile-Presenter's guide and technical manual. Evanston, IL: THinc Communications.
- Rhodes, M. (1961). An analysis of creativity. Phi Delta Kappan, 42(7), 305-310.
- Root-Bernstein, R. S., & Root-Bernstein, M. (2007). 생각의 탄생: 다빈치에서 파인먼까지 창조성을 빛낸 사람들의 13가지 생각도구 [박종성 역]. 서울: 에코의서재. (원본출간년도: 2001).
- Runco, M. A., & Charles, R. (1997). Developmental trends in creative potential and creative performance. In M. A. Runco (Ed.), The creativity research handbook(Vol. 1) (pp. 115-152.). Cresskill, NJ: Hampton.
- Sawyer, R. K. (2006). Explaining creativity: The science of human innovation. New York: Oxford.
- Sawyer, R. K. (2012). Explaining creativity: The science of human innovation (2nd ed.). New York: Oxford.
- Sawyer, R. K. (2013). Zig ZAG: The Surprising Path to Greater Creativity. CA: Jossey-Bass.
- Sawyer, R. K., John-Steiner, V., Moran, S., Sternberg, R. J., Feldman, D. H., Nakamura, J., & Csikszentmihalyi, M. (2012). 창의성과 발달 [유연옥 역]. 서울: 학지사. (원본출간년도: 2003).
- Shulman, S. (2002). Unlocking the sky: Glenn Hammond Curtiss and the race to invent the airplane. New York: HarperCollins.
- Sternberg, R. J., & Lubart, T. (1999). The concept of creativity: Prospects and paradigms. In R. J. Sternberg (Ed.), The handbook of creativity (pp. 3-15). New York: Cambridge.
- Torrance, E. P. (1968).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the 4th grade slump in creativity. Gifted Child Quarterly, 12, 195-197.
- Vygotsky, L. S. (1990). Imagination and creativity in childhood. Soviet Psychology, 28, 84-96. (F. Smolocha, Trans.) (Original work written in 1930).
- Wallas, G. (1926). Einstein's luck: The truth behind some of the greatest scientific discoverie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Weisberg, R. W. (2006). Creativity: Understanding innovation in problem solving, science, invention, and the arts. Hoboken, NJ: Wil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