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희, 정은, 조원일, 곽정란, 전지혜, 정희경 (2013). 한국에서 장애학하기. 서울: 학지사.
- 강종구 (2013). 장애학 관련 외국학술지에 나타난 통합교육 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2(1), 1-20.
- 강종구, 김건희 (2010). 특수교육에 적용된 장애학의 연구 경향 고찰.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11(4), 375-414.
- 고연숙, 김경숙 (2005). 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도 조사. 유아특수교육연구, 5(6), 128-147.
- 김미정 (2001). 한국 영화에 나타난 장애인의 자아의식과 차별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정, 최은아 (2007). 특수교과목 이수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장애인 이미지분석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289-308.
- 김윤복 (2003). 한국 신문의 장애인 관련 보도 분석.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종도 (2004). 은유의 세계. 서울: 한국문화사.
- 박경수 (2010). 장애인의 다중패러다임에 근거한 사회복지사의 장애개념 인식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장애인복지학, 6, 161-182.
- 박승희 (2004). 장애개념화의 진전이 장애인 지원 구축에 지니는 함의. 특수교육학연구, 38(4), 27-65.
- 박영순 (2000). 한국어 은유연구.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 오영희, 김현정 (2004). 특수교육관련 교과과정이 에비유아교사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변화에 비치는 영향. 인문학논총, 21, 95-110.
- 윤삼호 (2006). 장애학의 정치. 대구DPI.
- 이금섭 (2006). 예비유아교사들의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45(1), 59-82.
- 이동석 (2004a). 장애인의 다중 패러다임과 한국 장애인복지의 성격 : 장애인복지법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56(3), 227-251.
- 이동석 (2004b). 장애학의 다중 패러다임에 따른 한국 장애인 운동의 성격 분석. 재활복지, 8(1), 34-67.
- 이선자, 정윤옥 (2010). 장애학의 다중패러다임을 통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유형. 주관성 연구, 20, 165-183.
- 이소현, 박은혜 (2006). 특수학생교육: 통합학급 교사들을 위한 특수교육지침서. 서울: 학지사.
- 이수연, 박종영, 박정자, 이은숙 (2013). 장애학의 관점에서 본 장애이해교육의 실태분석과 나아갈 방향.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4(1), 19-35.
- 이연선 (2015). 은유와 은유분석 고찰을 통한 교육연구에서의 은유분석 역할탐구. 유아교육학논집, 19(1), 253-275.
- 이연선, 견주연, 김지연 (2014).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은유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4), 571-589.
- 이유선 (2004). 은유와 실재. 철학, 79, 185-209.
- 이지은 (2014). 문화학적 장애학을 위한 시론. 뷔히너와 현대문학, 43, 323-343.
- 정혜영, 서보순 (2011). 예비유아교사의 장애유아에 대한 이미지 유형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13(2), 121-149.
- 조경자, 이현숙 (2012). 예비유아교사의 놀이 은유에 나타난 놀이에 대한 인식. 교원교육, 28(4), 337-358.
- 조한진 (2011). 장애학에 대한 재고찰.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2(4), 1-25.
- 조한진, 강민희, 정은, 조원일, 곽정란, 전지혜 (2013). 한국에서 장애학하기. 서울: 학지사.
- 최강희, 박세라, 하종아 (2010). UCC동영상에 나타난 장애인 인식 분석. 재활복지, 14(1). 1-29.
- 최미화 (2010). 장애 이해 교육 과정에서 나타난 예비 유아교사의 장애 유아 통합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유아특수교육연구, 10(4), 89-114.
- 최성이 (2003). 영화 오아시스 - 장애인 영원한 주변인으로 남다. 장애와 사회, 1, 165-176.
- 최애경, 강영심 (2007). 예비유아교사의 장애아동에 대한 이미지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1(3), 27-42.
- 한은미, 이경화 (2014). 개념적 메타포를 통해 본 유아교사의 유아에 대한 신념. 생태유아교육연구, 13(4), 1-22.
- 허숙민, 박진희, 김문수 (2012). TV 드라마 속 장애인 이미지 분석-장애이론 모델과 미디어 프레임 방식을 중심으로. 한국장애인복지학, 19(1). 1-22.
- Beminor. (2015). 왼쪽 눈이 의안인 나는. (2015.05.07). http://beminor.com/news
- Black, M. (1993). More about metaphor. In A. Onthony (ed.), Metaphor and though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onor, D. J. (2005). Studying disability and disability studies: Shifting paradigms of LD-A synthesis of responses to Reid and Valle.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8(2), 159-174. https://doi.org/10.1177/00222194050380020501
- Lakoff, G., & Johnson, M. (1980). Metaphors we live b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Prestly, M. (1998). Construction and Creations: Idealism, materialism, and disability theory. Disability and Society, 13(1), 283-301.
- Reindal, S. M. (2000). Disability, gene therapy, ana eugenics-A challenge to John Harris. Journal of Medical Ethics, 26(2), 89-94. https://doi.org/10.1136/jme.26.2.89
- Shakespears. T. (2013). Disability rights and wrongs, 장애학의 쟁점: 영국사회모델의 의미와 한계(이지수 옮김). 서울: 학지사(원판 2006).
- Shuell, T. J. (1990). Teaching and learning as problem solving. Theory into Practice, 29, 102-108. https://doi.org/10.1080/00405849009543439
- Titchkosky, T. (2000). Disability studies: The old and the new. Canadian Journal of Sociology, 25(2), 197-224. https://doi.org/10.2307/3341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