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xperimental Analysis on Hydroplaning Inhibition by Air Jetting Devices

공기 분사 장치에 의한 수막 형성 억제 특성 분석

  • Published : 2015.08.31

Abstract

매년 장마철에는 수막현상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본 연구는 수막 형성 억제를 위해 타이어 앞부분에 설치되는 공기 분사 장치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으로서, 공기 분사에 의한 수막 형성 억제를 모사할 수 있는 실험 장치를 제작하고, 수막 형성 억제 과정을 가시화하여 공기 분사 장치의 성능을 파악하고자 한다. 실험 변수로서 노즐의 형상 3가지와 수막에 대한 분사각 3가지에 대해 상세히 그 영향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분사각은 10도(지면에 대해서는 80도), 노즐 형상은 일자형일 때 수막 억제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파악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Report by Transportation weather conditions Institute of Hyundai Marine & Fire Insurance, 2014.
  2. Ung-Won Park, Su-Jae Yu, 2012, Rain Causes of Traffic Accidents and Preventive Measures, v.9 no.4, 69-74.
  3. Jung Sam Son, 2005, Development of GUI-based program for generating MSC/Dytran's input file for the hydroplanning analysis.
  4. Kyung Ah Lee, 2003, A Study on the Simulation Methodology for the Tire Hydroplaning.
  5. Korea Standard Color Analysis by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0. (http://www.kats.go.kr/content.do?cmsid=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