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2014 문화예술트랜드 분석 및 전망", 기본연구 2013-35, 2013.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융성 국민행복시대의 문화정책",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개원 11주년 기면 대토론회, 2013.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융성, 국민체감의 시작", 2014년 주요업무계획, 2014.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인문학 융합의 현상진단 및 정책방향 연구", 기본연구 2013-54, 2013.
- 최현철, "인문학과 인문학 교육에 대한 소고", 시민인문학, 제23권, pp.183-214, 2012.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포럼", ER&D Network, 제159권, pp.1-27, 2007.
- 손동현, "인문교양교육의 의미와 과제", 인문과학, 제7집, pp.203-231, 2006.
- 차제순, 이재현, "자유교육의 전통과 하버드 교육",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385-39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0.385
- 맹광호, "우리나라 의과대학에서의 인문사회의학 교육: 과제와 전망", 한국의학교육, 제19권, 제4호, pp.5-11, 2007.
- 신상규, "독서토론을 활용한 통합인문학 교육: 독서토론과 인문학 교과목 운영에 대한 사례발표", 사고와표현학회 제4회 학술대회 논문집, 65-85, 2008.
- 이광모, "인문학에 대한 G. 비코의 이념과 교육 방법", 헤겔연구, 제26권, 단일호, pp.149-168, 2009.
- 채교문, 정진주, 최효승, "국내 박물관의 체험활동프로그램 조사연구", 한국농촌건축학회논문집, 제6권, 제1호, pp.13-21, 2004.
- 박소영, "박물관을 활용한 초등학교 역사 체험학습 프로그램의 현황과 특징: 사설기관 운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역사교육연구, 제16권, pp.70-102, 2012.
- 박진아, 정아영, 공순구, "국립민족학박물관의 전시, 교육, 운영, 지역연계프로그램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3권, 제5호, 통권106호, pp.146-156, 2014. https://doi.org/10.14774/JKIID.2014.23.5.146
- 강인애, 서세민, "가상박물관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수업 사례 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pp.249-276, 2011.
- 강인애, 설연경,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학습 이론으로서 전시물 기반학습 (Object-based learning)에 대한 사례연구", 조형교육, 제33권, pp.1-38, 2009.
- 강인애, 설연경, "온라인 학습환경으로서 가상박물관(Virtual Museum)의 가능성에 대한 탐구", 한국콘텐츠학회, 제10권, 제4호, pp.458-470, 2010. https://doi.org/10.5392/JKCA.2010.10.4.458
- 방선희, 이효진, 겅효정, "박물관 교육을 위한 스마트퐅 어플리케이션 설계 원리 및 프로토타입 개발", Korean Journal of Learning Sciences, 제6권, 제1호, pp.45-64, 2012.
- 이용섭, 김순식, "생태 박물관 전시물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영재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 한국환경과학회지, 제19 권, 제10호, pp.1283-1291, 2010.
- 김우영, 이병승, "인문학적 리터러시의 의미와 교육적 함의", 증등교육연구, 제61권, 제4호, pp.901-930, 2013.
- 명지원, "교양교육에서의 인문학의 역할: 클레멘트스쿨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 한국교양교육학회 2009학년도 춘계 심포지엄 자료집, pp.225-238, 2009.
- 이상옥, "한국 인문교육 진단모형과 정책대안의 종합적.단계적 추진 전략", 인문사회연구회, pp.1-128, 2003.
- M. Borun, Object-basedl earning and family groups, In S. Paris (Ed.), Perspectives on object-centered learning in museums, Lawrence. NJ: Erlbaum Associates, 2002.
- A. Alvarado and P. Herr, What is object-based learning? In A. Alvarado & P. Herr, Inquiry-based learning using everyday objects (pp.3-11), NY: Corwin Press, 2002.
- A. Kennedy, enhancing pupil learning on museum visits, Retrieved 20, Sep. 2012 from http://www.open.edu/openlearn/education
- 강인애, 민진아, "PBL 기반 어린이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효과에 대한 비교연구-한방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사례를 중심으로", 조형교육, 제35권, pp.1-31, 2009.
- 강인애, 홍혜주, "PBL에 의한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경희대학교자연사박물관의 사례연구", 조형교육, 제34권, pp.1-38, 2009.
- 설연경, "문화예술활동 기반 교육의 의미와 구성 주의적 학습 환경과의 관련성 탐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8권, 제4호, pp.179-200, 2013.
- 존 듀이, 이재언 역, 존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 서울: 책세상, 2009.
- 맥심 그린, 문승호 역, 블루 기타 변주곡: 맥신 그린 박사의 링컨 센터 인스티튜트 강의록, 서울: 다빈치, 2011
- 설연경, 강인애, "문화예술활동 기반교육에서 미적경험이 주는 교육적 효과 분석을 위한 루브릭 개발", 조형교육, 제46권, pp.165-197, 2013.
- M. F. Holzer, "Aesthetic education, inquiry, and the imagination," Retrieved March, 12, 2009, from http://www.lcinstitute.org
- 강인애, 박물관(미술관)교육의 이론과 학습환경, 최종호 외 (공저), 한국박물관교육학, pp.117-157, 서울: 문음사, 2010.
- 김형숙, "예술교육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한국토등미술교육학회, 제32권, pp.1-29, 2012.
- 강인애, 설연경, 이소현 외 5인,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기본교육프로그램 결과보고서, 사립박물관 협회, 2014.
- 김석수, "21세기 사회에서 로컬리티와 인문학", 철학연구, 제107권, pp.91-116, 2008.
- 박이문, 통합의 인문학: 둥지의 철학을 위하여, 지와사랑, 2009.
- 전선자, "문화예술교육과 인문학적 바탕", 한국문화과 예술, 제8권, pp.103-127, 2011.
- 최희봉, "인문학, 인문학 실천, 그리고 인문치료", 인문과학연구, 제25권, pp.327-345, 2010.
- 고미숙, "체현과 도덕적 정서교육", 한국윤리교육하괴, 제21권, pp.91-107, 2010.
- 홍병선 외 4인, "인문학 교육 실태 분석 및 진흥 방안 연구" 정책 2011-위탁-,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11.
- 설규주, "세계시민사회의 대두와 다문화주의적 시민교육의 방향", 사회과교육, 제43권, 제4호, pp.31-54, 2004.
- I. A. Kang and S. H. Lee, "A Conceptual Framework for Smart Museum Education," In Museums and the Web Asia 2014, N. Proctor & R. Cherry (eds). Silver Spring, MD: Museums and the Web. Published October 2, 2014.
- 백령, 멀티미디어 시대의 박물관 교육, 서울:예경, 2005.
- 양지연,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과 개선방향", 예술경영연구, 제2권, pp.36-53, 2002.
- 김호연, 유강하, "인문학 교육의 역할과 효용성에 관한 연구, K중학교 '인문학교'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중등교육연구, 제60권, 제1호, pp.83-107, 2012.
- 신재한,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박물관 교육탐색", 한국예술연구, 제9권, pp.207-230, 2014.
- 강선주, "역사교육과 박물관 역사 전시의 만남", 역사교육연구, 제16권, pp.7-35, 2012.
- 김민정,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역사 학습", 역사교육연구, 제16권, pp.37-68, 2012.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기반시설 다문화 프로그램 현황 및 개선방안", 기본연구 2010-04, 2010.
- 차윤경, "한국 다문화교육의 실제", 다문화교육 심포지엄 자료집:문화예술기반 다문화교육 인력 양성의 새로운 모색, 서울: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9-24, 2012.
- 에릭 부스, 강주헌 역, 일상 그 매혹적인 예술, 서울: 에코의 서재, 2009.
- 교육부,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범 운영 계획, (2013.05.28.보도자료)
- 강인애, 이재경, "시각문화 미술교육을 통한 청소년 진로교육 사례 연구", 조형교육, 제45권, pp.37-65, 2013.
- 이승건, 정남용,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진로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 제27권, 제1호, pp.101-115, 2014.
- 이병준, 이경아, "사립박물관 경영자의 핵심역량 분석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9권, 제2호, pp.1-16, 2014.
- 서은숙, "한국 문화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과 방향", 한국콘텐츠학회, 제9권, 제1호, pp.417-427,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1.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