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융합을 위한 후각 디스플레이 기술

  • 발행 : 2015.07.30

초록

최근 기존의 시청촉감 이외에 후각을 이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상용화에 접근하고 있다. 후각의 경우는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매우 강력한 기억과 연상 메카니즘을 제공하며 기존 감각의 극적인 증강효과를 제공할 수 있으며, 방송이나 인터넷에서의 미디어의 실감효과 뿐만 아니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실제 현실처럼 느끼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후각 디스플레이 기술의 현황과 연구 및 표준화 방향을 소개하고 후각 디스플레이의 적용에 있어 고려해야 하는 문제 등을 정리하고자 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J. Kaye, Master thesis, Media Lab., MIT, 2001.
  2. J. Kaye, ACM Interactions, 11(1), 48-61, 2004.
  3. C.Watkins, U. S. PAT. 6,357,726, 2002
  4. T. Yukinobu, European Patent 1 329 228 A1, 2003
  5. T. Nakamoto et al, IEICE Transaction on Fundamentals of electronics, Communications and Computer Sciences, Vol..E89-A, No.11, 2006
  6. J. Papin et al, Proc. 5th Int. Conf. on (VRIC''03). Laval, France, 2003.
  7. A. Mochizuki et al, Proc. SCI''04, Kyoto, Japan, 531-532, 2004.
  8. J. Cater, Proc. IEEE Int. conf. systems, man and cybernetics, San Antonio, 1994.
  9. Hyunsu Kim et al, Angew, Chem, Int, Ed, 2011
  10. 김정도 et al, 한국정보처리학회논문지, 제 8권, 제 5호, 2010년 5월
  11. 김정도 et al,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9, No. 4, August 2010
  12. Jeong Do Kim et al, ETRI Journal, Volume 37, Number 1, February 2015
  13. K. Persaud et al, Nature, Vol. 299, pp. 352-355, 1982. https://doi.org/10.1038/299352a0
  14. J. Garner et al, Sensors&Actuators B 18-19, pp. 211-220, 1994.
  15. Jeong Do Kim et al, Talanta. Vol 70, 2006.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