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tructural Relation Among Relational Benefits, Customer Satisfactions, and Customer Preference of Members to Personal Training

퍼스널 트레이닝 회원들이 지각하는 관계혜택과 고객만족 및 고객애호도와의 구조적관계

  • 송강영 (동서대학교 레포츠과학부)
  • Received : 2015.03.09
  • Accepted : 2015.03.24
  • Published : 2015.07.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ek out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Relationship Benefits, Customer Satisfactions, and Customer Preference of members to Personal Training. For the subject of this study, we selected 227 persons among men of more than 20 years old age who used Personal Training Center more than 1 month through the Convenient Sampling Method. For the analysis, we used SPSS 15.0 Statistics Package and AMOS 7.0 program as a research tool and have carried out Frequency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Customization Benefits among Relational Benefits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Second, the Psychological Benefits and Social Benefits among Relational Benefits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Customer Preference. Third, the Customer Satisfac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Customer Preference.

이 연구는 퍼스널 트레이닝 회원들이 지각하는 관계혜택과 고객만족 및 고객애호도와의 구조적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퍼스널 트레이닝 전문센터에서 1개월 이상 이용한 만 20세 이상의 남녀 회원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통해, 최종 227명의 유효 표본을 자료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5.0과 AMOS 7.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수행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계혜택 중 고객화혜택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혜택 중 심리적혜택, 사회적혜택은 고객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은 고객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Keywords

References

  1. A. R. Mark and J. Jones,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퍼스널트레이닝, 한명우, 홍경, 2004.
  2. J. A. Fitzsimmons and M. J. Fitzsimmons, Service Management : Operations, Strategy, Information, 6th ed., McGraw-Hill Education(Asia), 2008.
  3. J. Curry and A. Curry, The Customer Marketing Method: How to Implement and Profit fro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New York: The Free Press, 2000.
  4. K. P. Gwinner, D. G. Dwayne, and M. J. Bitner, "Relationship Benefits in Service Industries: The Customer's Perspectiv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6, No.2, pp.101-114, 1998. https://doi.org/10.1177/0092070398262002
  5. 최웅, 이미향, 이규숙, "호텔레스토랑의 관계혜택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2호, pp.75-89, 2007.
  6. F. F. Reichheld and W. E. Sasser,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68, No.5, pp.105-111, 1990.
  7. S. E. Beatty, J. E. Morris, K. Coleman, E. Reynolds, and J. Lee, "Customer sales Associated Retail Relationships," Journal of Retailing, Vol.72, No.3, pp.223-247, 1996. https://doi.org/10.1016/S0022-4359(96)90028-7
  8. 최재봉, 빙상장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8.
  9.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서울: 학현사, 1999.
  10. V. Zeithaml and M. Bitner, Services Marketing, NY: McGraw Hill, 1996.
  11. L. A. Crosby and N. Stephens, "Effects of relationship marketing on satisfaction, retention, and prices in the life insurance indust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4, pp.404-411, 1987. https://doi.org/10.2307/3151388
  12. 최희연, 이신언, "골프장의 서비스품질이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7권, pp.157-169, 2012.
  13. 정동화, 김정만, "스포츠센터 이용객의 관계혜택에 따른 고객만족 및 애호도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5권, pp.219-228, 2014.
  14. T. O. Jones and W. E. Jr Sasser, "Why Satisfied Customer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December, pp.88-99, 1995.
  15. M. J. Bitner, B. H. Booms, and M. S. Tetreault,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incidents,"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1, pp.71-84, 1990. https://doi.org/10.2307/1252174
  16. 김주연, 김용만, "배드민턴용품점의 관계혜택과 고객만족, 관계몰입, 전환비용 및 관계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53권, 제3호, pp.341-355, 2014.
  17. 이보형, "골프장의 관계혜택에 따른 고객만족, 신뢰성 및 애호도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0권, 제6호, pp.693-707, 2011.
  18. 이정학, 이경률, 이숙경, 장완석, "태권도장 학부모가 지각하는 관계혜택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0권, pp.247-260, 2012.
  19. 조정환, 조광민, 임범규, "피트니스 센터의 관계 혜택과 고객신뢰, 관계몰입, 고객만족 및 추천의도의 구조관계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51권, 제6권, pp.253-267, 2012.
  20. 추나영, 배성우, 조송현, "스포츠센터의 핵심서비스품질, 관계혜택, 대안매력도, 전환비용,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6권, 제6호, pp.59-71, 2011.
  21. 허진, 이광수, "골프장의 관계혜택이 고객만족, 전환비용, 대안매력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1권, 제6호, pp.955-965, 2012.
  22. K. E. Reynolds and S. E Beatty, "Customer benefits and company consequences of customer-salesperson relationships in retailing," Journal of Retailing, Vol.75, No.1, pp.11-32, 1999. https://doi.org/10.1016/S0022-4359(99)80002-5
  23. 배상욱, 전재균, 전창현, "호텔고객의 회복공정성과 관계혜택이 만족 및 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0권, 제4호, pp.131-150, 2006.
  24. 윤대균, "카지노 이용고객의 관계혜택, 신뢰, 고객만족, 관계유지의도와의 관계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5호, pp.2413-2432, 2012.
  25. 전선복, 정병구, 이재숙, "미용실의 관계혜택이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학회지, 제19권, 제2호, pp.252-263, 2013.
  26. A. S. Dick and K. Basu,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2, No.2, pp.99-113, 1994.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2001
  27. M. A. Jones, D. L. Mothersbaugh, and S. E. Beatty, "Switching barriers and repurchase intentions in services,"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2, pp.259-274, 2000.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24-5
  28. 김유경, 서문식, "서비스산업에서 관계효익과 고객행동의도간의 관계에 관한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7권, 제1호, pp.141-175, 2006.
  29. 하헌국, 정완철, "호텔산업에서의 관계헤택의 결과변수에 관한연구: 호텔과 종사원에 대한 신뢰, 만족 및 고객충성도를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제18권, pp.41-64, 2004.
  30. 김은정, 이선재, "고객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의류점포 판매원의 속성", 한국의류학회, 제27권, 제10호, pp.1570-1581, 2002.
  31. 구정대, 곽규환, "호텔기업의 관계혜택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경제연구, 제33권, 제2호, pp.57-72, 2011.
  32. M. K. Lee and L. F. Cunningham, "A cost benefit approach to understanding service loyalty,"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5, No.2, pp.113-130, 2001. https://doi.org/10.1108/08876040110387917
  33. 이용기, 최병호, 문형남, "관계혜택이 고객의 종업원과 식음료 업장에 대한 만족 그리고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1권, 제2호, pp.373-404, 2002.
  34. 이미란, 주현식, "컨벤션 이미지, 지각된 서비스질, 관여도,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17권, 제2호, pp.61-78, 2005.
  35. 주성래, 의류 점포와 고객 간의 장기적 관계발달 과정 모델, 전남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3.
  36.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pp.20-38, 1994. https://doi.org/10.2307/1252308
  37. R. L. Oliverand and Swan,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A field survey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2, pp.21-35, 1989. https://doi.org/10.2307/1251411
  38. 김성겸, 서봉한, 이태용, "스크린골프장 이용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회복 공정성과 고객신뢰, 고객 만족 및 구매행동과의 구조적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3권, pp.233-243, 2013.
  39. 오현환, 노동연, "스포츠센터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고객신뢰 및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2호, pp.443-451, 2005.
  40. 장형유, 정기환,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신뢰, 태도, 관계몰입과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6권, 제2호, pp.23-54, 2004.
  41. 이태용, 실버스포츠 후원 기업에 대한 브랜드태도가 기업이미지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0.
  42. 홍세희,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 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pp.161-177, 2000.
  43. 이재형, "스키리조트 이용객의 관계혜택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6권, 제1호, pp.331-352, 2014.
  44.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d consequence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11, pp.29-56, 1980.
  45. 박윤미, 인터넷 비즈니스를 통한 관계혜택이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7.
  46. 이상돈, 이재봉, 이재형, "여가활동 참가자들이 지각하는 관계혜택이 스포츠센터 만족도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3호, pp.77-90, 2006.
  47. 동려민, 이정자, "중국 중저가 프랜차이즈 호텔 고객의 관계혜택, 관계품질, 장기관계지향성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7권, 제2호, pp.233-254, 2013.
  48. 김태형, "상업스포츠센터의 관계혜택과 관계의 질 및 센터에 대한 충성도와의 구조적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6권, pp.201-211,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