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Impact of Customer Experience on Customer Commitment and Behavioral Intention in Theme Park

테마파크에서의 체험요소가 방문객 몰입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이신전 (우송대학교 국제경영학부) ;
  • 펑펑 (우송대학교 외식산업학부)
  • Received : 2015.02.05
  • Accepted : 2015.03.25
  • Published : 2015.06.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4Es), customer commitment and behavioral intention based on experience of the theme park as a hedonic destination. To carry out this study objective, a survey targeted for theme park customers was conducted from May 10. 2014 to June 10. 2014. These data were processed using SPSS 18.0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8.0 to test proposed hypotheses.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ed. First, the decomposition of path analysis revealed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customer commitment by entertainment experience, education experience, esthetic experience. and escape experience. While, entertainment experience was shown to have the largest influence on customer commitment. Second, customer commitment had a positive effect on revisit intention and WOM. Third, experiences have an indirect influence on revisit intention and WOM through the mediation of commitment. From the findings, the theme park is necessary to plan and develop experience program for more variable and special.

본 연구는 Pine and Gilmore가 제안한 엔터테인먼트 체험, 현실도피 체험, 미적 체험, 교육체험인 4가지 체험영역을 바탕으로 테마파크 방문객의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몰입경험이 테마파크 재방문 및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해 테마파크를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테마파크 내 미적 체험요소, 교육 체험요소, 엔터테인먼트 체험요소, 현실도피체험요소는 방문객의 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체험에 대한 방문객의 몰입경험이 증가할수록 재방문/구전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험요소는 몰입을 통해 재방문/구전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테마파크가 일회성 방문이 아닌 재방문객을 꾸준히 유치하기 위해서는 테마파크에서의 체험의 극대화를 통한 방문객의 몰입도 제고에 더욱 신경 써야 함을 알 수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김흥렬, 윤설민, "다차원척도법 (MDS) 을 이용한 테마파크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5권, 제2호, pp.197-216, 2010.
  2. 신동식, "기대불일치이론을 적용한 테마파크 이용자의 이용만족과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4권, 제2호, pp.177-197, 2009.
  3. 김용일, "테마파크 방문객의 놀이기구 관여도에 따른 지각된 대기시간의 효과적인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9권, 제1호, pp.139-159, 2014.
  4. 김지희, 윤설민, "테마파크 내 체험에 따른 인지적, 정서적 구성개념의 영향력 검증",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3권, 제3호, pp.65-84, 2011.
  5. B.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J. of Marketing Management, Vol.15, No.1-3, pp.53-67, 1999. https://doi.org/10.1362/026725799784870496
  6. B. J. Pine and J. H. Gilmore,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business review, Vol.76, pp.97-105, 1998.
  7. 조방현, 전형상, 김준희, "국내 테마파크의 서비스 품질이 이용객의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2권, 제4호, pp.211-221, 2008.
  8. 이태희, 김지희, 윤설민, "테마파크에서의 고객 체험이 신규 콘텐츠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의사에 미치는 영향: Pine 과 Gilmore 의 체험 (4Es) 요인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pp.57-81, 2012.
  9. 김창수, 이성호, 오은해, "디지털콘텐츠의 상호작용요인이 몰입과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212-224,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9.212
  10. 송강영, 임영삼, 안병욱, "대학생의 여가유능감과 여가몰입, 여가만족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0호, pp.425-433,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0.425
  11. 박수경, 박지혜, 차태훈, "체험요소 (4Es) 가 체험즐거움, 만족도,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7권, 제6호, pp.55-78, 2007.
  12. 송학준, 최영준, 이충기, "4Es 이론에 따른 축제 방문객의 충성도 연구: 보령머드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5권, 제6호, pp.179-198, 2011.
  13. 하동현, "파크에서의 체험요소에 관한 연구-Pine과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 (Experience Economy)을 중심으로",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pp.37-47, 2009.
  14. B. J. Pine and J. H. Gilmore, The experience economy: work is theatre and every business a stage, Harvard Business Press, 1999.
  15.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SF: Jossey-Bass, 1975.
  16. S. S. Kim, D. Scott, and J. L. Crompton, "An exploration of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psychological involvement, behavioural involvement, commitment, and future intentions in the contexts of bird watching," J. of Leisure Research, Vol.29, pp.320-341, 1997. https://doi.org/10.1080/00222216.1997.11949799
  17. 이장우, 안성식, 석승환, "패밀리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 평가요인이 관계몰입과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4권, 제1호, pp.265-284, 2009.
  18. 김태홍, 이준엽, "축제 이미지 일치가 도시브랜드 몰입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여수세계 박람회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4호, pp.119-136, 2013.
  19. 성낙봉,"브랜드체험이 고객-브랜드 관계몰입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지역브랜드상품을 중심으로-", 관광경영학회, 제18권, 제1호, pp.143-162, 2014.
  20. 이태희, 황태진, "체험관광지 방문객의 행동심리 연구-방문동기 및 몰입 중심으로",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22권, 제3호, pp.41-51, 2012.
  21. 박순천, "문화관광축제 체험과 개최지 브랜드자산 간의 영향관계-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제19권, 제1호, pp.1-21, 2013.
  22. S. H. Park and B. S. Hong, "Influentional factors on multidimensional relationship commitment between salesperson and apparel purchaser," J.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30, No.2, pp.358-368.
  23. 최철재, 허영수, "서비스전달 특성과 충성도 관계에서 감정적 몰입의 매개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255-269,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0.255
  24. 강유원, 이제헌, 변경원, "스크린 골프장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신뢰, 몰입 및 고객충성도와의 구조적인 관계: 이용정도에 따른 모형비교", 한국체육학회지, 제53권, 제2호, pp.347-365, 2014.
  25. A. S. Mattila, "The impact of service failures on customer loyalty: The moderating role of affective commi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5, No.2, pp.134-149. https://doi.org/10.1108/09564230410532475
  26. 배병렬, AMOS 19 구조방정식 모델링, 청람, 2011.
  27. 권영미, 박종희, 양주환, 서상윤, "체험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제10권, 제 3호, pp.51-72, 2010.
  28. S. Hosany and M. Witham, "Dimensions of cruisers' experiences, satisfaction, andintention to recommend," J. of Travel Research, Vol.49, No.3, pp.351-364, 2010. https://doi.org/10.1177/0047287509346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