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독립기념관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s Service Quality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 이용학 (독립기념관 기획실장/한국기술교육대학교 HRD학과) ;
  • 이은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투고 : 2015.04.20
  • 심사 : 2015.05.06
  • 발행 : 2015.06.28

초록

본 연구는 국민의 성금으로 건립되어 "국난 극복사와 국가발전사에 대한 자료를 수집, 전시하고 국민에게 보급/교육"의 역할을 부여받고 있는 독립기념관의 서비스품질 요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독립기념관의 서비스품질의 구성 요인을 제시하고 이 요인들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또한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독립기념관의 서비스품질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독립기념관의 서비스품질은 유형성, 반응성, 보증성, 공감성의 4가지 구성요인으로 제시되었으며 실증을 통해 기념관에서 제공하는 본연의 목적사업에 대한 서비스품질인 반응성과 공감성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고, 또 고객만족이 향상되면 기념관에 대한 재방문의도도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관람객을 위한 서비스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관람객의 지속적 증대를 꾀하는 서비스품질 향상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논의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service quality of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and to investigate what factors of service quality influence to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customer revisit inten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service quality for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was proposed to be four factors of tangibility, responsiveness, assurance, empathy. It turns out that if the service quality of responsiveness and empathy provided by The Independence Hall of Korea improves, the customers' satisfaction would be increased, and If the customers are satisfied with the service, visitors' intention to revisit would be influenced. The result of the research suggests that the Korea Independence Hall should manage and control these service quality factors to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이유재, 이준엽, "서비스품질의 측정과 기대효과에 대한 재고찰: KS-SQI 모형의 개발과 적용", 마케팅 연구, 제16권, 제1호, pp.1-26, 2001.
  2. A. Parasuraman, Valarie A Zeithaml, and Leonard L. Berry, "SERVQUAL: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 of Retailing, Vol.64(spring), pp.12-40, 1988.
  3. 이유재, 이청림, "서비스품질 연구에 관한 종합적 고찰", 마케팅관리연구, 제19권, 제2호, pp.1-43, 2015.
  4. Pratibha A. Dabholkar, C. David Shephard, and D. I. Thorpe, "A Comprehensive Framework for Service Quality:An Investigation of Critical Conceptual and Measurement Issues Through a Longitudinal Study," J. of Retailing, Vol.76, No.2, pp.139-173, 2000.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29-4
  5. 홍철유, 골프장 서비스품질이 브랜드 자산과 고객 만족 및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과 일본의 비교를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6. 한상린, "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고객유지와 구전에 미치는 영향: 관계적 요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9권, 제1호, pp.29-46, 2004.
  7. 안광호, 김민성, 김병일, "컨테이너항만 서비스품질차원이 고객만족과 재이용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37권, 제3호, pp.317-442, 2008.
  8. 홍성태, 이원준, 김종대, 김병재, "금융서비스의지각된 전반적 품질에 미치는 영향요인 및 성과에 관한 연구", Asia Marketing Journal, 제13권, 제4호, pp.191-212, 2012.
  9. 문창현, 정성미, "박물관 관광 서비스품질의 관람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연구, 제17권, 제1호, pp.3-27, 2009.
  10. 김선정, "무용공연장 서비스품질과 공영장 만족 및 재관람 의사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pp.150-158,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8.150
  11. 김소영, 김연정,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서비스 품질 측정과 기대효과에 관한 연구", 문화경제연구, 제12권, 제1호, pp.109-134, 2009.
  12. 소은혜, 이경률, "박물관 서비스 품질과 방문동기가 관람객 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15-527,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1.515
  13. C. Gronroos, "A Service-Oriented Approach to Marketing of Services," European J. of Marketing Vol.12, No.8, pp.588-601, 1978.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4985
  14. J. J.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 of Marketing, Vol.56, No.3, pp.55-68, 1992. https://doi.org/10.2307/1252296
  15. R. L. Oliver and I. C. Macmillan, "A path analytic exploration of retail patronage influence," J. of Marketing, Vol.56(Jul), pp.83-95, 1992.
  16.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1988. https://doi.org/10.1037/0033-2909.103.3.411
  17.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International, Hemel Hempstead,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