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구현정, 전영옥 (2005). 의사소통의 기법. 서울: 박이정.
- 김윤숙, 조희숙 (2011). 영아 초기적응 과정에서의 교사-영아, 교사-부모와의 관계에서 드러난 교사의 어려움. 유아교육연구, 31(6), 121-146.
- 김인회 (2002). 한국교육의 위기와 진로. 서울: 문음사.
- 김현진, 송하나 (2012). 예비 영․유아교사의 학부모-교사 파트너십 형성을 위한 기초 연구. 유아교육연구, 32(4), 93-113.
- 김희연, 정선아, 오문자 (2005). 기록작업을 매개로 한 부모참여에 관한 실행연구: 학습공동체를 지향하며. 유아교육연구, 25(6), 221-254.
- 김희진 (201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과 지원(개정판). 서울: 파란마음.
- 나석희, 이현진 (2012). 어린이집 교사들이 보육경험과정에서 겪는 인간관계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유아교육학논집, 16(1), 69-94.
- 노상경 (2012). 유아교사-어머니 간 의사소통 저해 요인 탐색. 한국영유아보육학, 73, 211-232.
- 류경희, 김순옥 (2001). 공동육아 협동조합에의 참여를 통한 이웃과 가족관계의 변화. 대한가정학회지, 39(11), 193-208.
- 박향아, 제경숙 (2003). 유아교사와 학부모와의 관계에 대한 한일비교연구. 교육이론과 실천, 12(3), 67-80.
- 박화윤 (2002). 유치원에서의 부모 자원봉사활동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2(1), 163-184.
- 배율미, 조유진 (2014). 유아교사의 교사-부모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 연구: 의사소통 어려움과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8(1), 323-340.
- 배인자, 위수경 (2004). 유치원에서 어머니-교사 의사소통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영유아교육연구, 7, 25-47.
- 배지희, 조미영, 봉진영, 김은혜 (201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및 참여에 대한 부모들의 경험과 기대. 유아교육연구, 31(3), 279-304.
- 서경혜 (2009).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대안적 접근으로서 교사학습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243-276.
- 서영희, 권미량, 김은주 (2006).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참여 인식과 요구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6(6), 33-57.
- 손인숙, 송진숙 (2004). 부모와 교사 간의 연계교육 및 유아-교사간의 상호작용의 질에 따른 유아의 적응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9, 111-128.
- 손환희 (2009).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손환희, 정계숙 (2011).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1), 213-232.
- 안경식 (2007). 우리나라 학교공동체의 역사적 고찰. 교사교육연구, 46(1), 1-14.
- 안지혜 (2012). 교사-부모 의사소통에서 교사가 경험한 어려움과 극복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2(2), 21-46.
- 양병찬 (2008). 농촌 학교와 지역의 협력을 통한 지역교육공동체 형성: 충남 홍동 지역 '풀무교육공동체' 사례를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14(3), 129-151.
- 우소연 (2003). 대안학교의 학부모 참여와 교육 주체의 형성 과정: 부천 <산어린이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기영 (1997).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부모 탐구. 서울: 양서원.
- 윤철경 외 (1999). 학교붕괴 실태 및 대책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 이부미 (2010). 공동육아교사들의 협력적 실행연구 경험에 대한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4(3), 123-171.
- 이부미 (2011). 공동육아의 하루 일과에 대한 실천적 개념과 교육적 의미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5(1), 5-39.
- 이수정, 심현기 (2009). 평생학습사회에서의 대학의 기능별 유형화 탐색 및 현황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7(4), 327-351.
- 이원영, 배소연 (2000).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1(2), 18-30.
- 이지훈 (2013). 유아교사와 부모의 동반자적 협력관계와 의사소통.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애 (2012). 어머니-교사의 의사소통 빈도와 의사소통 태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찬승, 허경철, 조난심, 이연선, 이승엽, 김태균 (2013). 한국 공교육 미래방향 제안. 교육을 바꾸는 사람들 부설 21세기 교육연구소.
- 이효영, 문혁준 (2013).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 대인간 의사소통 능력이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20(4), 41-57.
- 장회익 (2014).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경기: 한울아카데미.
- 정계숙 (2011). 유아교사의 어머니-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대한 지각 관련 변인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5(3), 143-164.
- 정계숙, 견주연, 최은아, 김지연 (2015). 부모 참 역량 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유아와 아동 어머니의 역량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129-151.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129
- 정성수, 홍창남, 박상완, 이쌍철 (2010). 학교경영과 신뢰. 서울: 원미사.
- 정숙녀 (1998). 간디학교 방문기- 숲속의 작은 학교. 홀리스틱교육연구, 2(2), 177-182.
- 조난심 외 (2001).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 조동섭 (2005). 교원양성대학의 기능과 역량 강화 방안. 교육행정학연구, 23(2), 399-419.
- 조용환, 서근원 (2004).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형성에 관한 연구: 산들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7(1), 211-244.
- 조윤경 (2011). 협동조합형 공동육아에 참여한 아버지들의 자녀 돌봄 재구성. 가족과 문화, 23(1), 169-205.
- 주삼환 (2009). 위기의 한국교육. 한국학술정보.
- 최강미 (2002). 유아교사의 부모관과 부모참여 활동.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미숙, 박영미 (2004). 유아교사와 어머니의 의사소통에 대한 상호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9(2), 137-160.
- 최상진 (1997). 한국인의 심리 특성. 서울: 학문사.
- 최상진 (2011). 한국인의 심리학. 서울: 학지사.
- 최서영 (2014). 사립유치원 교직원과 학부모간 신뢰형성의 어려움과 협력증진과정.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인섭 (2014). 마을평생 교육공동체에서의 구성원들의 인문생태경험 연구: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전공과의 사례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하영윤 (2008). 공동육아 경험에 대한 문화기술적 사례연구: 공동육아를 시작하는 한 가족을 중심으로. 여성연구논총, 23, 77-101.
- 한대동, 오경희 (2013). 초등학교에서의 공동체적 수업실천과 공동체의식이 학교폭력 자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23(4), 207-235.
- 한숭희 (2006). 평생학습사회의 학습체제 연구를 위한 생태체제적 개념모형탐색. 평생교육학연구, 12(4), 179-202.
- 허학도 (2005).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역할에 관한 내용분석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3(2), 281-302.
- 홍정연 (2011). 보육시설에서 취업부모와 보육교사가 상호 지각하는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aum, A. C., & Swick, K. J. (2008). Dispositions toward families and family involvement:Supporting preservice teacher develop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5(6), 579-584. https://doi.org/10.1007/s10643-007-0229-9
- Berns, R. M. (2010). Child, family, school, community: Socialization and support (8th ed.). Belmont, CA: Wadsworth, Cengage Learning.
- Berns, R. M. (2013). Child, family, school, community: Socialization and support (9th ed.). Belmont, CA: Wadsworth, Cengage Learning.
- Bryan, J., & Henry, L. (2012). A model for building school-family-community partnerships:Principles and proces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90(4), 408-420. https://doi.org/10.1002/j.1556-6676.2012.00052.x
- Carol, R. K. (2002). A way of thinking about parent/teacher partnerships for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10(3), 177-191. https://doi.org/10.1080/0966976022000044726
- Cox, D. D. (2005). Evidence-based interventions using home-school collaboration. School Psychology Quarterly, 20(4), 473-497. https://doi.org/10.1521/scpq.2005.20.4.473
- Delgado-Gaitan, C. (2007). Fostering Latino parent involvement in the schools: Practices and partnerships. In S. J. Paik & H. J. Walberg (Eds.), Narrowing the achievement gap:Strategies for educating Latino, Black, and Asian students (pp. 17-32). New York:Springer.
- Delpit, L. (2006). Other peoples' children: Cultural conflict in the classroom (2nd ed.). New York: The New Press.
- Epstein, J. L. (1995). School, family, community partnerships: Caring for the children we share. Phi Delta Kappan, 76(9), 701-712.
- Epstein, J. L. (2001). School, family, and community partnerships: Preparing educators and improving schools. Boulder, CO: Westview Press.
- Epstein, J. L. (2002). School, family, and community partnerships: Your handbook for action.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 Epstein, J. L. (2009). School, family, and community partnerships. (3rd ed.). Washington, DC:Corwin Press.
- Epstein, J. L., & Sanders, M. G. (2006). Prospects for change: Preparing educators for school, family, and community partnerships. Peabody Journal of Education, 81(2), 81-120. https://doi.org/10.1207/S15327930pje8102_5
- Epstein, J. L., & Sanders, M. G. (2012). Family, school, and community partnerships. In M. C. Bornstein(Ed.), Handbook of parenting(Vol. 5).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 New York: Psychology Press.
- Epstein, J. L., Sanders, M. G., Simon, B., Salina, C., Jansorn, N., & Van Voorhis, F. (2009). School, family, and community partnerships: Your handbook for action (3rd ed.).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 Epstein, J. L., & Sheldon, S. B. (2006). Moving forward: Ideas for research on school, family, and community partnerships. In C. F. Conrad & R. Serlin (Eds.), SAGE handbook for research in education: Engaging ideas and enriching inquiry.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Fitzgerald, D. (2004). Parent partnership in the early years. London: Routledge.
- Griffin, D., & Steen, S. (2010). School-family-community partnerships: Applying Epstein's theory of the six types of involvement to school counselor practice.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13(4), 218-226. https://doi.org/10.5330/PSC.n.2010-13.218
- Hedges, H., & Lee, D. (2010). 'I understood the complexity within diversity': Preparation for partnership with families in early childhood settings.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8(4), 257-272. https://doi.org/10.1080/1359866X.2010.515939
- Johnson, M. (2012). The 21 century parent: Multicultural parent engagement leadership strategies handbook. Charlotte, NC: IAP.
- Keyser, J. (2006). From parents to partners: Building a family-centered early childhood program. St. Paul, MN: Redleaf Press.
- Lopez, G. R., Scribner, J. D., & Mahitivanichcha, K. (2001). Redefining parental involvement:Lessons from high-performing migrant-impacted school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8(2), 253-288. https://doi.org/10.3102/00028312038002253
- Margaret, M. F., & Peter, J. F. (2005). Parents as partner: Raising awareness as a teacher preparation program. The Clearing House, 79(2), 77-82. https://doi.org/10.3200/TCHS.79.2.77-82
- McMillan, D. W., & Chavis, D. M. (1986). Sense of community: A definition and theory.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4(1), 6-23. https://doi.org/10.1002/1520-6629(198601)14:1<6::AID-JCOP2290140103>3.0.CO;2-I
- Michael, M. P. (2011). Examining pre-service teacher knowledge and competencies in establishing family-school partnerships. The School Community Journal, 21(2), 143-160.
-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 Souto-Manning, M., & Swick, K. (2006). Teachers' beliefs about parent and family involvement: Rethinking our family involvement paradigm.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4(2), 187-193. https://doi.org/10.1007/s10643-006-0063-5
- Susan, R. W., James, T. N., DeLacy, D. G., & Anita, P. Q. (2011). Preparing urban teachers to partner with families and communities. The School Community Journal, 21(1), 95-112.
피인용 문헌
- The Relationship between Toddlers' Negative Emotionality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The Moderating Roles of Husbands' Cooperation, Mother-Teacher Partnership, and Other Social Support vol.34, pp.6, 2016, https://doi.org/10.7466/JKHMA.2016.34.6.55
- Exploring the Components of Community Members’ Core Competence for Establishing a ‘Warm’ Early Childhood Educational Community vol.55, pp.2, 2016, https://doi.org/10.15812/ter.55.2.201606.253
- Needs analysi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on constructing ‘a warm education community’ vol.18, pp.2, 2016, https://doi.org/10.21075/kacsn.2016.18.2.121
- 원장역량, 기관 내 자원, 학부모의 기대 및 참여가 영아-교사관계에 미치는 영향: 영아교사의 코칭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vol.12, pp.5,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5.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