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정 (1997).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유치원 부적응행동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고은정 (1996). 애착유형에 따른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고태순 (1996). 유아의 기질과 대인관계 문제해결력과의 관계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구선라 (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행동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수옥 (2002). 유아의 기질과 사회인지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희, 장기숙, 한세영 (2008).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관리학회지, 46(5), 73-87.
- 김현순 (2005). 청소년의 애착과 자아탄력성이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희 (2008). 어머니가 지각하는 Parenting Daily Hassles가 육아스트레스 및 부적절한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문상희, 이경님 (2012).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 8(3), 69-89
- 소언주 (2001). 어머니의 분리불안 : 어머니의 특성, 아동의 초기 기질 및 과보호적 양육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지영 (2001).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양명숙 (1985).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여연승 (2003).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숙, 신의진, 전연진, 박진아 (2004). 한국 유아 행동문제의 경향과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17(4), 53-73.
- 이경희 (1995).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 유아의 기질, 가정 양육환경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지희 (2008).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분석.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숙 (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진숙 (2002).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1(2), 123-134.
- 이찬숙 (2007).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개인, 가정환경 및 지역 사회 변인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현정 (1997). 어머니가 인식하는 자녀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진아, 신희천 (2006). 부부갈등이 청소년 자녀의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18(3), 569-592.
- 전경아, 이진숙 (2003). 유아의 또래 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2(5), 659-668.
- 정현희, 최경순 (2001). 아동의 기질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1-14.
- 조상흔 (2007).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미나, 신나나 (2015). 보육경험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2), 283-310.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283
- 최영희 (1990). 아동의 기질이 모자 상호작용과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하정 (1997). 정서표현 성향과 스트레스 평가 및 대처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 정서, 사고, 행동영역의 통합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bidin, R. R. (1990a). Parenting stress index, charlottesville. VA: Pediatric Psychology Press.
- Abidin, R. R. (1990b). Parenting stress index/short form, charlottesville. VA: Pediatric Psychology Press.
- Barron, A. P., & Earls, F. (1984). Relation of temperament and social factors to behavior problem in 3 years old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5, 23-33. https://doi.org/10.1111/j.1469-7610.1984.tb01716.x
- Belsky, J. & Vondra, J. (1993). Developmental origins of parenting: Personality and relationship factor, In T. Luster and L. Okagaki (Ed.),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pp. 227-250). NJ: Lawrence Erlbaum.
-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https://doi.org/10.2307/1129836
-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d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Ed.),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 Cicchetti, D. J. (1993).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reactions, reflections, projections, Developmental Review, 13, 471-503. https://doi.org/10.1006/drev.1993.1021
- Feil, E., Severson, H. & Walker, H. (1998). Screening for emotional and behavioral delays : The early screening project,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21(3), 252-265. https://doi.org/10.1177/105381519802100306
- Garbarino, J. & Vondra, J. (1987). Psychological maltreatment : Issues and perspective. Psychological maltreatment of children and youth. NY: Pergamon.
- Garmezy. (1993). Resilience and vulnerability to adverse developmental outcomes associated with poverty,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34, 416-430.
- Hwang, H. J. & St James-Roberts, I. (1998). Emotional and behavioural problems in primary school children from nuclear and extended families in Korea,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9(7), 973-979. https://doi.org/10.1111/1469-7610.00400
- McGuire, J. & Richman, N. (1988). The preschool behaviour checklist handbook. UK: NFER-NELSON.
- Mitchell (1996). Child-teacher attachment and social competence. ProQuest-Disseration Abstracts, AAC 9621496 (George Mason University, MAI-A 57-03, 1018).
- O'connell-Higgins. (1983). Psychological resilience and capacity for intimacy, qualifying paper. Havard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Rothbart, M. K., & Bates, J. E. (1998). Temperament. In W. Damon, and N. Einsberg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pp. 1-77). NY: John Wiley and Sons.
- Snyder, J. (1991). Discipline as a mediator of the impact of stress and mood on child conduct problems, Developmental Psychology, 3, 263-276.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5307
- Sroufe, L. A. (1983). The role of infant-caregiver attachment in development. In J. Belsky. and T Nezworski. (Ed.), Clinical implications of attachment (pp. 18-3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 Bruner/Mazel.
Cited by
- 한국 유아용 Burks 행동평정척도(K-BBRS-2) 타당화를 위한 예비연구 vol.12, pp.3,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3.159
-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지지적 반응과 비지지적 반응이 유아의 내면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vol.13, pp.3, 2017,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3.083
-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유아의 기질적 까다로움과 문제행동과의 관계에서 탄력성의 중재효과 vol.13, pp.3,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3.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