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자영 (2012).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라 (2004). 기관 특성과 개인적 특성에 따른 소진이 유아 교사의 이직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영, 정옥분 (2014). 영아전담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교사민감성에 관한 연구: 환경변인 및 개인변인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1(2), 75-96.
- 김복란 (2012).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관계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희 (1987).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 경험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희 (2015). 초임유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191-208.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191
- 김진아 (2010).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도와 이직의도와의 관계연구: 평택지역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창순 (2005). 초등학교 교사의 내외통제성과 직무 스트레스 대처전략과의 관계.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배종애 (2009). 시설장의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배현정 (2012). 수술실 간호사가 경험하는 언어폭력,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을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보건복지부 (2013). 2013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 보건복지부.
- 서정은 (2013). 직장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지영 (2002). 유치원교사의 이직의도에 관한 이론적 모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서현, 송선화 (2010).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0(4), 145-169.
- 소병만 (1998). 유치원교사의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은경 (2011). 원장의 감성리더십, 유아교사의 역할갈등,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 간의 인과적 관계.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경희 (2014). 감성리더십이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심숙영 (1999). 유아교사의 이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유아교육연구, 19(2), 5-22.
- 안재현 (2014). 보육교사가 지각한 민간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여윤경 (2003).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 유형이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혜미 (2009). 신규간호사의 이직의도의 관련 요인.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광자, 유소연 (2011).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대처유형,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와 관계. 임상간호연구, 17(1), 1-15.
- 이난희 (2013). 간호사의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덕근 (2008). 리더십이 직무스트레스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윤경 (1998).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물리적 근무 환경과 조직헌신성과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18(1), 223-241.
- 이재경 (2006). 보육교사의 이직과 전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현 (2013). 특수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 및 직무만족도와 회복탄력성의 관계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희, 조성연 (2011).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시설장, 동료교사와 가족의 사회적 지지. 아동학회지, 32(1), 157-172. https://doi.org/10.5723/KJCS.2011.32.1.157
- 이형렬 (2012).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대처전략의 조절효과.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전선영, 최혜순 (2013). 원장의 리더십 및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이직의도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203-220.
- 정경진 (2007). 직무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명자 (2014). 국립병원 정신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유형 및 이직의도. 동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세형, 윤동열 (2013). 중소기업에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구성원의 이직의도 간 관계 -감성리더십의 조절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20(3), 285-300.
- 조숙현 (2011). 간호사가 지각한 수간호사의 감성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남부대학교 보건경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혜숙, 조성연 (2013).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증. 대한가정학회지, 51(5), 527-535.
- 최석기 (2009). 교장의 감성리더십과 학교 조직문화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윤진, 김정희 (2014).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소진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8(5), 225-246.
- 최은경 (20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인희, 정영해, 박인혜, 최영애 (2013). 방문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 및 대처방법과 이직의도.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22(2), 149-158. https://doi.org/10.5807/kjohn.2013.22.2.149
- 최효영 (2010). 영아반 교사들의 학습공동체 참여의 경험과 그 의미.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Allen, J., & Meyer, J. P.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63(1), 1-65.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 Barbour, N., & Lash, M. (2009).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of young children, In S. Feeney, A. Galper, & C. Seefeldt (Eds.), Continuing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p. 158-183).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 Carton, A., & Fruchart, E. (2014). Sources of stress, coping strategies, emotional experience: Effects of the level of experience in primary school teachers in France. Educational Review, 66(2), 245-262. https://doi.org/10.1080/00131911.2013.769937
- Cassidy, D. J., Lower, J. K., Kintner-Duffy, V. L., Hedge, A. V., & Shim, J. (2011). The day-to-day reality of teacher turnover in preschool classrooms: An analysis of classroom context and teacher, director, and parent perspective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25(1), 1-23. https://doi.org/10.1080/02568543.2011.533118
- Curry, J. R., & O'Brien, E. R. (2012). Shifting to a wellness paradigm in teacher education: A promising practice for fostering teacher stress reduction, burnout, resilience, and promoting retention. Ethical Human Psychology and Psychiatry, 14(3), 178-191. https://doi.org/10.1891/1559-4343.14.3.178
- Diamond, K. E., & Powell, D. R. (2011). An approach to the development of a professional development intervention for head start teachers.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33(1), 75-93. https://doi.org/10.1177/1053815111400416
- Goleman, D. (2000). Leadership that gets results. Harvard Business Review. Boston.
- Hess, J. D., & Bacigalupo, A. C. (2010). The emotionally intelligent leader, the dynamics of knowledge-based organizations and the rol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organizational development. On The Horizon, 18(3), 222-229. https://doi.org/10.1108/10748121011072672
- Lazarus, R. S., & Folkman, S. (1985). Stress and adaptational outcome: The problem of confounded measure. The American Psychologist, 40(5), 770-779. https://doi.org/10.1037/0003-066X.40.7.770
- Litjens, I., & Taguma, M. (2010). Revised literature overview for the 7th meeting of the network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aris: OECD.
- Mottaz, C. (1988). Determinan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lations, 41(3), 467-482. https://doi.org/10.1177/001872678804100604
- Stremmel, A. J. (1991). Predictor of intention to leave child care work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6(3), 285-298. https://doi.org/10.1016/0885-2006(91)90013-B
Cited by
- How authentic leadership affects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vol.33, pp.2, 2015, https://doi.org/10.24211/tjkte.2016.33.2.337
- The effect of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that child care teacher perceiv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vol.36, pp.5, 2016,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5.017
- The Influence of Religious Maturity of Christian Child Care Infant Teachers on their Emotional Expressions vol.7, pp.3, 2015, https://doi.org/10.30528/jolss.2017.7.3.003
-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Stress and Stress Coping Styles on Turnover Intention in a Hotel Employees` vol.42, pp.4, 2017, https://doi.org/10.32780/ktidoi.2017.42.4.275
- 직무스트레스가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소명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vol.15, pp.6,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6.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