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준수, 김재진, 남궁기, 박원명, 신민섭, 유범희, 윤진상, 이상익, 이상환, 이영식, 이현정, 임효덕,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5판", 서울 : 학지사, 2015.
- Stanton C. M., Kahn Jr., P. H., Severson R. L., Ruckert J. H., & Gill B. T., "Robotic animals might aid in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with autism", Proceedings of the 3rd ACM/IEEE I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Robot Interaction, pp. 271-278, 2008.
- Hart M., "Autism/Excel study", ASSETS 2005: Seventh international ACM SIGACCESS conference on computers and accessibility, pp. 136-141. New York: ACM Press, 2005.
- Amanda B. E. & Smith M. B., "자폐스펙트럼 장애 : 특징과 효과적인 전략, 서울", 시그마프레스, pp. 377-399, 2012.
- Paxton K. & Estay I. A., "Counselling people on the autism spectrum", A practical manual, Philadelphia, PA: Jessica Kingsley Publishers, p. 52, 2007.
- Golan O., LaCava P. G. & Baron-Cohen S., "Assistive technology as an aid in reducing social impairments in autism", In Robin L. G. & Dina E. H., Growing Up with Autism, New York: The Guilford Press, pp. 124-142, 2007.
- 권정민, 김영태, "일반학급, 특수학급, 로봇 환경에서의 중등도 자폐성 장애 아동의 언어적 상호작용", 자폐성장애연구, 한국자폐학회, 제13권, 3호, pp. 19-38, 2013.
- 김건희, 이효신, 강정배, 배민정, 장수정, 구현진, 강원석, 안진웅, "로봇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폐 유아의 시각, 청각, 촉각에 대한 반응연구", 정서 . 행동장애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제26권, 4호, pp. 371-370, 2010a.
- 구현진, 이효신. "로봇 자극에 대한 자폐유아의 상호작용 연구", 정서 . 행동장애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제28권, 2호, pp. 215-234, 2012.
- 조광수, 권정민, 신동욱. "인지로봇의 자폐 범주성 장애 중재 적용가능성 탐색", 자폐성장애연구, 한국자폐학회, 제9권, 2호, pp. 45-60, 2009.
- Dubois M., & Vial I., "Multimedia design: The effect of relating multimodal information",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 16, pp. 157-165, 2000.
- Dautenhahn, K., Werry, I., Salter, T. & te Boekhorst R, "Towards adaptive autonomous robots in autism therapy: Varieties of Interactions",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in Robotics and Automation(CIRA'03), pp. 577-582, 2003.
- 권정민, 박은혜, "유아, 초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국내 지능형 로봇 관련 연구 동향", 유아특수교육연구,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제13권, 1호, pp. 145-172, 2013.
- 김건희, 이효신, 장수정, 배민정, 구현진, "자폐범주성 장애 유아의 반응 유형 탐색-로봇 장난감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자극을 중심으로-",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제50권, 1호, pp. 181-209, 2011
- 유승훈, 이효신, "교육매체로서의 로봇과 컴퓨터에 대한 발달장애아동의 인식비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제53권, 4호, pp. 91-120, 2014.
- Dautenhahn K. & Billard A., "Games children with autism can play with robota, a humanoid robotic doll", In S. Keates P. M. Langdon, P. J. Clarkson & P. Robins (eds.), Universal access and assistive technology, London: Spring-Verlag, pp. 179-190, 2002.
- Robins B., Dautenhahn K., Boekhorst R. & Billard A., "Robotic assistants in therapy and education of children with autism: can a small humanoid robot help encourage social interaction skills?", Universal Access in the Information Society, vol. 4, no. 2, pp. 105-120, 2005. https://doi.org/10.1007/s10209-005-0116-3
- 신윤희, 김성범,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증진에 적용된 로봇의 역할 및 중재모델 고찰",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제16권, 1호, pp. 51-85, 2015.
- 김성범, 신윤희, "자폐스펙트럼장애 및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증진을 위한 로봇적용연구 동향",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제53권, 4호, pp. 21-52, 2014.
- 이종희, 김은경, "자폐성장애 아동의 관심 및 흥미를 활용한 중재연구 문헌분석", 자폐성장애연구, 한국자폐학회, 제13권, 2호, pp. 41-63, 2013.
- 박현옥,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제한된 행동과 관심에 대한 교사의 경험과 인식", 자폐성장애연구, 한국자폐학회, 제12권, 2호, pp. 131-157, 2012.
- 허은정, 주세진,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대상의 공동관심 중재연구에 관한 문헌 분석", 자폐성장애연구, 한국자폐학회, 제11권, 2호, pp. 49-75, 2011.
- 박혜진,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을 위한 모방기술중재 관련 연구문헌 분석", 자폐성장애연구, 한국자폐학회, 제13권, 2호, pp. 65-86, 2013.
- 김창걸, 송병섭, "로봇 원격지원 시스템의 활용 방안연구: 특수교육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제51권, 4호, pp. 95-110, 2012.
- 강민경, 이현정, 김영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로봇활용 연구의 최근 동향: 200년 이후 국내외 학술지를 중심으로", 특수교육, 한국특수교육학회, 제12권, 3호, pp. 127-152, 2013.
- 김건희, 이효신, 장수정, 구현진, "로봇과 상호작용을 통한 자폐성 아동의 반응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제26권, 1호, pp. 331-353, 2010b.
- 신윤희, 진미영, 조정민, 서경희,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동의 로봇인식과정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제27권, 4호, pp. 413-435,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