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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동력 항공기 TORUK MAKTO I 세로 안정성 및 승강타 제어연구

Study of Longitudinal Stability and Elevator Control of a Human Powered Aircraft, TORUK MAKTO I

  • 박주희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 김연수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 한철희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Park, Joohee (Dept. of Aeronautical &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Kim, Younsoo (Dept. of Aeronautical &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Han, Cheolheui (Dept. of Aeronautical &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투고 : 2015.08.24
  • 심사 : 2015.09.24
  • 발행 : 2015.09.30

초록

인간동력 항공기 TORUK MAKTO I에 대하여 양력선이론 및 XFOIL을 사용하여 도출한 공력계수 및 미계수 값과 CATIA를 사용한 관성모멘트 추정 값을 사용하여 지면효과 및 주익과 무게중심 사이의 수직거리 변화가 인간동력 항공기의 세로 정안정성에 미치는 영향과 수평미익(스테빌레이터) 변위각제어에 따른 세로 동안정성 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지면효과가 정적여유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다. 공력중심과 무게중심 사이의 수직거리가 세로 정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컸으며, 수직거리 증가는 세로 정안정성을 증가시켰다. 수평미익 변위각 제어에 따른 세로 동안정성 해석 결과 장주기 진동특성과 감쇄특성이 매우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항공기의 동특성을 고려한 세로 동안정성 해석 및 측풍에 의한 가로 및 방향 안정성 해석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키워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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