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홍숙, 강만철 (2006). 협동학습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아동교육, 15(1), 69-82.
- 고옥희 (2003). 통합적 미술협동작업에서 집단구성유형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과 또래상호작용의 비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세은, 이순형 (2002). 시설보호 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기술, 정서조망 능력의 비교. 아동학회지, 23(2), 107-120.
- 권정윤, 정미라, 홍소영, 박수경 (2010). 유아 사회성 발달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341-358.
- 김민정 (2008). 공격적 유아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천 (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서울: 교육과학사.
- 김은해 (2009). 모래놀이가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영 (2008). 놀이를 활용한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4(2), 1-20.
- 김현정 (2004). 인지적 행동수정 프로그램이 아동의 공격성 감소와 학교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도영숙 (2008). 실내 모래놀이가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도현심, 권정임, 박보경, 홍성흔, 홍주영, 황영은 (2003). 또래괴롭힘 피해아의 특성에 기초한 중재프로그램의 개발: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4(4), 103-121.
- 도현심, 김민정, 박보경, 황영은 (2006). 유아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학급 단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인간생활환경연구소 논집, 5, 41-57.
- 박경애 (2006).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독서치료연구, 2(2), 17-46.
- 박경희, 이진희 (2011). 연령 간 교류를 위한 친사회성 증진 버디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들의 경험과 변화과정. 유아교육연구, 31(3), 353-380.
- 박진재, 이은해 (2002). 아동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사회적 기술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유아교육학회, 22(2), 83-111.
- 박찬옥, 황소영 (2012). 또래관계 형성과정에서의 외톨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 변화 탐색. 유아교육학회지, 16(1), 325-349.
- 박혜란 (2010). 학급단위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희애 (2010). 사회성증진 집단 프로그램과 학령전기 아동의 또래수용도, 대인문제해결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변미진, 박지연 (2013). 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이 정서, 행동장애 위험아동이 포함된 일반학급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도, 정서능력,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9(2), 93-119.
- 심미경, 허혜선 (2003). 소집단 미술활동이 고립 유아의 또래간 상호작용 증진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19(2), 287-305.
- 안영임 (2010). 모래상자놀이가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향상에 미치는 효과.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유연수, 이양희 (2001). 사회적 고립 아동의 사회기술훈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아동학회지, 22(4), 51-67.
- 이경령 (2003). 그림동화책을 통한 역할놀이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숙 (2009).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적응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학연구, 15(2), 39-56.
- 이영애 (2002). 집단미술기법이 유아의 공격성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재윤 (2004).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숙, 김소연 (2001). 사회극이 아동의 외로움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2(3), 75-90.
- 이태영, 강문희 (2001). 유아를 위한 사회적 유능감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 검증. 유아교육연구, 21(3), 293-325.
- 정계숙, 문성숙 (1998).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유아 사회적 기술 향상 효과에 대한 연구. 교사교육연구, 36, 55-81.
- 정대현 (2006).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유아-교사관계.다중지능과 초등학교 적응 간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정승미 (2000). 역할놀이가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순연 (2008). ADHD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음악활동 프로그램.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영옥 (200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통계청 (2013). 아동.청소년인권실태조사.
- 하영례 (2009). 집단놀이치료를 활용한 유아 사회정서적 유능감 프로그램 개발.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홍승연 (2013). 학령기 ADHD 아동의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ng, R. P., & Hughes, J. N. (2002). Differential benefits of skills training with antisocial youth based on group composition: A meta-analytic investigation. School Psychology Review. 31(2), 164-185.
- Antshel, K. M., & Remer, R. (2003). Social skills training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randomized-controlled clinical trial.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2(1), 153-165.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201_14
- Beck, A. T. (1976). Cognitive therapy and the emotional disorders.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 Beelmann, A., & Lㅐsel, F. (2006). Child social skills training in developmental crime prevention: Effects on antisocial behavior and social competence. Psicothema, 18(3), 603-610.
- Beelmann, A., Pfingsten, U., & Losel, F. (1994). Effects of training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A meta-analysis of recent evaluation studie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3(3), 260-271.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303_4
- Chittenden, G. E. (1942). An experimental study in measuring and modifying assertive behavior in young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7(1), 1-87. https://doi.org/10.2307/1165460
- Coie, J., Terry, R., Lenox, K., Lochman, J., & Hyman, C. (1995). Childhood peer rejection and aggression as predictors of stable patterns of adolescent disorder.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4), 697-713.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799
- Combs, M. L., & Slaby, D. A. (1977). Social-skills training with children. In Advances in clinical child psychology (pp. 161-201). NY: Springer US.
- Creswell, J. W., & Miller, D. L. (2000). Determining validity in qualitative inquiry. Theory into Practice, 39(3), 124-130. https://doi.org/10.1207/s15430421tip3903_2
- Eisenberg, N. (1982).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NY: Academic Press.
- Elias, M. J., & Clabby, J. F. (1992). Building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Guidelines from a school-based program.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Elliott, S. N., Malecki, C. K., & Demaray, M. K. (2001). New directions in social skills assessment and intervention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Exceptionality, 9(1-2), 19-32. https://doi.org/10.1080/09362835.2001.9666989
- Ellis, A. (1967). Reason and emotion in psychotherapy. Ny: Lyle Stuart.
- Gaffney, L. R., & McFall, R. M. (1981). A comparison of social skills in delinquent and nondelinquent adolescent girls using a behavioral role-playing inventor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9(6), 959-967. https://doi.org/10.1037/0022-006X.49.6.959
- Glesne, C. (1999). Becoming qualitative researchers: An introduction. (2nd ed). NY: Longman.
- Goleman, D., Boyatzis, R. E., & McKee, A. (2013). Primal leadership: Realizing the power of emotional intelligence. Cambridge, MA: Harvard Business Review Press.
- Johnson, D. W., & Johnson, R. T. (1989). Cooperation and competition: Theory and research. Edina, Minnesota: Interaction Book Company.
-
Katz, L. G., & McClellan, D. E. (1997). Fostering children
${\box}$ s social competence: The teacher${\box}$ s role. Washington, DC: NAEYC. - Kendall, P. C. (1993). Cognitive-behavioral therapies with youth: guiding theory, current status, and emerging development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1(2), 235-247. https://doi.org/10.1037/0022-006X.61.2.235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 Lochman, J. E., Coie, J. D., Underwood, M. K., & Terry, R. (1993). Effectiveness of a social relations intervention program for aggressive and nonaggressive, rejected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1(6), 1053-1058. https://doi.org/10.1037/0022-006X.61.6.1053
- McCabe, P. C. (1998). Efficacy of the Enhance Social Competence Program with typical and language-delayed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fstra University.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Piaget, J. (1952). The origins of intelligence in children. NY: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 Roff, M. F., Sells, S. B., & Golden, M. M. (1972). Social adjustment and personality development in children. Minneapolis, MN: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Samanci, O. (2010). Teacher views on social skills development in primary school students. Education, 131(1), 147-157.
- Segrin, C. (2000). Social skills deficits associated with depression. Clinical Psychology Review, 20(3), 379-403. https://doi.org/10.1016/S0272-7358(98)00104-4
- Shure, M. B., & Spivack, G. (1982).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in young children: A cognitive approach to prevention.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0(3), 341-356. https://doi.org/10.1007/BF00896500
- Spence, S. H. (1981). Differences in social skills performance between institutionalized juvenile male offenders and a comparable group of boys without offence records. British.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3), 163-171. https://doi.org/10.1111/j.2044-8260.1981.tb00514.x
- Spence, S. H. (1995). Social skills training: Enhancing social competence and children and adolescents. Windsor, UK: The NFER-NELSON Publishing Company Ltd.
- Spence, S. H. (2003). Social skills training with children and young people: Theory, evidence and practice.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8(2), 84-96. https://doi.org/10.1111/1475-3588.00051
- Spence, S. H., Donovan, C., & Brechman-Toussaint, M. (1999). Social skills, social outcomes, and cognitive features of childhood social phobia.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8(2), 211-221. https://doi.org/10.1037/0021-843X.108.2.211
- Spence, S. H., Donovan, C., & Brechman-Toussaint, M. (2000). The treatment of childhood social phobia: The effectiveness of a social skills training based, cognitive behavioral intervention, with and without parental involveme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41(6), 713-726. https://doi.org/10.1111/1469-7610.00659
- Teglasi, H., & Rothman, L. (2001). STORIES A classroom-based program to reduce aggressive behavior.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9(1), 71-94. https://doi.org/10.1016/S0022-4405(00)00060-1
- Webster-Stratton, C., & Hammond, M. (1997). Treating children with early-onset conduct problems: A comparison of child and parent training intervention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5(1), 93-109. https://doi.org/10.1037/0022-006X.65.1.93
- Webster-Stratton, C., Rinaldi, J., & Reid, J. M. (2010). Long term outcomes of the Incredible Years parenting program: Predictors of adolescent adjustment.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16(1), 38-46. https://doi.org/10.1111/j.1475-3588.2010.00576.x
- Wilson, D. B., Gottfredson, D. C., & Najaka, S. S. (2001). School-based prevention of problem behaviors: A meta-analysis. Journal of Quantitative Criminology, 17(3), 247-272. https://doi.org/10.1023/A:1011050217296
- Wilson, S. J., Lipsey, M. W., & Derzon, J. H. (2003). The effects of school-based intervention programs on aggressive behavior: A meta-analysi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1(1), 136-149. https://doi.org/10.1037/0022-006X.71.1.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