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란혜 (2006).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 25(1), 71-88.
- 강재희, 김진영 (2013).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한국영유아보육학, 76, 121-138.
- 강신혜 (2007).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관련 변인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강이슬, 김민경 (2011). 영아보육교사의 교수 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4), 325-352.
- 구은미, 박성혜 (2013). 보육교사의 건강과 기관의 조직건강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7(4), 34-53.
- 김인숙 (2010). 보육교사-영아 간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사회.정서적 행동과의 관계. 교육연구논총, 31(2), 1-17.
- 김유진 (2003).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경 (2010). 영아의 기질과 교사의 지도방법이 보육시설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일옥, 정구철 (2011). 가정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건강상태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68, 147-169.
- 김한솔, 이성희 (2013). 보육교사 1명이 아이 20명 돌보고 하루 12시간 근무까지.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출력일 2014년 5월 14일.
- 김혜성 (2007). 대학행정직원의 이직의도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미선 (2007).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와 직무환경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승현 (2013). 채용시장 떠도는 어린이집 보육교사들 왜?. 금강일보. http://www.ggilbo.com, 출력일 2014년 5월 12일.
- 박남숙 (2012). 민간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미선 (2000).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순길, 이윤아, 정경희 (2011). 보육교사들의 이직 결정 요인 분석. 인지발달중재학회지, 2(1), 59-75.
- 박정자 (2013). 가정어린이집 영아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유형과 대처방안 분석.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배미연, 이순복 (2014). 영아-교사관계가 영아의 교사 애착안정성과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2), 339-360.
- 백영숙, 서영숙 (2012). 보육교사의 개인요인과 직무요인, 직무환경요인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72, 359-378.
- 보건복지부 (2012). 2012년 전국보육실태조사 -어린이집조사 보고-.
- 서지영 (2002). 유치원교사의 이직의도에 관한 이론적 모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손아랑 (2009). 민간보육시설의 근무환경이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58, 81-101.
- 신희연 (2005). 영아보육교사의 직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희연, 김명순 (2005). 보육시설 영아반 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아동권리연구, 9(2), 297-318.
- 신수경, 채영란 (2009). 영아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8(1), 87-107.
- 안재현 (2014). 보육교사가 지각한 민간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연숙 (2011).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및 전직의도에 미치는 보육효능감과 소진의 상호작용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205-221.
- 양인자 (2010). 보육교사 근무환경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강원도 원주시를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지영 (2008). 영아반 미혼초임교사의 역할과 갈등.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원두리 (2013). 인천 보육교사 이직 증가…장기근속 유도 대책 시급. OBS뉴스. http://www.obsnews.co.kr, 출력일 2014년 5월 12일.
- 유현숙 (20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 효능감, 조직헌신, 소진과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동하 (2013). 생존분석을 이용한 보육교사 이직률 결정요인 분석. 대학원생 논문대회 우수논문집, 9, 77-98.
- 이병록, 이광연 (201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71, 53-72.
- 이재경 (2006). 보육교사의 이직과 전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재기 (2014). 청주시 보육교사 처우 개선 한다. 국제뉴스. http://www.gukjenews.com, 출력일 2014년 5월 13일.
- 이지혜 (2013). 어린이집 교사의 이직 및 퇴직 배경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화, 이승연 (2006). 보육교사가 지각한 의사결정참여와 조직적․심리적 요인,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0(1), 229-250.
- 임미혜, 이혜원, 황세윤 (2007).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보육과정. 서울: 학련사.
- 임숙이 (2005). 보육교사의 이직의도 결정요인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주희 (2007).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종린 (2004). 보육교사의 이직의도가 영유아 애착발달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미선 (2007).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청주시어린이집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진성 (2011). 어린이집 영아전담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 삼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전선영 (2013).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 연구. 가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경진 (2007). 직무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전선영, 최혜순 (2013). 원장의 리더십 및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이직의도의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203-220.
- 정란희 (2010).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불교어린이집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성연 (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69-79.
- 최숙희 (201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착근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은경 (20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인숙 (2013). 보육교직원이 경험한 직무스트레스 개념도 연구: 원장과 보육교사 간 비교. 한일장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통계청 (2013). 보육통계. http://kostat.go.kr/wnsearch/search.jsp, 출력일 2015년 1월 20일.
- 형근혜, 박옥임, 강희순 (2010).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직무환경의 인식 차이.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1(3), 285-298.
- 황종귀, 배성희 (2014). 보육교사의 근무환경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8(2), 227-239.
- 홍춘자 (2008).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ckerman, D. J. (2006). The costs of being a child care teacher revisiting the problem of low wages. Educational Policy, 20(1), 85-112. https://doi.org/10.1177/0895904805285283
- Allen, N. J., & Meyer, J. P.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63(1), 1-18.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 Bloom, P. J. (1989). Measuring work attitudes in the early childhood setting: Technical manual for the 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 and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survey. Early Ch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Project, National-Louis University.
- Cassidy, D. J., Lower, J. K., Kintner-Duffy, V. L., Hegde, A. V., & Shim, J. (2011). The day-to-day reality of teacher turnover in preschool classrooms: An analysis of classroom context and teacher, director, and parent perspective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25(1), 1-23. https://doi.org/10.1080/02568543.2011.533118
- Hackman, J. R., & Oldham, G. R. (1975). Development of the job diagnostic surve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0(2), 159-170. https://doi.org/10.1037/h0076546
- Hale-Jinks, C., Knopf, H., & Knopf, H. (2006). Tackling teacher turnover in child care: Understanding causes and consequences, identifying solutions. Childhood Education, 82(4), 219-226. https://doi.org/10.1080/00094056.2006.10522826
- Mottaz, C. J. (1988). Determinan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lations, 41(6), 467-482. https://doi.org/10.1177/001872678804100604
- Porter, N. (2012). High turnover among early childhood educators in the United States. Child Research Net. http://www.childresearch.net/projects/ecec/2012_04.html, 출력일 2015년 1월 2일.
- Smith, P. C., kendall, L. M., & Hulin, C. L. (1969).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in work and retirement.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4(4), 511-524. https://doi.org/10.1007/BF01013612
- Whitebook, M., & Sakai, L. (2003). Turnover begets turnover: An examination of job and occupational instability among child care center staff.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3), 273-293. https://doi.org/10.1016/S0885-2006(03)00040-1
Cited by
- Mediating Effect of Burn Ou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ing Environment Awareness and Teacher-Children Interactions in Childcare Centers Teachers vol.27, pp.4, 2018, https://doi.org/10.5934/kjhe.2018.27.4.253
- The effects of working environment on turnover intention of child-care teachers: Mediating effect of burnout and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vol.35, pp.6, 2015, https://doi.org/10.18023/kjece.2015.35.6.014
- The Effects of Job Demands and Job Resources on Turnover Intention and Mediating Effect of Job Engagement of Child-Care Teachers vol.11, pp.1, 2017, https://doi.org/10.5718/kcep.2017.11.1.1
- A Study on the Proposal for Strategic Direction for Activation of Employment Career according to the Company Scale vol.7, pp.4, 2017, https://doi.org/10.35273/jec.2017.7.4.006
- A Study on the Strategic Plan for Promoting Job Creation of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SMEs) vol.8, pp.1, 2015, https://doi.org/10.35273/jec.2018.8.1.005
- 영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근무환경, 소진 및 건강상태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 vol.17, pp.2,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2.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