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n the Storytelling Based Mathematics Textbooks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에 대한 초등 교사 인식 조사

  • Received : 2015.04.16
  • Accepted : 2015.05.22
  • Published : 2015.05.31

Abstract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focus groups interviews targeted at elementary teacher to analyze perceptions on storytelling based mathematics textbooks. As a result, elementary school teacher recognizes the introduction of storytelling as a major change in the revised textbooks. In addition, a change in the appearance of the revised textbook, the role of the Materials package, a change of assessment items, and increased exploration activity and the experience turned out to be having a significant impact on actual classroom as much as the introduction of storytelling.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초등 1,2학년 교사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참여교사들은 개정 교과서의 주요 변화로서 스토리텔링의 도입을 인식하고 있으나,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화는 다른 데 있음을 강조하였다. 예를 들어, 개정 교과서의 외형의 변화, 준비물 꾸러미의 역할, 평가문항의 변화, 체험 및 탐구활동의 증가 등이 스토리텔링의 도입 못지않게 실제 수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교과서 개발에서 어느 부분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권성호, 강경희, 금용한, 오현숙 (2007). 수학 교과서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 전문가들의 의미 이해 차이 분석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수학 교과용 도서를 중심으로. 한국교과서연구재단.
  2. 권오남, 주미경, 박규홍, 오혜미, 박지현, 조형미,이지은, 박정숙 (2012). 고등학교 수학교사의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에 대한 이해. 수학교육, 51(3), 223-246
  3. 권종겸, 이봉주 (2013).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7(3), 283-299.
  4. 곽병선, 이혜영 (1986). 교과서와 교과서 정책.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6. 김재춘, 박소영, 손병길, 이정기, 정제영, 조성준, 현영호, 선종근 (2013). <특별좌담회> 참고서가 필요 없는 교과서완결학습체제 구축 연구의 방향. 교과서연구, 71, 7-15.
  7. 김수철, 이환철 (2014). 스토리텔링 수학 관련 언론 보도 내용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8(2), 179-193.
  8. 김유경, 김판수 (2012). 초등수학 교과서 탐구활동 분석 및 재구성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3), 471-489.
  9. 김지민 (2013). 교과서와 익힘책의 스토리텔링 구현 현황 및 교사와 학생들의 이해와 활용 실태 조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진호 (2014).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초등 수학교과서에 내재된 문제점.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493-504.
  11. 안병곤 (2014).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스토리텔링에 대한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1), 19-35.
  12. 박만구 (2013). <초등학교 수학과 스토리텔링 교과서 개발 및 적용 사례> : 초등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활용의 실제.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39-248
  13. 송정윤, 안상희 (2012). 교과서내 쓰기 영역 단원의 학습 활동 활용 실태 중학교 2학년 국어교과서를 대상으로. 한국어문교육, 11, 159-185.
  14. 주형미, 양윤정, 남창우 (2014). 교과서 완결 학습 체제 구현 방안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5. 허윤라, 김용태 (2014). 초등교사들의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교과서의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169-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