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영한, 박종삼. 임상실습을 경험한 보건계열 학생들의 임파워먼트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2;12(7):223-231.
- 권석만.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2005;서울, 학지사.
- 김선희. 심성계발프로그램이 자기표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석사학위논문. 1997;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진일, 이정순. 임상실습이 간호학생의 스트레스, 불안 및 자율신경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 J Korean Biol Nurs Sci, 2011;13(2):102-108.
- 박미영.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에 따른 만족도와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2006;6(4):243-249.
- 박일순, 이선희. 치과위생사 업무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2007;7(4), 295-302.
- 성환경. 치기공과 학생의 현장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남보건대학교. 대한치과기공학회지, 2007;29(1):59-71.
- 이종민. 작업치료사의 대인관계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한인지재활학회지, 2013;2(1):81-97.
- 장동진, 안소운, 안지원, 김종훈. 임상연구 : 대한민국의 마취통증의학 임상실습 현황. 대한마취과학회, 대한마취과학회지, 2008;55(2).
- 장미화, 김주후. 교내 임상실습 및 현장임장실습의 참여태도, 만족도,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J Korean Soc Dent Hyg, 2014;14(3):407-15. https://doi.org/10.13065/jksdh.2014.14.03.407
- 장분자, 송경희.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 조사. 한국치위생과학회, 한국치위생과학회지, 2005;11(1):81-90.
- 형희경, 주연숙, 임신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개념도 연구. J Korean Acad Nurs Adm, 2014;20(4):394-404. https://doi.org/10.11111/jkana.2014.20.4.394
- 황윤영. 간호학생의 노인병동 임상실습 경험.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05;11(1):73-85.
- Adams, V. Consistent clinical assignment for nursing students compared to multiple placem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2;41(2): 80-82.
- Carley, K. M., & Krackhardt, D. Cognitive inconsistencies and non-symmetric friendship. Social Networks, 1996;18(1):1-27. https://doi.org/10.1016/0378-8733(95)00252-9
- Cope, P., Cuthbertson, p., & Stoddart. Situated learning in the practice placement. Journal of Advanced Nuraing, 2002;31(4):850-856.
- Dunn, S.V., Ehrich, L., Mylonas, A., & Hansford, B. Students' perceptions of field experience in professional development: a comparative study. Nursing Education, 2002;39(9):393-400.
- Forsyth, D. R. Group Dynamics. 2006;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 Han KS, Han SJ, Choi JS. Level with clinical practice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of G college. J Korean Acad Dent Hyg, 2005;7(1):113-24.
- Kim SL, Lee J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5;11(1):98-106.
- Lee SH, Kim SY, Kim JA. Nursing students’ l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 Soc, 2004;10(2):219-31.
- Park, H. J., & Jang, I. S.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0;16:14-23.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1.014
- Whang SJ.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stress. J margaret pritchard college of nursing, 2002;14(1):35-54.
- Whang SJ.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 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2):205-213.
- Zhang, J., & Xu, Y. The nursing education system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evolution, structure and reform.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2002;47:207-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