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이승곤, 한지훈,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의 만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19권, 제2호, pp.299-300, 2005.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2006.
- P. Wang and R. Gitelson, Economic Limitation of Festival and Other Hallmark Events, Leisure Industry Report, August, pp.4-5, 1988.
- 윤양수, "지역관광개발사업의 발전방향 1 : 우리나라의 관광지 개발실태와 개선방향", 국토, 제263권, 제2호, pp.5-17, 2003.
- 홍승덕, 지역축제에서 청소년 참여 활성화 방안 연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임승용, 지역축제의 체험적 요소가 축제의 브랜드 자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P. J. Kotler and J. M. Brown, "Marketing for Hospitality & Tourism : Hall, Upper Saddle River," NJ, Vol.17, pp.356-357, 1996.
- 민병호, 한국문화관광축제의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C. Groons,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0, pp.38-44, 1984.
- 이강욱, "문화관광 축제의 영향 및 운영효율화 방안", 기본연구 보고서, 제1권, 제6호, pp.92-109, 1998.
- 문화체육관광부, 2007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2008.
- 정강환, 이벤트 관광전략, 일신사, 1996.
- Getz, Donald, Event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New York : Congnizant Communication Corporation, 1996.
- H. E. Chacko and J. D. Schaffer, "The evolution of a Festival," Creole Christmas in New Oreleans, Tourism Management, pp.75-482, 1993(12).
- D. A. Baker and Crompton,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7, No.3, pp.785-804, 2000. https://doi.org/10.1016/S0160-7383(99)00108-5
- 김연형, "지역문화 축제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충성도에 관한 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1권, 제3호, pp.437-446, 2010.
- C. Fornell,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1, pp.6-21, 1992. https://doi.org/10.2307/1252129
- J. L. Compton and L. love, "The Predictive Validity of Alternative Approaches to Evaluating Quality of a Festival,"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4, No.11, pp.11-24, 1995. https://doi.org/10.1177/004728759503400102
- C. Lee, S. Yang, and H. Y. Lo,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Characteristic in Festival Activity : A Case of 2006 Kenting Wind Chime Festival," Tourism and Hositality Research, Vol.2, No.3, pp.234-249, 2008.
- W. Hsish, "A Study of Tourists on Attraction,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 in the Penghu Ocean Firework Festival," The Journal of International Management Studies, Vol.7, No.2, pp.79-82, 2012.
- 이재만, "지역축제 체험프로그램 만족이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370-379, 2009. https://doi.org/10.5392/JKCA.2009.9.9.370
- 정철, 김봉석, "축제 참가자의 서비스 품질지각, 축제 영향지각, 재방문의도의 관계", 외식경영구, 제12권, 제1호, pp.315-336, 2009.
- 김경희, "축제 참가자의 추구편익에 따른 축제서비스 품질 인식과 만족도 그리고 행동의도간의 관계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1호, pp.237-263, 2010.
- 오정학, 김철원, 김종갑, "고객기반 축제 브랜드 자산 모델과 브랜드자산 가치 영향요인으로서의 축제서비스품질 규명 : 2009 인천세계도시축 전사례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5권, 제2호, pp.157-178, 2010.
- 이청호, 윤광심, "국내 지역축제의 구전정보와 서비스품질 기대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5호, pp.2733-2750, 2010.
- 이용철, 김건, "지역축제 체험프로그램 서비스 품질이 축제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13권, 제2호, pp.95-109, 2011.
- 조남규, "천안 흥타령 춤 축제를 통해 본 무용 장르를 활용한 지역브랜드 확립에 관한 연구", 한국무용학회지, 제26권, 제1호, pp.69-85, 2012.
- 정지원, 관광이벤트 참가자 만족.불만족과 사후 행위의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송성하,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재구매의도와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이덕구, "천안 흥타령 축제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제6권, 제2호, pp.60-78.
- 이유재, "고객만족의 정의 및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연구소 경영논집, 제29권, 제1호, pp.145-168.
- H. K. Hunt, "CS/D-Overview and Future Direction i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Hunt, H. K. ed)," Cambridge, MA :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799.
- James F. Engel, Roger D, "Blackwell and D. T. Kollat," Consumer Behavior, 4th eds, The Dry Press, pp.441-445, 1982.
- David K. Tse and Peter C. Wilton, "Model of Consumer Satisfacfaction Formation : An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5, May, pp.204-212, 1988. https://doi.org/10.2307/3172652
- Howard, John A. and Jagdish N. Sheth,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New York John Willey & Sons, pp.120-124, 1969.
- R. L. Oliver,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Vol.57, pp.25-48, 1981.
- Westbrook, Robert A. and Michael D. Reilly, "Value Percept Disparity : All Alternative to the Disconfirmation of Expectations Theory of Consumer Satisfaction," Advance in Consumer Research, pp.256-261, 1983
- 권정택, 관광이벤트의 방문동기와 사후이미지가 자기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이승곤, 한지훈,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의 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니치는 영향 : 안동국제페스티벌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2호, pp.299-313, 2005.
- 이승용, 오기자, 정강환, 김석출, "지역축제의 축제서비스품질, 전반적 만족도와 행동의도간에 미치는 영향분석 : 익산서동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2호, pp.299-313, 2007.
- 서철현, 송은주, 이상돈, "자연휴양림 이용객들의 이용 후 평가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제5호, 제2호, pp.169-188, 2003.
- 장경수, "축제의 서비스품질이 방문자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19권, 제3호, pp.131-145, 2005.
- 임화순, 고계성, "관광목적지 매력속성에 따른 중요도-성취도 연구", 관광연구, 제21권, 제1호, pp.177-190, 2006.
- 박호창,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성과 및 수행도 평가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박옥필, 문화관광축제의 서비스품질이 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서철현, 고호석, "지역축제 선택속성과 방문객애호도의 영향관계 분석",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6호, pp.255-271, 2010.
- 심상화,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연구, 제22권, 제4호, pp.377-394, 2010.
- 조성찬, 아웃바운드 목적지별 관광지 이미지 속성 중요도 및 성취도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이병호, 전인오, "서비스품질이 기업성과, 고객만족 및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전시컨벤션 산업의 아웃소싱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275-298,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1.275
- 박순영, 축제의 서비스 품질이 방문자 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장경수, "축제의 서비스품질이 방문자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19권, 제3호, pp.131-145, 2005.
- 이낙귀, "지역축제 방문객의 수행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3권, 제3호, pp.205-226, 2009.
Cited by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Rural Responsible Tourism: Moderating Effects of Age vol.26, pp.3, 2015, https://doi.org/10.7856/kjcls.2015.26.3.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