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스핀오프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캐릭터의 변화 분석

An Analysis on the Character Personality Modification of Spin-Off Animation

  • 공현희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 투고 : 2015.11.01
  • 심사 : 2015.11.26
  • 발행 : 2015.12.31

초록

본 연구는 원작의 인기에 힘입어 제작된 스핀오프 애니메이션 작품 주인공들의 성격과 역할이 원작에 비해서 어떻게 변화되어 표현되고 있는지 연구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최근 스핀오프 작품으로 만들어져 흥행과 작품성 면에서 성공을 거둔 '장화신은 고양이'와 '미니언즈' 주인공들인 '퍼스'와 '미니언'의 원작대비 역할과 성격 변화를 그레마스의 행위소 모형과 에니어그램의 날개이론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첫째, 주인공들의 역할은 기존 원작에서는 주인공을 돕는 충성스런 조력자의 역할이었지만, 스핀오프 작품 속에서 새롭게 구성된 내러티브 속에서는 주인공 역할을 행하는 주체의 역할을 부여받고 있었다. 둘째, 주인공들의 성격은 원작에서 묘사된 성격을 대체적으로 유지하면서도, 기존 원작에서 가졌던 날개유형의 성격이 스핀오프 작품에서는 주된 성격으로 변형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스핀오프 주인공들의 성격유형은 일반적인 애니메이션 주인공들의 전형적인 성격유형인 성취자, 성실한 사람으로 묘사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내러티브가 주어짐에 따라 스핀오프 작품 내에서 주인공으로서의 역할 부여는 불가피하며, 이러한 역할에 맞도록 전형적인 주인공으로서의 성격 변화가 일부 일어나지만 기존 원작에서의 성격유형과 전혀 다른 성격을 갖기보다는 기존 성격과 연속성을 가지는 범위 내에서 부분적인 성격변화가 있을 뿐이며 이는 스핀오프 작품 주인공에 대해 갖고 있는 관객들의 기대와 인식에 부응하기 위한 제작기법의 한 방식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is on the modification of characters' role and personality between spin-off animation and original works. For this, one of box office hits, (2011) and (2015) have been analyzed with Enneagram and Greimas' Actantial model. The result shows, firstly, the protagonist of spin-off work plays subject role in a new narrative comparing that he/she plays faithful helper's role in original work. Secondly, the protagonist's personality does not show big difference between in spin-off and in original. But, anyway, there's a small change that the secondary personality in original stands out as a primary personality in spin-off. Finally, the standing out personality of the protagonist tends to be 'achiever' or 'loyalist', those of stereotype successful animation characters. In conclusion, the role change according to new narrative seems to be unavoidable. And, the personality change is, too. However, the personality change is partial and it has continuity from the original considering the potential audiences' expect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박인철, 파리 학파의 기호학, 민음사, 2003.
  2. Don Richard Riso, Russ Hudson, 주혜명 역, 에니어그램의 지혜, 한문화, 2000.
  3. Don Richard Riso, Russ Hudson, 윤운성외 공역,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학지사, 2010.
  4. 공현희, "행위소 모형과 에니어그램으로 본 캐릭터의 역할과 성격의 상관성 연구", 중앙대학교 디자인학 박사학위논문, (2010, 8).
  5. 염동철, <심슨가족>의 캐릭터를 통한 객관성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제21호,(2010,12).
  6. Susan Rhodes, The positive enneagram: A new approach to the nine personality types, Geranium Press, 2009.
  7. 박스오피스모조, http://www.boxofficemojo.com/genres/chart/?id=animation.htm, 2015.10.10.
  8. 위키백과, 검색어:스핀오프, https://ko.wikipedia.org/wiki/%ED%8C%8C%EC%83%9D_%EC%9E%91%ED%92%88, 2015.8.30
  9. 어바웃닷컴, 검색어:spin-off animation, http://movies.about.com/od/animatedmovies/tp/dreamworks-spinoffs.htm, 2015.8.30.
  10. 네이버 지식백과, 검색어:에니어그램,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78470&cid=51072&categoryId=51072, 2015.8.23.
  11. <슈렉2> (Shrek2, 2004)
  12. <슈렉3> (Shrek3, 2007)
  13. <슈렉포에버> (Shrek forever after, 2010)
  14. <슈퍼배드1> (Despicable Me, 2010)
  15. <슈퍼배드2> (Despicable Me 2, 2013)
  16. <미니언즈> (Minions,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