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희, 김세은 (2002). 온라인 프로젝트 수행을 지원하는 자기규제학습 촉진전략의 효과. 교육공학연구, 18(1), 3-22.
- 강숙희, 조석희, 금미라 (2000). 사이버 영재교육의 가능성 탐구를 위한 사례 연구. 교육정보방송연구, 6(1), 49-70.
- 강민석, 김진일, 박인우 (2009). 사이버 e-러닝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참여 변인 규명. 한국 인터넷 정보학회, 10(5), 135-143.
- 곽수란, 이기종 (2009). 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교사의 수업활동 그리고 학업성취와의 관계 분석. 교육논총, 29(1), 35-60.
- 구영수, 양연숙 (2013). 영재아와 일반아의 학습양식, 자기조절학습전략 및 학습몰일 비교연구. 영재교육연구, 23(2), 177-191. https://doi.org/10.9722/JGTE.2013.23.2.177
- 김경숙 (1998). 인터넷 학습자료의 제시유형과 자기규제 학습수준이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민경, 박성희 (1999). 웹게시판 활용 학습에서 자기규제 학습유형, 학습스타일과 학습결과의 제 측면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15(3), 177-198.
- 김소영 (2012). 중학생의 학업성취도 정도에 따른 자기조절학습의 차이 탐색. 중등교육연구, 60(1), 243-264.
- 김아영, 오순애 (2001).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른 동기유형의 분류, 교육심리연구, 15, 97-119.
- 김용, 서정희, 김자미, 김종혜, 차승은, 유승욱, 염용철, 장혜선, 이원규(2007). 학습양식에 따른 초등정보영재와 일반아의 판별기능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0(2), 9-16.
- 김종렬 (2014). 내재적 동기, 학습전략,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5(1), 93-113.
- 문병상 (2000). 영재와 평재간의 학업적 자기조절의 차이. 초등교육연구, 14(1). 181-197.
- 박승호, 박지희 (2003).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에 관여하는 초인지, 초동기 및 의지통제와 학업성취와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 1-17.
- 박일수 (2005).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운갑 (2004). 초등학생의 학습양식에 따른 학업성취도, 교수학습방법의 선호도 차이 분석.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법제처 홈페이지. http://www.law.go.kr. (2015년 9월 1일 검색)
- 박미지, 서혜애, 김동화, 김지나, 남정희, 이상원, 김수진 (2013). 과학.수학 영재의 다중지능,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개인성향의 차이. 영재교육연구, 23(5). 697-713. https://doi.org/10.9722/JGTE.2013.23.5.697
- 송인섭, 박성윤 (2000). 목표지향성,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와의 관계 연구. 교육심리연구, 14(2), 29-64.
- 신민, 안도희 (2014). 영재와 평재의 자기조절 전략에 미치는 요인: 자율성 지지와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4(5), 877-892. https://doi.org/10.9722/JGTE.2014.24.5.877
- 신영희 (2005). 중학교 과학수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적 자기 조절 동기 유형과 실패내성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신희경 (2006). 성적 우수자의 시험불안수준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관한 연구: 중학교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제1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논문집, 105-135.
- 양명희 (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형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양명희 (2002). 자기조절학습 구성변인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3(2), 47-70.
- 유경훈 (2006).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가 창의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16(1), 229-240.
- 이명자 (1997). 자기조절 학습 전략 훈련이 아동의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이미순, 류가애 (2011). 초등 영재 및 일반 학생의 상대적 자율성에 대한 학습동기 연속체관점. 초등교육연구, 24(1), 155-173.
- 이민정 (2003).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성혜 (2014). 대학생이 지각하는 Merrill의 제1교수원리가 수업에 적용된 정도가 학습자의 인지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30(1), 77-103).
- 이신동, 유미선, 최병연 (2008). 초등 영재와 일반학생간의 학업성패에 대한 귀인성향과 자기조절학습전략 사용의 차이. 영재교육연구, 18(3), 425-442.
- 이인숙 (2002). e-Learnig 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규명. 교육공학연구, 18(2), 51-67.
- 이종욱 (2007). 성취목표지향성 개념의 재분화.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주화, 김아영 (2005). 학업성취목표지향성 척도 개발. 교육심리연구, 19(1), 311-325.
- 이재경 (1999). 자기주도학습과 웹기반 교육. 나일주(편저), 웹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 이재호 (2002). 과학영재를 위한 전자교재 개발현황 및 활용방안. 한국영재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71-97.
- 이재호 (2006). 과학영재를 위한 e-Learning 콘텐츠의 설계 방법론.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19, 125-133.
- 임지현, 류지헌 (2007). 초등학생의 학년과 성별에 따른 자기결정성 수준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19(2), 163-181.
- 임철일 (2001). 웹 기반 자기 조절 학습 환경을 위한 설계 전략의 특성과 효과. 교육공학연구, 17(3), 53-83.
- 임채수 (2001). 협동학습수업전략의 학습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효진 (2009). 대학생의 학업성취와 자기조절 학습전략: 아시안 학생을 중심으로 한 다인종 비교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0(4), 57-84.
- 전헌선, 차영희 (2009). 자기조절 학습전략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학교교육연구, 5(1), 141-163.
- 정현철, 박영신, 황동주 (2008). 한국영재교육에서 소집단 탐구활동에 대한 인식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9(2), 151-162. https://doi.org/10.5467/JKESS.2008.29.2.151
- 조선미 (2011). 영재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들: 자기결정성, 학습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 지능관 및 자기조절학습전략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1(3), 611-630. https://doi.org/10.9722/JGTE.2011.21.3.611
- 조현철 (2011). 내외적 학습동기, 자기결정성, 목표지향, 자기지각, 지능관 및 자기조절학습전략 요인들의 학습태도, 학습행동 및 학업성취에 대한 효과. 교육심리연구, 25(1), 33-60.
- 최병연, 유경훈 (2010).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동기,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의 구조분석. 교육문화연구, 16(3), 183-203.
- 최지영, 김재철(2009). 학습양식 선호유형의 개념화와 학업적 특성. 제3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논문집, 493-540.
- 하대현 (2005). 대학생과 성인영재간의 동기 요인 구조 및 동기와 창의성간의 관계 유형비교. 사회교육과학연구, 8(1), 31-62.
- 한기순, 신정아 (2007). 성취영재와 미성취영재는 어떻게 다른가: 학습전략, 동기, 능력신념, 그리고 문제해결성향의 차이분석. 영재교육연구, 17(1), 27-50.
- 홍창희, 이재호 (2008). 초등정보과학 사이버영재교육을 위한 교육방법연구. 한국영재학회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31-145.
- 홍창희, 이재호 (2009). 사이버영재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 및 검증. 영재교육연구, 19(1), 116-137.
- Ames, C. (1992). Classroom: Goals, structure, and student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261-271. https://doi.org/10.1037/0022-0663.84.3.261
- Ames, C., & Archer, J. (1987). Achievement goals in classroom: Students' learning strategies and motivation process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260-267.
- Davis, G. A., & Rimm, S. B., & Siegle, Del. (2011).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6th ed.). Prentice-Hall, Inc.
-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319-338.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104_03
- Deci, E. L., Vallerand, R. J., Pelletier, L. G., & Ryan, R. M. (2001). Motivation and education:The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The Educational Psychologist, 74, 852-859.
- Eley, M. (1992). Differential adoption of study approaches within individual students. Higher Education, 23, 231-254. https://doi.org/10.1007/BF00145015
- Elliot, A. J., Church, M. A. (1997).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2, No.1.
- Elliot, A., McGregor, H. (2001). A 2x2 achievement goal framework.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0, 501-519. https://doi.org/10.1037/0022-3514.80.3.501
- Elliot, A., McGregor, H., & Gable, S. (1999). Achievement goals, study strategies, and exam performance: A mediational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1, 549-563. https://doi.org/10.1037/0022-0663.91.3.549
- Grasha, A. F. (1990). Traditional and naturalistic approaches in assessing student learning styles. Journal on Excellence in College Teaching 1, 20-7.
- Grasha, A. F. (1996). Teaching with style: A practical guide to enhancing learning byunderstanding teaching and learning styles. Pittsburgh: Alliance Publishers.
- Grasha, A. F., and Riechmann, S. W. (1975). The Grasha-Riechmann student learning style scales. In Handbook for faculty development, ed. W. Berguist. Washington, D.C.: CASC.
- Johnson, D.W., Maruyama, G., Johnson, R, Nelson, D., & Skon, L. (1981). Effects of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goal structures on achievement: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89, 47-62. https://doi.org/10.1037/0033-2909.89.1.47
- Meece, J. L., Blumenfeld, P. C., & Hoyle, R. H. (1988). Student' goal orientations and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activit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514-523. https://doi.org/10.1037/0022-0663.80.4.514
- Nijhuis, J., Segers, M., Gijselaers, W., (2008). The extent of variability of learning strategies and students' perceptions of the learning environment, Learning and instruction. 18, 121-134.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7.01.009
- Pintrich, P. R.,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Veeman, S., Kenter, B., & Post, K. (2002). Cooperative learning in Dutch primary classrooms. Educational Studies. 26(3). 281-302. https://doi.org/10.1080/03055690050137114
- Vermunt, J. D. (2005). Relations between student learning patterns and personal and contextual factors and academic performance. Higher Education, 49(3), 205-234. https://doi.org/10.1007/s10734-004-6664-2
- Weinstein, C.E., & Mayer, R.E. (1986). The teaching of learning strategies. In M.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pp. 315-327). New York, NY: Macmillan.
- Wolters, C. (1999). The relation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motivational regulation and their use of learning strategies, effort, and classroom performance.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1, 281-299. https://doi.org/10.1016/S1041-6080(99)80004-1
- Wolters, C. (2004). Advancing achievement goal theory: Using goal structure and goal orientation to predict students' motivation, cognition,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 236-250. https://doi.org/10.1037/0022-0663.96.2.236
- Wolters, C., & Pintrich, P. R. (1998). Contextual differences in student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in mathematics, English, and social studies classrooms. Instructional Science, 26, 27-47. https://doi.org/10.1023/A:1003035929216
- Zimmerman, B. J. (1990).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25(1), 3-17.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501_2
- Zimmerman, B. J. (1994). Dimensions of academic self-regulation: A conceptual framework for education. In D. H. Schunk & B. J. Zimmerman (Eds.),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Issues and educational applications (pp. 3-21).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88). Construct validation of a strategy model of a student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3), 294-290.
-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90).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51-59. https://doi.org/10.1037/0022-0663.82.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