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완 (2014). 분수 개념 지도 내용과 방법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4(3), 467-480.
- 강태석 (200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분수의 크기 비교 지도 방법에 관한 분석.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강흥규 (2013). 한국의 초등수학 교과서에 나타나는 분수의 개념과 모델의 양상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431-455.
-
강흥규 (2014). 초등수학에서 '나눗셈으로서의 분수(b
$\div$ a=$\frac{b}{a}$ )' 개념 지도에 관한 연구 - 한국의 역대 초등수학 교과서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425-439.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 http://www.ncic.go.kr.에서 2014. 12. 20인출.
-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과 교육과정. http://www.ncic.go.kr.에서 2014. 12. 20 인출.
- 교육부 (2014a). 수학 3-1.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4b). 수학 3-2.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4c). 수학 3-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4d). 수학 3-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5a). 수학 5-1.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5b). 수학 5-2.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5c). 수학 5-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5d). 수학 5-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김판수 (2011). 한국과 중국의 초등학교 교과서의 내용과 전개방식 비교 : 수 개념과 덧셈뺄셈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3), 599-617.
- 박교식 (2006). 수학과 수업 운영의 숨겨진 규칙으로서의 교수학적 계약에 관한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6(1), 43-58.
- 박교식 (2012). 우리나라와 연변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비교 연구 : 수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1), 21-38.
- 박만구 (2010). 초등 수학교과서의 삼각형의 개념에 대한 예 공간의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3(1), 143-161.
- 박은희 (2007). 한국과 싱가포르의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 분수와 소수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 박현주 (2014). 분수 나눗셈 지도 순서와 지도 방법에 대한 비교 분석: 한국, 일본, 미국, 싱가포르, 핀란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방정숙, 이지영 (2009). 분수의 덧셈과 뺄셈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3(2), 285-304.
- 배종수 (2002). 초등수학교육 내용지도법. 서울: 경문사.
- 이정현 (2006). 우리나라와 미국 수학 교과서의 단원 전개 방식과 학습 내용 체계 비교 분석 : 초등학교 3-6학년의 수와 연산 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 정은실 (2006). 분수 개념의 의미 분석과 교육적 시사점 탐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8(2), 123-138.
- 정은실 (2009). 싱가포르와 우리나라 교과서의 비교 분석을 통한 분수 개념 지도 방안 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9(1), 25-43.
- 최민아 (2014). 분수 지도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吳麗玲, 楊德清(2007). 台灣, 新加坡與美國五, 六年級分數教材佈題呈現與知識屬性差異之研究. 國立編譯館館刊, 35(1), 27-40.
- 徐偉民, 柯富渝(2014). 臺灣, 芬蘭, 新加坡國小數學敎科書幾何敎材之比較. 教科書研究, 7(3) 101-141.
- 國家教育研究院(2014). 十二年國民基本教育課程綱要總綱(草案). http://12basic.edu.tw.에서 2014. 12. 20 인출.
- 黃新勝(2011). 臺灣, 芬蘭與新加坡小學數學教科書分數與小數教材之分析比較. 碩士學位論文, 國立屏東教育大學, 屏東市.
-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4a). 國小數學第五冊(3上).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4b). 國小數學第七冊(4上).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4c). 國小數學敎師手冊第七冊(3上).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4d). 國小數學敎師手冊第七冊(4上).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5a). 國小數學第六冊(3下).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5b). 國小數學第八冊(4下).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5c). 國小數學敎師手冊第五冊(3下).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 康軒文敎事業股份有限公司(2015d). 國小數學敎師手冊第八冊(4下). 臺北市: 康軒文敎事業.
- 臺灣敎育部(2008). 國民中小學九年一貫課程綱要數學學習領域. www.edu.tw.에서 2014. 12. 20 인출.
- 魏銀香(2010). 台灣, 芬蘭國小分數教材內容之比較分析. 碩士學位論文, 國立屏東教育大學, 屏東市.
- 人民教育出版社 课程教材研究所(2014a). 义务教育教科书 数学 三年级 上册. 北京市: 人民教育出版社.
- 人民教育出版社 课程教材研究所(2014b). 义务教育教科书 教师数学用书 数学 三年级上册. 北京: 人民教育出版社.
- 人民教育出版社 课程教材研究所(2015a). 义务教育教科书 数学 五年级 下册. 北京市: 人民教育出版社.
- 人民教育出版社 课程教材研究所(2015b). 义务教育教科书 教师数学用书 数学 五年级下册. 北京: 人民教育出版社.
- 中华人民共和国教育部(2011). 义务教育语文等学科课程标准(2011年版). http://www.moe.gov.cn.에서 2014. 12. 20 인출.
- 马立平(2012). 美国小学数学内容结构之批评. 数学教育学报, 21(4), 1-15.
- 申丹(2011). 中韩小学数学教科书比较研究. 硕士学位论文, 延边大学, 延吉市.
- 刘加霞(2011). 通过 "分" 与 "数(shu)", 分数是个 "数(shùh)"?—兼评华应龙老师执教的 "分数的意义". 北京教育学院, (6), 39-42.
- 张会娟(2012). 中,美,新三国小学数学课程标准中分数加法部分的比较研究. 北京教育学院学报, 7(3), 44-49.
- 周晓雪(2014). 六年级学生分数概念理解的检测与分析. 硕士学位论文, 上海师范大学, 上海市.
- 崔钰(2014). 关于分数的文献综述与数学实践. 北京教育学院学报, 9(2), 62-68.
- Lamon, S. J. (2008). Teaching fractions and ratiosfor understanding: Essential content knowledgeand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eachers (2nded.). Mahwah, New Jersey: Lawrence ErlbaumAssocia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