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E. Wenger, R. McDermott, and W. M. Snyder, Cultivating communities of practice: a guide to managing knowledge., Harvard Business Press, 2002.
- 강수현, 이홍주, 임춘성, "융합기술 환경에서 기업성과 향상을 위한 개인역량요인 분석,"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3호, pp.183-193, 2010.
- 장희영, 고일상, "CoP(Community of Practice)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환경과 동기요인에 관한 연구: CoP 발전단계에 따른 탐색적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1권, 제3호, pp.35-55, 2012.
- 이은철, 최문선, "국내의 실천공동체(Communities of Practice) 연구 동향 분석 및 성공 요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p.438-447,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3.438
- J. Lave and E. Wenger,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1.
- E. C. Wenger and W. M. Snyder, "Communities of practice: The organizational frontier," Harvard business review, Vol.78, pp.139-145, 2000.
- 최종인, 권상순, "미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실천 공동체 : 특허청을 중심으로," 지식경영학회지, 제20권, 제4호, pp.1747-1773, 2007.
- A. Ardichvili, V. Page, and T. Wentling, "Motivation and Barriers to Participation In Virtual Knowledge-Sharing Communities Of Practice,"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Vol.7, No.1, pp.64-77, 2003. https://doi.org/10.1108/13673270310463626
- J. Pfeffer and C. A. O'Reilly, Hidden value: How great companies achieve extraordinary results with ordinary people., Harvard Business Press, 2000.
- E. H. Schein,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John Wiley & Sons, 2010.
- 이갑두, "기업의 학습복잡계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pp.390-415, 2014.
- 신형재, 권용만, 김진수, 신태호, "학습조직 구축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 있어 자식공유의 조절효과 분석,"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pp.457-479, 2013.
- K. S. Cameron and R. E. Quinn, Diagnosing and Changing Organizational Culture: Based on the Competing Values Framework, The Jossey-Bass, 2011.
- 정한규, 손태원, "연구개발조직의 창의적 연구환경과 효과성: 정부출연연구기관에 대한 탐색적 연구," 인사.조직연구, 제12권, pp.127-165, 2004.
- E. Wenger, 지식창출의 사회생태학 실천공동체, (주)학지사, 2007.
- 유선주, 최은수, "교사의 학습 몰입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Andragogy Today, 제16권, 제2호, pp.147-173, 2013.
- R. Agarwal and E. Karahanna,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rly, Vol.24, No.4, pp.665-694, 2000. https://doi.org/10.2307/3250951
- 김인학, 고준, "CoP(Community of Practice) 에서 동기특성, 활동특성, 인구통계특성이 지식공유 활동에 미치는 영향,"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0권, 제2호, pp.133-147, 2011.
- E. A. Locke,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1, pp.1297-1343, 1976.
- 신유근, 조직행위론, 서울: 다산출판사, 1994.
- 이종훈, 김성환, "학습공동체 교수자의 조직학습 구축과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 학습만족도간의 구조적 관계," Andragogy Today, Vol.17, No.4, pp.231-251, 2014.
- 김인학, 이지현, 고준, 김희웅, "CoP(Community of Practice)의 지식공유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CoP 참여기간의 조절효과," POSRI 경영경 제연구, 제10권, 제1호, pp.23-38, 2010.
- 김나영, 강정은, "여성 평생교육참가자의 참여동기, 기관의 지원, 만족도, 학습성과 간의 관계 규명,"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958-968,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958
- 박경수, 오승원, "온라인 실행공동체에서의 지식공유에 관한 연구 : 관계적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3권, 제1호, pp.103-124, 2014. https://doi.org/10.9716/KITS.2014.13.1.103
- 고윤정, 강주선, 김종기, 고일상, "지식공유활동 및 커뮤니티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자발적 지식제공의지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 전문, 비전문 지식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43권, 제6호, pp.2175-2199, 2014.
- 임숙경, 조용하,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Andragogy Today, 제11권, 제4호, pp.53-76, 2008.
- J. S. Brown and P. Duguid, "Organizational learning and communities-of-practice: Toward a unified view of working, learning, and innovation," Organization science, Vol.2, No.1, pp.40-58, 1991. https://doi.org/10.1287/orsc.2.1.40
- R. A. Noe and N. Schmitt, "The Influence of Trainee Attitudes on Training Effectiveness?: Test of a Model," Personnel psychology, Vol.39, pp.497-523, 1986. https://doi.org/10.1111/j.1744-6570.1986.tb00950.x
- 이건호, 민진영, 허동철, 이준영, 이희석, "CoP 내 지식통합과 CoP 성과 연구: 사회적 자본과 CoP 구성 다양성을 기반으로," 지식경영연구, 제15권, 제2호, pp.129-145, 2014.
- 이홍재, 박성종, 한수영, "개인동기 및 조직후원 요인이 CoP 참여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pp.383-403, 2013.
- J. E. Dutton and J. M. Dukerich, "Keeping an eye on the mirror: Image and identity in organizational adapt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4, No.3, pp.517-554, 1991. https://doi.org/10.2307/256405
- R. McDermott, "Why Information Technology Inspired But Cannot Deliver Knowledge Management," Knowledge and communities, Vol.41, No.4, pp.21-35, 2000.
- 류성렬, 구철모, 서우종, "실행공동체와 조직의 지식교환에 대한 실증연구 : 조직지원, 신뢰, 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1호, pp.99-128, 2009.
- P. M. Podsakoff, S. B. MacKenzie, J. Y. Lee, and N. P. Podsakoff, "Common method biases in behavioral research: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recommended remedi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8, No.5, pp.879-903, 2003. https://doi.org/10.1037/0021-9010.88.5.879
- J. C. Nunnally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67.
- 이영은, 기영화, "서울시 지방자치단체 학습동아리 참여공무원의 집단효능감이 학습만족도에 마치는 영향," 평생교육.HRD연구, 제6권, 제4호, pp.23-42, 2010.
- 이기환, 평생교육학습자의 참여동기와 만족도: 관공서의 평생교육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윤태인, 학습전이풍토가 공식적 무형식학습 만족도를 매개로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I. Nonaka and H. Takeuchi,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 how Japanese companies create the dynamics of innovation,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1995.
- 방유성, 이명성, "성공적 지식경영을 위한 CoP 운영전략 : S사의 지식경영구축 사례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제1권, 제1호, pp.127-137, 2000.
- 최종진, 정남호, 조용말, "창의적 학습동아리 활동을 통한 차세대 지식경영 구현사례 : 포스코," 지식경영연구, 제9권, 제1호, pp.147-161, 2008.
- 김영순, 실행공동체의 특성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 학습효과의 조직성과에 대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06, 2005.
- 정의상, 실행공동체(CoP) 활성화 요인이 지식학습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63, 2005.
- 박문수, 문형구, "집단간 지식공유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지식경영연구, 제5권, 제2호, pp.1-23, 2004.
- 이정은, 김진모, "실행공동체의 구조적 요인과 개인 및 조직성과의 관계," 직업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pp.1-23,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