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현주 (2004). 수업반성과정과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고영자 (2007). 유아교사의 교직부합성과 사회적 지지에 따른 교사의 조직몰입 및 역할수행.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구지애 (2011). 사립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기지도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민정 (2007).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세일 (2011).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수자 (2006). 셀프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이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옥주 (2012). 영아반 초임교사의 직무수행을 돕는 교사교육프로그램 모형 개발. 신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인영 (1994). 초임교사의 직무수행에 영향을 주는 준거집단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희, 문혁준 (2010). 국공립과 사립 유치원교사의 조직효과성에 대한 사회인구학적 변인 및 임파워먼트의 영향 비교. 아동학회지, 31(2), 69-83.
- 김정희, 이용주, 김동춘 (2014). 보육교사의 역할수행과 원장의지지, 소진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5), 175-190.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5.175
- 김정희, 최미경 (2013).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정서노동, 직무소진의 관계.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51-68.
- 김정희, 최미경, 최윤진 (2013). 초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원장 및 동료교사의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5), 209-227.
- 김진영, 성원경 (2012). 유치원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 연구. 직업교육연구, 31(2), 123-140.
- 김현미 (2013). 유치원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현지 (2010). 유치원 교사의 자기지도성과 배경변인 및 직무만족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혁준, 안효진, 김경회, 김영심, 김정희, 김혜연, 배지희, 서소정, 이미정, 이희경, 조혜정, 한민경 (2011). 보육교사론. 서울: 창지사.
- 박동현 (2014).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복매 (2011).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내외통제성, 직무환경, 정서지능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성남 (2009). 예비 보육교사와 현직 보육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 순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지원 (1985). 사회적 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향숙 (1995). 유치원 교사의 역할지각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백은주 (2006). 유치원 초임교사의 어려움과 교사 자아개념 및 조직풍토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2), 27-47.
- 서윤희, 조부경 (2012). 매개변인으로서의 개인 내적 변인을 고려한 유치원 교사의 자기지도성(Self-Leadership)과 직무태도 간 구조분석. 유아교육연구, 32(6), 217-242.
- 서현주 (2006).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효능감과의 관련성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미숙 (2010). 유치원 교사의 자기지도성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오선영, 강병재 (2001). 유아교사의 역할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역할수행 간의 차이. 열린유아교육연구, 6(2), 69-93.
- 윤성은 (2013).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전문성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셀프리더십의 조절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 경 (2002).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역할수행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란희 (2012). 초등학교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 서울시 초등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세나, 이영석 (2006).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역할수행능력 인식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1), 25-54.
- 이승연 (1993). 유아교사발달단계에 기초한 유치원 교사의 관심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윤경 (1999).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유형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교육학연구, 37(3), 365-383.
- 이재영 (2012).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회복탄력성,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태평 (2001).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진형 (2000). 유치원 초임교사의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영숙, 김현미 (2013). 유치원 기관유형별 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4), 335-360.
- 장제익 (2009). 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헌신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전보겸 (2015). 사회적 지지 및 개인적 변인이 중학생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정희 (2012).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수실제의 관계.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조병남 (2010). 청소년 교육을 위한 교사의 셀프 리더십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포럼, 9(3), 151-171.
- 조부경, 서윤희 (2011). 셀프리더십 교육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교직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6(6), 93-115.
- 조운주, 최일선 (2004). 사립 유아교육기관 초임교사들의 갈등 및 안정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연구, 24(1), 71-94.
- 조인숙 (2005). 보육서비스 질과 보육시설 조직문화의 관계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조혜진 (2003). 사립유치원 교사의 역할자각과 역할수행정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혜진 (2007). 영아반 초임교사들의 어려움과 적응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학논집, 11(2), 237-262.
- 주연희 (2004). 유아교육기관 신임교사의 역할수행 관계 변인의 영향 분석.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현미, 김성민, 권정심, 이경옥 (2009). 유아교사의 역할수행과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모형 분석: 교사의 정서지은, 조직풍토, 직무만족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3(6), 323-343.
- 한유진 (2009). 시간 연장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rmstrong, L. J., Kinney, K. C., & Clayton, L. H. (2009). Getting started: Leadership opportunities for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Dimensions of Early Childhood, 37(3), 11-17.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search,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urden, P. R. (1983). Implications teacher career development: New roles for teachers, administrator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4(4), 21-25.
- Fuller, F. F., & Brown, O. H. (1975). Becoming a teacher. In K. Ryan (Ed.), Teacher education(seventy-fourth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partII)(pp. 25-52).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Ho, J., & Nesbit, P. L. (2009). A refinement and extension of the self-leadership scale for the chinese context.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4(5), 450-476. https://doi.org/10.1108/02683940910959771
- House, J. S. (1981).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Massachusetts: Addison-Wesley.
- Huling-Austin, L. (1990). Teacher induction programs and internship. In R. Houston, & J. Sikula (Eds.),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pp. 535-548.
- Katz, L. G. (1985). Research current: Teacher as learners. Language Arts, 62(7), 778-782.
- Manz. C. C. (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 in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3), 585-600. https://doi.org/10.5465/amr.1986.4306232
- Manz, C. C. (1998).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Manz, C. C., & Sims, H. P. (1980). Self-management as a substitute for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theory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5(3), 361-367. https://doi.org/10.5465/amr.1980.4288845
- Marshall, G., Kiffin-Petersen, S., & Soutar, G. (2012). The influence personality and leader behaviour have on teacher self-leadership in vocational colleges. Educational Management Administration and Leadership, 40(6), 707-723. https://doi.org/10.1177/1741143212456910
- Sarason, B. R., Shearin, E. N., & Sarason, I. G. (1987). Interrelations of social support measures: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4), 813-832. https://doi.org/10.1037/0022-3514.52.4.813
- Schwarzer, R., & Nina, K. (2007). Functional roles of social support within the stress and coping process: A theoretical and empirical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2(4), 243-252. https://doi.org/10.1080/00207590701396641
- Tankersley, A. A. (2010). Discovering curriculum concerns of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Childhood Education, 86(5), 293-297. https://doi.org/10.1080/00094056.2010.10521411
Cited by
- Becoming ‘us’ not ‘him’: supporting strategy for beginning male teacher of the daycare center director vol.36, pp.5, 2015,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5.005
- 유아교사와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고찰: 옹호 리더십 연구의 필요성과 가능성 탐색을 중심으로 vol.39, pp.6, 2015, https://doi.org/10.18023/kjece.2019.39.6.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