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병재 (2008). 게임과몰입 유아의 행동 특성에 관한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3(3), 1-21.
- 경향신문 (2015). 한국, 모바일 검색률 세계 1위. 2015. 7. 3일.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code=970100&artid=201507030848021에서 2015년 8월 30일 출력.
- 곽혜경 (1998). 유아의 기질, 유아가 제공한 통제계기, 어머니의 통제책략과 유아의 자기통제 행동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권민희 (2013). 유아의 터치스크린기기 사용과 문제행동의 관계.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나리, 조준오 (2013). 유아의 정보화능력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2(3), 37-51.
- 김동현, 오민석 (2012). 청소년 휴대폰 중독 위험요인 탐색: 선택이론 관점. 제2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학술대회 자료집(pp. 312-329).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김미진, 황해익 (2012). 0-3세용 가정환경척도(IT-HOME)의 타당화를 위한 기초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1), 135-159.
- 김민희 (2015). 어머니가 지각한 유아기 스마트기기 이용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 창립 10주년 기념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 김보연 (2012). 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및 스마트폰 중독과 수면부족 및 스트레스와의 관계. 삼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세리, 이강이 (2015).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환경자극 및 유아의 행동문제 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 창립 10주년 기념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 김수연, 유희정, 조인희, 윤숙경, 류인균, 하지현 (2003). 소아 인터넷 중독의 기질 성격 특성. 정신병리학, 12(1, 2), 95-104.
- 김수정, 정익중 (2015). 가정환경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효능감의 조절효과. 육아정책연구, 9(1), 1-28.
- 김승옥, 이경옥 (2007). 아동의 인터넷 게임 중독 및 과몰입의 개념적 이해. 어린이미디어연구, 6(2), 63-83.
- 김윤희 (2015). 만 4세 유아의 야간 수면길이와 문제행동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5(1), 351-375.
- 김은숙 (2008).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기질과 자기조절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진영 (2013).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도남희, 김정숙, 하민경 (2013). 영유아의 생활시간조사. 육아정책연구소 연구보고 2013-10. http://www.kicce.re.kr/kor/publication/02.jsp?mode=view&idx=8476&startPage=10&listNo=4&code=report01&search_item=subject&search_order=&order_list=10&list_scale=10&view_level=2013에서 2015년 4월 20일 출력.
- 도남희, 민정원, 왕영희, 이예진, 김소아, 엄지민 (2013). 한국아동패널 2013. 육아정책연구소 연구보고 2013-41. http://www.kicce.re.kr/kor/publication/02_03.jsp?mode=view&idx=8619&startPage=10&listNo=51&code=report05&search_item=&search_order=&order_list=10&list_scale=10&view_level=0에서 2015년 4월 20일 출력.
- 문미향 (2012). 부모의 미디어에 대한 인식과 영아의 미디어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새롬, 노보람, 박혜준, 이순형 (2015).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변화 궤적과 영유아의 기질 및 내재화 문제의 구조관계: 어머니 취업여부에 따른 다집단분석. 육아정책연구, 9(1), 119-148.
- 박은정, 이성림 (2013). 미취학자녀를 둔 맞벌이부부의 자녀양육시간 유형에 따른 시간부족감 및 시간사용만족도의 차이.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4), 97-111. https://doi.org/10.7466/JKHMA.2013.31.4.097
- 방효국 (2013). 만 5세 유아의 스마트폰 게임 중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혜성, 김연하 (2014).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스마트폰 중독 결정요인: 사회 인구학적 특성, 양육스트레스, 양육지식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5(5), 1-14. https://doi.org/10.5723/KJCS.2014.35.5.1
- 송미선, 박현주 (2002). 유아 미디어 교육방법에 관한 고찰. 어린이미디어연구, 1, 137-152.
- 신수경 (2013). 유아의 자아개념 및 또래유능성과 휴대폰 중독 정도 간의 관계. 한국유아교육학회 2013년 추계정기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 신수경, 최경남 (2014). 유아의 자아개념 및 자기조절능력과 휴대폰중독 간의 관계. 한국교육문제연구, 32(3), 91-111.
- 오경자, 김영아 (2009). CBCL 1.5-5 매뉴얼 개정판. 서울: 휴노컨설팅.
- 유구종 (2012). 유아교육기관 스마트폰, 태블릿PC 활용 프로그램 개발 및 유아의 과학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7(3), 85-110.
- 유은영 (2013). 가정에서의 미디어 경험과 유아 창의성 간의 관계.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유진옥 (2012). 유아의 기질이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태정 (2015). 만 3, 4, 5세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평가 척도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숙, 신의진, 전연진, 박진아, 정유경 (2005). 과도한 영상물 노출양육이 영유아의 심리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임상군과의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8(2), 75-103.
- 이경숙, 정석진, 박진아, 전연진 (2014). 0-3세 영유아 영상매체 시청 및 부모의 영유아 자녀 영상매체 시청 지도 행동 실태 조사. 유아교육연구, 34(2), 301-321.
- 이경아 (2013). 중학생의 기질 및 성격, 애착과 스마트폰 사용과의 관계. 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미연 (2014). 스마트폰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변인 연구: 유아의 성별, 스마트폰 처음 사용연령, 스마트폰 사용능력, 및 기질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미정 (2013). 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 실태 및 유아발달에 미칠 영향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병호 (2012). 가정에서 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에 관한 탐색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6(6), 511-533.
- 이수기, 이현경, 홍혜경 (2014).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현황과 게임 과몰입 경향성. 유아교육연구, 34(3), 239-262.
- 이원석, 성영화(2012). 유아의 스마트폰 이용과 관련한 어머니의 인식. 육아정책연구, 6(1), 20-38.
- 이정림, 도남희, 오유정 (2013). 영유아의 미디어 매체 노출실태 및 보호대책. 육아정책연구소 연구보고 2013-15. http://www.kicce.re.kr/kor/publication/02.jsp?code=report01&order_list=10&list_scale=10&view_level=2013&search_item=subject&search_order=%B9%CC%B5%F0%BE%EE 에서 2015년 6월 30일 출력.
- 이종숙, 신은수, 박은혜, 김영태, 곽영숙, 유영의 등 (2008). 영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 평가 도구 지침서. 서울: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과학기술부.
- 이주연 (2011). 유아교육용 스마트폰 앱에 대한 부모 인식 조사: 유아의 행동패턴에 따른 부모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현주 (2008). 4-7세 유아의 인지능력, 기질 및 실행기능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경심, 김수향, 홍혜경 (2014). 유아의 스마트폰 중독 정도와 자기조절력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4), 203-221.
- 임선영 (2013) 가정에서 유아 스마트폰 사용 실태와 어머니의 허용 인식: 계양구 유아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현주, 최선녀 (2015). 만 3세 유아의 기질 및 언어발달과 어머니의 자녀가치가 유아의 긍정적.부정적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9(1), 51-73.
- 임희수, 박성연 (2001).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1), 37-54.
- 장수진 (2011). 부모의 배경변인과 인터넷 이용에 따른 유아의 인터넷 게임 과몰입 양상. 한국성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여옥 (2015). 어머니의 스마트폰 중독이 양육효능감과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2), 109-129.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2.109
- 정아란 (2007). 유아의 컴퓨터 게임 과몰입 예방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정희영, 유희진, 방승미, 이정규 (2013). 유아용 게임 어플리케이션의 재미요소 분석. 유아교육연구, 33(6), 237-262.
- 조메리명희, 현은자 (2014). 유아기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중독 예방활동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34(5), 347-368.
- 조복희, 이진숙, 이홍숙, 권희경 (1999). 한국 부모의 자녀 양육방식에서의 차원과 평가. 대한가정학회지, 37(10), 123-133.
- 조운주, 김은영 (2014). 유아의 기질 및 부모 양육방식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8(2), 155-174.
- 조은주 (201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부부갈등, 양육태도, 감독 및 통제와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준오 (2014). 유아의 정보윤리의식과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관계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주석진, 좌동훈 (2011).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예측모형: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가족관련 특성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8(5), 165-190.
- 차혜경 (2015). 유아의 기질유형과 다중지능이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천희영 (2013). 아동의 성별 휴대전화 의존도와 사용 목적별 사용 수준, 개인적 및 대인관계 발달간의 관계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6), 83-96. https://doi.org/10.7466/JKHMA.2013.31.6.83
- 천희영, 옥경희 (2011). 영아 어머니 우울의 예측 변인 분석: 어머니의 부모됨 및 양육 관련 체계 변인을 중심으로. 인지발달중재학회지, 2(2), 79-100.
- 최미숙 (2014). 스마트 환경에서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 및 어머니의 인식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한류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구논문.
- 최은숙(2006). 중소도시 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의 원인과 실태: 포천시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국아동패널 (2015). 도구 프로파일. http://panel.kicce.re.kr/kor/publication/01_02.jsp에서 2015년 3월 20일 출력.
- 황태경, 손원경 (2014).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실태와 중독경향성, 자기조절력, 친사회적 행동간의 관계. 생애학회지, 4(1), 69-83.
- Abreu-Lima, I., Leal, T., Cadima, J., & Gamelas, A. M. (2013). Predicting child outcomes from preschool quality in Portugal.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28(2), 399-420. https://doi.org/10.1007/s10212-012-0120-y
- Bittman, M., Rutherford, L., Brown, J., & Unsworth, L. (2011). Digital natives?: New and old media and children's outcomes.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55(2), 161-175. https://doi.org/10.1177/000494411105500206
- Broberg, A. G., Hwang, C. P., Lamb, M. E., & Bookstein, F. L. (1990). Factors related to verbal abilities in Swedish preschooler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8(4), 335-349. https://doi.org/10.1111/j.2044-835X.1990.tb00849.x
- Buss, K. A., & Goldsmith, H. H. (1998). Fear and anger regulation in infancy: Effects on the temporal dynamics of affective expression. Child Development, 69(2), 359-374.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95.x
-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 Caldwell, B. M., & Bradley, R. H. (2003). Home inventory administration manual. Little Rock, AR: University of Arkansas for Medical Sciences.
- Certain, L. K., & Kahn, R. S. (2002). Prevalence, correlates, and trajectory of television viewing among infants and toddlers. Pediatrics, 109(4), 634-642. https://doi.org/10.1542/peds.109.4.634
- Cingel, D. P., & Krcmar, M. (2013). Predicting media use in very young children: The role of demographics and parent attitudes. Communication Studies, 64(4), 374-394. https://doi.org/10.1080/10510974.2013.770408
- Craig, L., & Mullan, K. (2010). Shared family leisure and eating time in comparative perspective. Unpublished paper presented at the 2010 Annual Meeting of the Population Association of America, Dallas: TX, 15-17 April. http://paa2010.princeton.edu/download.aspx?submissionId=100138에서 2015년 8월 30일 출력.
- Fedick, C. B., Pacholok, S., & Gauthier, A. H. (2005). Methodological issues in the estimation of parental time: Analysis of measure in a Canadian time us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Time Use Research, 2(1), 67-87. https://doi.org/10.13085/eIJTUR.2.1.67-87
- Foster, M. A., Lambert, R., Abbott-Shim, M., McCarty, F., & Franze, S. (2005). A model of the home learning environment and social risk factors in relation to children's emergent literacy and social outcom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1), 13-36. https://doi.org/10.1016/j.ecresq.2005.01.006
- Goodlin-Jones, B. L., Waters, S., & Andres, T. F. (2009). Objective sleep measurement in typically and atypically developing preschool children with ADHD-like profiles.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40(2), 257-268. https://doi.org/10.1007/s10578-009-0124-2
- Gregory, A. M., & O'Conner, T. G. (2002). Sleep problems in childhood: A longitudinal study of developmental change and association with 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1(8), 964-971. https://doi.org/10.1097/00004583-200208000-00015
- Guryan, J., Hurs, E., & Kearney, M. (2008). Parental education and parental time with children.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 22(3), 23-46. https://doi.org/10.1257/jep.22.3.23
- Hohmann, C. (1990). Young children & computer. Yipsilanti, MI: The High/ Scope Press.
- Kochanska, G. (1991). Affective factor in mothers' autonomy-granting to their five-year-old: Comparisons of well and depressed mother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SRCD. Seattle, WA.
- Kooreman, P., & Kapteyn, A. (1987). A disaggregated analysis of the allocation of time within the household. The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95(2), 233-249.
- Mathiesen, K. S., & Tambs, K. (1999). The EAS temperament questionnaire: Factor structure, age trends, reliability, and stability in a Norwegian sampl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0(3), 431-439. https://doi.org/10.1111/1469-7610.00460
- Paakkonen, H. (2008). Alone at home. International Journal of Time Use Research, 5(1), 43-64. https://doi.org/10.13085/eIJTUR.5.1.43-64
- Quach, J., Hiscock, H., Canterford, G., & Wake, M. (2013). Outcome of child sleep problems over the school-transition period: Australian population longitudinal study. Pediatrics, 123(5), 1287-1292. https://doi.org/10.1542/peds.2008-1860
- Rothbart, M. K., & Derryberry, D. (1981). Development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emperament. In M. E. Lamb & A. L. Brown (Eds.), Advance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1) (pp. 37-86). Hillsdaie, NJ: Erlbaum.
- Shaw, S. M., & Dawson, D. (2001). Purposive leisure: Examining parental discourses on family activities. Leisure Sciences, 23(4), 217-231. https://doi.org/10.1080/01490400152809098
- Snow, C. E., & Van Hemel, S. B. (2008). Early childhood assessment: Why, what, and how. Report of the Committee on Developmental Outcomes and Assessments for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 Tumbull, K., Graham, J. R., & Morton, J. B. (2013). Behavioral sleep problems and their potential impact on developing executive function in children. Sleep, 36(7), 1077-1084. https://doi.org/10.5665/sleep.2814
- Yeung, W. J., Linver, M. R., & Brooks-Gunn, J. (2002). How money matters for young children's development: Parental investment and family processes. Child Development, 73(6), 1861-1879. https://doi.org/10.1111/1467-8624.t01-1-00511
피인용 문헌
- 유아의 스마트 기기 최초 이용시기 및 이용시간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어머니 개입행동의 조절효과 vol.56, pp.6, 2015, https://doi.org/10.6115/fer.2018.039
- 영아의 디지털기기 사용과 디지털기기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vol.16, pp.3,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3.039
-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스마트폰 과다사용 간의 관계: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매개효과 vol.16, pp.6,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6.035
- The influence of parenting on Korean children’s language and school readiness: different roles of mothers and fathers depending on maternal employment vol.191, pp.9, 2021, https://doi.org/10.1080/03004430.2019.1658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