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유선, 최혜진 (2010).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이 유아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49(2), 151-170.
- 김경숙, 양미경 (2010). 어머니의 훈육방식 및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이 유아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3), 23-44.
- 김계수 (2007). Amos 16.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
- 김민선 (2004). 긍정적 유아 리더의 특성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송희 (2014). 의도적 통제와 어머니 양육행동 및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나미순 (2006).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리더십간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문.
- 노영희 (2004).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개발 기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영경 (2009). 어머니의 정서적 가용성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의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미숙 (2008). 유아의 셀프 리더십과 부모의 양육태도와의 관계.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연경 (2009). 유아 리더십 유형화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연경, 황혜정 (2009). 어머니의 리더십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3(2), 277-298.
- 박영태, 이경님 (2011).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235-256.
- 박주희 (2007). 구성놀이 질과 유아의 문제해결력 간의 관계 및 관련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화윤, 마지순, 안라리 (2011).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관계, 유아 자아개념 및 리더십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1(6), 75-94.
- 배윤진 (2011). 부모의 의도적 통제와 애정적 양육행동 및 유아의 의도적 통제, 친사회적 행동, 인지적 문제해결능력 간의 관계.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배윤진, 임지영 (2011). 의도적 통제(Effortful Control) 관련 논문의 연구 동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0(1), 57-70. https://doi.org/10.5934/KJHE.2011.20.1.057
- 배윤진, 임지영 (2012). 부모의 의도적 통제 및 양육행동과 영아의 의도적 통제 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50(2), 53-64. https://doi.org/10.6115/khea.2012.50.2.053
- 서기남, 문혁준 (2009). 유아의 리더십과 관련된 변인 연구 : 유아의 개인 변인과 환경 변인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7(5), 107-121.
- 송민서 (2013). 자기조절능력, 교사-유아관계 및 가정환경이 유아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수정, 신유림 (2009).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관련성: 유아 및 교사 지각의 비교, 유아교육연구, 29(5), 5-20.
- 이경민 (2002). 유아의 지능, 감성지능, 창의성의 관계 및 관련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화, 김윤경, 박춘성 (2009). 교사용 유아 리더십 검사 개발을 위한 1차 타당화 연구, 창의력 교육연구, 9(2), 5-34.
- 이선애, 현은자 (2010).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1(3), 17-32.
- 이연실 (2010).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4(1), 139-163.
- 이연실 (2011). 유아의 놀이성과 리더십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7(2), 101-134.
- 이은미 (2005). 유아 리더십과 부모 양육태도 관계 분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진숙 (2001). 유아의 애착 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임은경 (2009).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친사회적 능력 및 리더십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선희 (2014). 유아의 정서지능,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관계가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허소영, 김수영 (2013). 유아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가정환경 변인 분석, 아동교육, 22(3), 231-244.
- 허태근 (2015). 유아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1), 145-165.
- 홍세희 (2000). 특별기고 :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황윤세 (2006).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 및 교사-유아 관계성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1(2), 211-228.
- Blair, C., & Razza, R. P. (2007). Relating effortful control, executive function, and false belief understanding to emerging math and literacy ability in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78(2), 647-66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019.x
- Berk, L. E. (2014). Child development(9th). 아동발달(이종숙, 신은수, 안선희, 이경옥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원판 2013).
- Boulais, N. A. (2002). Leadership in children's literature: Qualitative analysis from a study based on the Kouzus and Posner leadership framework. The Journal of Leadership Studies, 8(4), 54-63. https://doi.org/10.1177/107179190200800405
- Campbell, D. (1991). The challenge of assessing leadership characteristics. Issue & Observations, 11(2), 1-8. Greensboro, NC: 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
- Chang, H., Olson, S. L., Sameroff, A. J., & Sexton, H. R. (2011). Child effortful control as a mediator of parenting practices on externalizing behavior: evidence for a sex-differentiated pathway across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school.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9(1), 71-81. https://doi.org/10.1007/s10802-010-9437-7
- Eisenberg, N., Hoffer, C., & Vaughan, J. (2007). Effortful control and its socioemotional consequences. In J. 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pp.289-306). New york, NY: Guilford Press.
- Eisenberg, N., Zhou, Q., Losoya, S. H., Fabes, R. A., Shepard, S. A., & Murphey, B. C., et al. (2003). The relations of parenting, effortful control, and ego control to children's emotional expressivity. Child Development, 74(3), 875-895. https://doi.org/10.1111/1467-8624.00573
- Fukada, S., Fukada, G., & Hicks, J. (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and sociometric status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8(4), 481-486. https://doi.org/10.1080/00221329709596684
- Hamre, B., Hatfield, B., Pianta, R., & Jamil, F. (2013). Evidence for general and domain-specific elemen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associations with preschool children's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85(3), 1257-1274. https://doi.org/10.1111/cdev.12184
- Howes,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 in teachers and in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Child Research Quarterly, 8(1), 15-32.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6-1
- Kochanska, G., & Knaack, A. (2003). Effortful control as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of young childre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71(6), 1087-1112. https://doi.org/10.1111/1467-6494.7106008
- Northouse, P. G. (1997).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Thousands Oaks, CA: Sage.
- Pianta, R. C. (1991). The student 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eville, VA.
- Rothbart, M. K. (2003). Temperament and the pursuit of an integrated developmental psychology. Merill-Parlmer Quarterly, 50(4), 492-505.
-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1), 21-39.
-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NY: Wiley.
- Soffler, A. A. (2011). What is the nature of children's leadership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s? a grounded theo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orado State University. USA.
-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NY: Bruner/Mazel.
- Valiente, C., Lemery-Chalfant, K., & Reist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7.00383.x
- Vaughn, B. E., Kopp, C. B., & Krakow, J. B. (1984). The emergence and consolidation of self-control from eighteen to thirty months of age: Normative trends and individual difference. Child Development, 55(3), 990-1004. https://doi.org/10.2307/1130151
- Zhou, Q., Main, A,. & Wang, Y. (2010). The relations of temperament reactivity and effortful control and anger/frustration to Chinese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social adjustment: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2(1), 180-196. https://doi.org/10.1037/a0015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