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 - 축산종합관리시스템으로 양계시설 현대화 이끄는 '(주)어비트'

  • Published : 2014.05.01

Abstract

과거에 비해 양계농가의 시설이 많이 현대화 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많은 노동력이 소비되는건 사실이다. 손쉽게 농장 환경을 제어하고 관리한다면 점점 고령화 되고 있는 양계인들에게 조금 더 편하고 집중력 있게 농장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주)어비트(대표이사 반상형)는 종합관리시스템을 통해 농장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원격제어 및 관리가 용이한 자동화시스템으로 현재 농장상태, 과거 농장상태를 한눈에 비교 분석이 가능하며 손쉬운 통계관리가 가능해 사료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이번호에는 국내 축사시설현대화를 이끌고 있는 (주)어비트를 소개코자 한다.

Keywords

▲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주)어비트 본사

▲ 반상형 대표이사

5분 대기조로 축산농가에 힘을 실어 드립니다

지난 2013년 7월 어느 기계공학도는 잘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ICT를 활용해 국내 축산업에 순수 당사 기술로 만든 제품으로 뛰어들었다. 이 기계공학도는 바로 (주)어비트의 반상형 대표이사이다. (주)어비트는 모든 제품을 당사기술로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 축산환경을 면밀히 조사해 축산현장에 가장 알맞고 농가의 수익성을 올리는 한편 경쟁력을 갖출 수있는 제품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모든 제품이 KC인증(국가통합인증마크:KC mark :Korea Certification mark)을 획득했으며 소비자 보호약관을 준수하고 있다. 또한, 축산농가의 불편함이 없도록 24시간 A/S체계를 구축해 사후유지관리 보수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 사무실 내부

반 대표이사는 “국내 축산업 상황을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굉장히 낙후되 있었다. IT 등 선진 기술을 접목하면 조금더 편하고 효율적으로 농장이 운영될 수 있을것으로 판단했다. 어비트는 앞으로 축산농가의 슬픔, 기쁨 그리고 희망을 위해 축산농가와 같이하고 항상 축산농가 옆에서 대기하고 있겠다”고 했다.

ICT란?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란 정보기술(데이터에서 정보를 추출, 가공, 처리하는 기술)과 통신기술(유·무선 통신기술)을 합친 합성어로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IT에 Communication이 합성된 것으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운영,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인것이다.

국내 유일 ICT 융복합 솔루션 ‘사일로트랙’

(주)어비트가 자신있게 내세우는 ‘사일로트랙(SiloTrack)’은 사료 Bin(Silo)의 사료량 측정 및 계사 내의 사료급이, 음수, 수압, 온도, 환기 등 계사현황을 농장주에게 쉽고 간편하게 원격제어가 가능한 농장자동화 시스템으로 농가 종합관리시스템이다. 실시간 체크를 통해 계사내 사료 허실을 줄이고 누수 및 이상 현상을 빠르게 감지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닭의 생육환경을 최적 조건으로 구성이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사일로트랙’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유일한 국산제품으로 국내 유일 ICT 융복한 시스템, 국내 유일 KC인증획득 시스템으로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기능 향상을 제공하며 24시간 A/S팀을 운영, A/S 접수 후 당일 현장방문을 자랑한다.

▲ 종합관리시스템

축산종합관리시스템으로 생산비 절감, 생산성 향상

반 대표이사는 “종합관리시스템으로 생산성 향상, 사료비 절감, 오폐수감소, 수익성 증대라는 목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하고 자신했다. (주)어비트가 내세우고 있는 종합관리시스템은 기존 설치되어 있는 사료빈에 실시간으로 중량을 측정할 수 있는 저울을 설치하므로 사료급이량을 계산할 수 있다. 사료빈내 사료유무와 상관없이 설치가 가능하며 주변 낙뢰에도 완변히 견딜수 있게 제작 되었다. 자체 서버를 통해 손쉽게 급이량 열람이 가능하고 이와 함께 수압, 음수량, 계사내 온도, 환기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무선통신으로 제어 및 관리도 가능하다.

▲ 저울

▲ 중량표시기

▲ RS-232통신

▲ 무선통신

▲ 음수(수도미터기)

▲ 수압계

▲ 펌프​​​​​​​

▲ 휀​​​​​​​

▲ 전북 익산 ‘ㅁ’농장에 설치된 모습

▲ 벤처기업확인서​​​​​​​

▲ 기업부설연구소 인정서​​​​​​​

▲ 상표등록증​​​​​​​

▲ 방송통신기자재등의 적합등록 필증

◀ 성균 가족회사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