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플레이어를 위한 온라인게임에서의 게임봇 대응 기술동향

Gamebot Countermeasure Technology Trends for Multi-players in Online Games

  • 최연준 (스마트게임플랫폼연구실) ;
  • 장성준 (스마트게임플랫폼연구실) ;
  • 김용준 (스마트게임플랫폼연구실) ;
  • 이헌주 (스마트게임플랫폼연구실)
  • 발행 : 2014.02.15

초록

다양한 장르 및 형태를 가진 온라인게임이 여가활동의 하나로 자리를 잡으면서 온라인게임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이를 틈 타 온라인게임 내에서 허가되지 않은 형태의 프로그램을 운용하면서 정당한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고 나아가 게임사에 막대한 손실을 입히는 오토/봇 프로그램 사용자가 등장하였다. 오토/봇 프로그램은 그 형태가 다양하고 사용자 역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다수 존재하다 보니 추적이 쉽지 않다. 또한, 온라인게임과 최근 각광받고 있는 스마트 기기용 게임 사용자가 늘면서 로그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로그정보로부터 봇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게임 운영계획에 필요한 통계정보에 대한 분석 요구가 커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온라인게임에서의 봇/오토 프로그램과 이에 대한 탐지기법 및 로그관리 기술동향에 대해서 살펴본다.

키워드

과제정보

연구 과제번호 : 온라인게임을 위한 게임봇 탐지 및 대응 기술개발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문화체육관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