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광고 기술동향

Trend on Technologies of Smart Advertisement

  • 이한규 (스마트 TV 서비스연구팀) ;
  • 오천인 (스마트 TV 서비스연구팀) ;
  • 한경수 (스마트 TV 서비스연구팀) ;
  • 현은희 (스마트 TV 서비스연구팀) ;
  • 정영호 (스마트 TV 서비스연구팀)
  • 발행 : 2014.06.01

초록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콘텐츠의 소비가 기존의 단방향 방송매체의 이용은 정체되고 있으며, 새로운 양방향 TV매체의 이용이 빠르게 활성화 되고 있다. 관련하여 광고분야에서는 소비매체의 특징을 반영한 맞춤형광고, 양방향 커머스형 광고, 리워드형광고 등 새로운 광고상품들이 나타나고 있다.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광고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개방형 스마트광고 플랫폼, 광고 효과 측정체계 및 기술 기반 구축 등 스마트광고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뉴미디어 광고 유형사례와 스마트광고 플랫폼, 효과측정 기술동향 및 서비스 개발사례에 대하여 소개하고, 광고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요소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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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미래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