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 - 동아원(주)

  • 발행 : 2014.08.01

초록

43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동아원(주) 사료BU(사료BU장 손병두, 이하 동아사료)는 양계, 양돈, 축우, PET, 양견, 양어, 특수사료를 개발 생산하고 있다. 국내 당진과 원주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에도 공장을 설립해 국내의 우수한 축산기술을 알리고 있는 동아사료는 건강한 사료 개발과 생산을 위해 힘쓰고 있다. 뛰어난 제품개발 및 생산 능력, 그리고 '고객만족'이라는 사업이념 아래, 시설의 첨단화와 친환경적 생산 프로세스 구축, 외국기업과의 기술제휴 및 우수 인력 확보 등의 노력을 통해, 2015년 국내 사료업계를 대표하는 선도기업으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금번 하반기 전략회의를 끝마치고 동아사료의 2014년 하반기 도약을 기대하며, 손병두 사료BU장과 기술연구소 연구진들을 만나 양계사료부분에서 어떠한 사업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지 소개코자 한다.

키워드

국내 축산업의 발전과 성장, 글로벌화를 주도하는 ‘동아원(주)’

▲ 동아사료 당진공장 전경

▲ 손병두 사료BU장

생산자와 하나되어 뛰는 양계사료 전문기업 ‘동아사료’

동아사료는 지난 1972년 ‘신촌사료’설립을 시초로 하여 현재에 이른 43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사료전문 기업으로 당진과 원주 등 2개 공장을 운영하여 연간 60만톤의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있고, 캄보디아와 중국에 총 3개의 배합사료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동아사료는 지난 2014년 3월 3일에 신임 손병두 사료BU장이 취임하였다. 손병두 사료BU장은 “The True One, 진정으로 하나가 되도록 노력하고, 사업경쟁력을 강화하며, 농장과 더불어 발전하는 동아사료를 만들겠다. 동아사료는 생산인과 함께 하나되어 뛰겠다”고 했다.

Poultry Solution Team 운영

손 사료BU장은 사료BU 전체를 대상으로 농가의 상재하고 있는 문제들을 분석하고 대책을 찾아내 농장생산성을 높여 경영악화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Total Solution 개념을 도입하였다. 양계분야에서 담당 영업사원 뿐 만 아니라 사업부장, 팀장, R&D, PM, 양계전문 수의사로 구성된 Poultry Solution Team이 지난 7월부터 운영이 되기 시작하였다. 직원들의 직급, 직책, 담당영역을 뛰어넘어 문제가 발생하거나 수익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거래처에 대해 해결이 될 때까지 집중적인 관리를 하는 동시에 연간 계획에 따라 1년 내내 관리할 수 있는 운영 매뉴얼을 정착시켰다. 또한, 단순하게 진행되는 수의, 성적, 환경 서비스 차원을 넘어선 동아사료가 자랑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인적자원 및 사료품질과 더불어 수십 년간 쌓아온 양계전문기업 노하우를 통해 운영되는 차별화되고 준비된 전략인 것이다. 시장개방화 등으로 힘겨운 축산시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양계인들과의 연계를 통해 사료회사와 양계농가가 하나되어 서로  발전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 동아사료 사업전진 대회

면역 활성 관련 특허출원

동아사료는 지난 7일자로 ‘면역 및 항바이러스 활성이 우수한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GB-LP1 유산균 균주 및 이의 발효방법’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 본 특허는 동아사료 양계R&D 유선종 박사, 양계PM 김재영 박사 등의 우수한 인력들을 통해 지난 2011년부터 3여 년 동안 진행한 지식경제부 국책과제(광역경제권 연계협력 개발사업)에 대한 결과물이다. 이는 면역 및 항바이러스 활성이 우수한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GB-LP1 유산균 균주’를 선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발효하는 방법에 관한 특허 기술이다. 면역(항바이러스) 활성이 확인된 유산균을 이용한 면역 활성 증진용 가금사료를 제조하고, 양계농가에서의 실증실험을 통해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억제 및 생산성 개선효과를 확인되었으며 농가 수준의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에 대한 면역증진 효과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손 사료BU장은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가금류 사육농가에서 생산성 저하 등의 경제적인 피해를 입히고 있다”며 “백신을 통한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지만, 이에 따른 스트레스 등에 의한 생산성 저하 및 비용부담에 따른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면역 활성 증진용 사료를 급여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우수한 유산균주 발효 방법 특허 기술을 활용한 면역활성 증진용 양계사료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번 특허 기술의 활용이 양계농가의 생산성 향상 및 소득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영국의 Premier Nutrition과 기술제휴를 통한 신제품 출시

지난 5월 20일 동아사료 여의도 본사 대회의장에서 영국 프리미어 뉴트리션(Premier Nutrition)과 전략적 제휴 계약을 연장하고 연구개발과 기술이전 등에서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키로 했다. 양사는 지난 2012년 5월 전략적 제휴관계 계약을 체결했으며, 당초 계약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2년간 연장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기술제휴로 양사는 양돈과 오리 사료에만 국한하지 않고 양계, Pet, 양어 및 축우 제품 등 전축종으로 협력을 확대하게 된다. 특히 산란계 관련 기술제휴를 통해 산란계 육종변화 및 시장흐름에 발맞춘 산란계 프리미어 시리즈를 출시하였다. 산란계 프리미어 시리즈는 기존 조단백질 위주로 설계된 기존사료가 가지고 있는 아미노산 불균형, 단백질 과잉, 경제적 손실 요인들을 보완하여 아미노산 위주로 설계된 사료로 에너지, 아미노산 균형과 이상적인 아미노산 설계를 통해 농가의 경제적 손실 최소화가 기대되는 성적개선과 비용절감을 위한 신제품이다. 끝으로 손 사료BU장은 “최근 AI로 양계농가에 큰 어려움이 닥쳤으며 급변하는 환경과 사회에 따라 양계농가의 어려움은 쉽사리 가시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농가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 동아사료가 되겠다”고 했다.

▲ Premier Nutrition과 기술제휴 재협약식

▲ Premier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