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http://www.cuinfo.net/home/eudc/statistics.sub.action?gnb=55(2014.9월 검색)
- J. Cronje, D. E. Adendorff, S. M. Meyer, and van L. Ryneveld, "Surviving the shipwreck: what makes online students stay online and learn?,"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9, No.4, pp.185-193, 2006.
- 최임숙, "웹기반 블랜디드 러닝에서 자기주도 학습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학교적응행동, 학업소진, 자기결정성, 이러닝 참여도를 중심으로", 열린교육, 제22권, 제2호, pp.237-260, 2014.
- 김현아, 김현진, "원격교육 성인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지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제7권, 제3호, pp.51-78, 2011.
- 신효정, 이문희, "진로성숙 발달에 관한 4년 종단 연구 -스트레스, 공격성, 우울의 효과 -", 청소년학 연구, 제18권, 제7호, pp.139-161, 2011.
- 최인선,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학업적 자기 효능감, 진로성숙도가 자기주도 학습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선혜연, "대학 학부생과 대학원생, 성인학습자 간의 진학 목적 및 진로성숙도 차이", 인간이해, 제32권, 제2호, pp.165-179. 2011.
- 김선아, 정영선, "사이버대학 성인학생의 특성, 문제해결방식과 다양한 스트레스와의 관계성", 평생학습사회, 제7권, 제3호, pp.1-23, 2011.
- H. O'Lawrence, "An overview of influence of distance learning on adult learners," Journal of Education and human development, Vol.1, No.1, pp.416-423, 2007.
- 김혜래, "중학생의 진로결정 실태와 진로 성숙도의 생태 체계적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지, 제13호, pp.51-74, 2007.
- 임현정, 김난옥, "학교활동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제22권, 제3호, pp.261-281, 2011.
- 박진형, 원격대학생들의 학업중단 관련요인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 주영주, 장미진, 이현주, "사이버대학 학생의 중도탈락 경험에 근거한 중도탈락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13권, 제3호, pp.209-233, 2007.
- 이영, 원격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 특성, 학습전략, 교수 실재감,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 이상길, "가족체계의 성격과 남고생의 진로태도 성숙", 진로교육 연구, 제16권, 제2호, pp.123-140, 2003.
- 유귀옥,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변인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 D. E. Super, The psychology of careers, New York: Harper, 1957.
- 김봉환, 강은희, 강혜영, 공윤정, 김영빈, 김희숙, 선혜연, 손은령, 송재홍, 유현실, 이제경, 임은미, 황매향, 한국상담학회 상담학 총서 6: 진로상담, 서울: 학지사, 2013.
- D. E. Super, "The dimensions and measurements of vacational maturity," Teachers College Record, Vol.57, pp.151-163, 1955.
- J. Crites, Career Maturity Inventory, CA: McGraw-Hill, 1973.
- 이가영, 김신영, "청소년의 사회적 연결망이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직업능력개발연구, 제2권, 제2호, pp.21-45, 2009.
- D. E. Super and E. G. Knasel, "Career development in adulthood: some theoretical problems," British Journal of Guidance and Counseling, Vol.9, pp.194-201, 1981. https://doi.org/10.1080/03069888108258214
- 한국교육개발원, 진로성숙도 검사 표준화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1.
- 유은영, 양유정, "대학생의 학과만족도, 진로성숙도의 차이와 진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제11권, 제12호, pp.557-568, 2013.
- 이상희, 오보영, "4개 차원에 따른 진로정체감 단계(status)와 진로태도성숙 및 직업정체감 연구: 수도권 대학생을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pp.21-42, 2013.
- 이진희, 임성택, "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진로스트레스의 관계에 대한 진로성숙도의 조절효과", 직업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pp.133-146, 2014.
- 이정희, 안영식, "만학도의 대학생활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평생교육학 연구, 제13권, 제3호, pp.89-116, 2007.
- 정기옥, 최규일, "치위생과 학생의 전공 몰입 경험이 진로태도 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논문학회지, 제14권, 제6호, pp.281-287,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281
- 강유리, 무용전공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06.
- 성현우, 평생학습자의 교육과정에 따른 자기주도 학습준비와 진로태도 성숙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김중국, 성인초기의 자기주도 학습준비도와 관련 변인 연구, 동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한지영, "평생학습 학습 성과 평가를 위한 자기 주도 학습준비도 검사도구(SDLRS)의 타당성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1권, 제4호, pp.64-75, 2008.
- 조은순, 남상조, "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의 자발성과 수업기능 활용, 학습 성공에 대한 이해도가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960-975, 2011.
- 최윤정, 김지은, "중.고등학생의 진로발달 관련 변인 및 진로교육 경험과 자기주도 학습태도와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pp.81-106, 2012.
-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L. M. Guglielmino,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1997.
- 전하영, 자기주도 학습과 평생학습참여에 관한 연구-평생학습도시 해운대구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8.
- 박성희, 아동의 학교 학업스트레스 및 과외 학업 스트레스와 무기력감 간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김재엽, 이동은, 정윤경,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우울의 매개효과", 한국아동복지학회, 제41권, 제44호, pp.101-123, 2013.
- M. E. Sobel,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S. Leinhardt (Ed.), Sociological Methodology 1982 (pp.290-312), Washington DC: 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ion, 1982.
- 최인선, 주은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학업적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가 자기주도 학습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 연구, 제20권, 제10호, pp.169-206, 2013.
- 김유나, 청소년의 진로성숙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주영주, 정애경, 한애리, "사이버수업에서 학업스트레스, 성취동기, 학습환경, 학교몰입, 학습지속 의향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73-82, 2011.
- 박가열, 대학생의 진로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요구도 분석, e-고용뉴스, 제23호, pp.1-22, 2008.
- 조현숙, 박은영, 최정실, "e-Learning기본간호실습 콘텐츠를 이용한 자기주도 학습이 간호학생의 지식, 자신감,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pp.501-514, 2013.
- L. Jodi and R. D. H. Olmsted, "Longitudinal analysis of student performance in an allied health distance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Career and Technical Education, Vol.24, No.2, pp.30-41, 2008.
- 주영주, 유나연, 설현남, "사이버대학생의 직장 유무에 따른 고립감, 상호작용, 콘텐츠만족도, 성취도 및 학습지속의향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5, pp.525-540,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5.525
- M. Herbert, "High attrition rate in e-learning challenges, predictors, and solutions," The e Learning Developers Journal, pp.1-7, 2006.
- 배영주,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기주도 학습 활동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교육과정연구, 제28권, 제2호, pp.205-223, 2010.
피인용 문헌
- Effects of motivation, academic stress and age in predicting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DLR): Focused on online college students pp.1573-7608, 2017, https://doi.org/10.1007/s10639-017-95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