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시청 및 이용정보를 이용한 서비스

  • 발행 : 2014.10.30

초록

방송통신 기술의 발달과 스마트기기 보급의 확대로 데이터 생성방식은 다양화되고 있으며 그 양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여러 산업분야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한 노력은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새로운 부가가치 산업 영역으로 자리잡고 있다. 방송서비스도 디지털화와 쌍방향화가 진행되면서 시청자의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적 기반을 가지고 있었으나 지금까지 관련산업의 제약들로 인해 서비스 활성화가 더디게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성숙기에 접어든 국내 방송산업에 새로운 모멘텀으로 빅데이터의 활용이 주목받게 되면서 다양한 서비스들이 시도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방송 시청정보를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응용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하고, CJ헬로비전이 시청데이터를 활용하여 상용화 한 안부 알리미 서비스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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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스마트 기기 별 콘텐츠 이용패턴 비교와 그 시사점", 2013
  2. 박준호, 복경수, 유재수, "빅데이터 병렬 처리 기술 동향", 2014
  3. 박두순, 문양세, 박영호, "빅데이터 컴퓨팅 기술", 2014
  4. 김홍익, 이상용, "차세대방송플랫폼", 전자공학회지 35권 제9호, pp.56-69, 2008.9
  5. 김홍익, 조용성, 최동준, 이종한, "채널본딩 기술을 이용한 케이블 UHDTV 실험방송", 한국방송공학회지 제18권 제2호, pp.27-38, 2013.4
  6. 김홍익, 조용성, 정준영, 최동준, 이종한, "케이블 UHDTV 방송기술 동향",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0권 제5호, pp.18-26, 20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