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박문수, 이태용, "공공스포츠시설 구성원의 상사 신뢰, 조직신뢰,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와의 구조적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1권, 제6호, pp.741-751, 2012.
- 허은교, 스포츠센터 이용자 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2004.
- 이유재, "한국기업의 해외시장에서의 브랜드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1권, 제3호, pp.79-108, 1999.
- 이종호, "골프연습장 이용자의 이용유형에 따른 서비스품질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한국체육학회지, 제42권, 제1호, pp.443-451, 2006.
- 이진석, 최종진, "상업스포츠센터 종사자의 멘토 링과 조직성과의 인과관계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제47권, 제3호, pp.227-243, 2008.
- 이형래, 서용모, "와인전문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 고객만족 및 재방문 요인에 대한 IPA분석", 외식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161-184, 2013.
- P. Kotler, "Atmosphere as a marketing tool," Journalof Retailing, Vol.49, No.4, pp.48-64, 1973.
- J. Baker, The role of environment in marketing services: the consumer perspective, The Service Challenge: Integrating for Competitive Advantage, Chicago, IL:AMA, 1987.
- M. J. Bitner,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2, pp.57-71, 1992. https://doi.org/10.2307/1252042
- L. R. Turley and D. L. Fugate, "The multidimensional nature of services facilities: Viewpoints and recommendation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6, No.3, pp.37-45, 1992.
- A. F. Lucas, The determinants and effects of slot servicescape satisfaction in a Las Vegas casino.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 USA, 2000.
- 윤성길, 김경환, "관계혜택이 고객의 종업원과 호텔 휘트 니스센터에 대한 만족, 전환장벽, 그리고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32권, pp.122-136, 2009.
- 오현환, 노동연, "스포츠센터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고 객신뢰와 고객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2호, pp.443-451, 2005.
- 이상돈, 이재봉, 이재형, "여가활동 참가자들이 지각하는 관계혜택이 스포츠센터 만족도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3호, pp.77-90, 2006.
- 김기범, 차영란, 허성호, "브랜드 신뢰 경험의 구성요소와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의 관계 분석", 광고학연구, 제17권, 제3호, pp.107-124, 2006.
- J. A. Czepiel, "Service Encounters and Service Relationships: Implications for Research,"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0, pp.13-21, 1990. https://doi.org/10.1016/0148-2963(90)90038-F
- 노동연, 한권상, "태권도장 서비스 스케이프와 고객만족, 고객애호도의 인과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7권, 제3호, pp.181-190, 2008.
- 노희권, 김종필, "태권도장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3호, pp.239-250, 2011.
- 전익기, "스포츠센터 서비스스케이프가 이미지, 고객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7호, pp.437-450, 2009.
- 이정실, 박명주, "호텔 레스토랑의 서비스 스케이프, 감정적 반응 그리고 행동의도와의 관계",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제6권, 제2호, pp.105-128, 2005.
- 이희승, 정봉구, 김정훈, "특급호텔 연회장의 서비스스케이프가 호텔 신뢰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253-275, 2012.
- 김상태, Seafood Buffet Restaurant의 메뉴품질과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몰입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동의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9.
- 정봉구, 특급호텔 연회장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13.
-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s base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6, pp.418-430, 1993. https://doi.org/10.1086/209358
- S. A. Cronin,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3, pp.55-68, 1992.
- 고성은, "스포츠이벤트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 참여만족도, 재참여의도간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0권, 제1호, pp.189-201, 2007.
- 박종오, 황용철, "서비스상황요인이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 pp.79-110, 2007.
- 이학식, 김영, "서비스품질과 서비스가치", 한국마케팅저널, 제1권, 제2호, pp.77-100, 1999.
- M. P. Doney and J. P. Cannon,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Vol.61, pp.35-51, 1997. https://doi.org/10.2307/1251829
- 김용수, "스포츠센터의 Service Encounter,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신뢰, 관계몰입 및 관계행동의 구조적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9호, pp.133-151.
- 선동규, 호텔기업의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이 고객신뢰, 고객몰입 및 고객애호도에 미치는영향, 동아대학교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1.
- J. G. Maxham, Service recovery's influence on comsumer satisfaction, positive word-of-mouth, and purchase intentions, McIntire School of Commerce, Monroe Hall, University of Virginia, 1999.
- 박정하, 호텔 컨벤션 고객의 선택속성 중요도에 대한 지각차이 및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2008.
- K. L. Wakefield and J. G. Blodgett, The effect of the servicescape on customer's behavior intention in leisure setting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0, No.6, pp.45-61, 1996. https://doi.org/10.1108/08876049610148594
- I. Y. Lin, "Evaluating a sevicescape: The effect of cognition and emotion," Hospitality Management, Vol.23, pp.163-174, 2004. https://doi.org/10.1016/j.ijhm.2003.01.001
- J. T. Bowen and S. L. Chen,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loyal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Vol.13, No.4, pp.213-217, 2001. https://doi.org/10.1108/09596110110395893
- F. F. Reichheld, The loyalty Effect,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ssachusetts, 1996.
- 강지현, 양걸, 전익기, 태권도장의 관계효익이 고객만족, 고객신뢰, 전환장벽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6권, 제3호, pp.1-16, 2011.
- 강중철, 정세창, "생명보험회사에 대한 만족도, 신뢰도,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0권, 제4호, pp.713-717, 2009.
- 권영국,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충성도에 대한 통합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5.
- 김광호, 스포츠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계마케팅이 고객만족, 신뢰, 구전의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8.
- J. J.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auality; An assessment of the SERVQUAL dimensions," Journal of Retailing, Vol.66, No.3, pp.35-55, 1992.
- F. E. Webster, "Defining the new marketing concept," Marketing Management, Vol.2, No.4, pp23-31, 1994.
- 김이태, "기업이미지가 고객가치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75-85, 2008. https://doi.org/10.5392/JKCA.2008.8.1.075
- 황병일,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상표 태도,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산학경영연구, 제17권, 제2호, pp.131-159, 2004
- E. W. Anderson and E. W. Fornel, "A customer satisfaction research prospectus," Service Quality, Vol.12, No.3, pp.241-268, 1994.
- S. Ganesan, "Determinants of lont-term orientation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2, pp.1-19, 1994.
- 김성태, "항공사의 지각된 가격 및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신뢰, 이미지, 행동의도 영향관계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17권, 제3호, pp.39-62.
- 안준수, 정강국, "고객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호텔기업특성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9권, 제2호, pp.141-163, 2005.
- 문희강, 패션상품 구매 시 충성대상의 다차원적 구조와 관계본질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