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동원, "기업의 지배구조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187-195, 2010.
- 이범수, "엔터테인먼트 소송의 입증책임에 관한소고. 사회과학연구", 제26권, 제1호, pp.289-314, 2010.
- 김상겸, "엔터테인먼트법의 주요 문제; 예술의 자유와 엔터테인먼트의 법적 보호", 스포츠와 법, 제9권, 제0호, pp.9-32, 2006.
- 장재옥, "K-POP시대 엔터테인먼트법제의 정비 방향", 경영법률, 제23권, 제1호, pp.95-125, 2013.
- 최승수, 안건형, "연예인 전속매니지먼트 계약의 법적 쟁점과 중재 적합성에 관한 연구", 중재연구, 제19권, 제2호, pp.49-72, 2009.
- 김현지, 엔터테인먼트사(社)의 경영 현황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안지영,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수직통합과 다각화에 관한 연구: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5.
- 이문행, "국내 연예매니지먼트 회사의 사업 다각화 현황-SM엔터테인먼트, 사이더스 IHQ, 예당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pp.208-218, 2009.
- 서경,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CEO의 특성과 경영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건국대 대학원 벤처기술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8.
- 백승혁, "한.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비교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 4호, pp.224-238, 2012.
- 허재원, 문화콘텐츠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SM엔터테인먼트 사례 중심으로, 경북대 대학원 경영학부 석사학위 논문, 2012.
- 박영은, 이동기, "SM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엔터테인먼트를 향한 질주", KBR, 제15권, 제2호, pp.65-99, 2011.
- 김미희, 한국대중문화의 해외진출에 관한 연구: SM엔터테인먼트와 가수 '보아'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이주리, 국내 연예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스타 시스템과 활용 사례 분석: SM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상명대 대학원 뉴미디어음악학과 석사학위논문, 2013.
- 정수연,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연구: 인적자원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 트랜드를 주도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부재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유리아, 한국 엔터테인먼트사의 Born Global 성공요인: 대중가요 해외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외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윤동진, "한국음악산업의 국제화 전략.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16-22, 2005.
- 이동주,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통합적 스타 마켓팅 전략에 관한 연구: 엔터테인먼트 3사 스타발굴.기획.MPR을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 함규식, 한국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스타마케팅의 역할에 관한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 조인희,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브랜드 개성이 기업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예기획사의 제품.비제품을 중심으로, 경기대 서비스 경영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0.
- 김상욱, "브랜드 콘텐츠 요소로서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활용", 한국디자인포럼, 제34권, pp.317-326, 2012.
- 이재혁,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지배구조와 기업 가치",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1329-1336, 2009.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678941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740571
- 한원종, 국내외 거시경제변수가 주가변동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LG경제연구원, 2001.
- Halil D. Kaya, "Business conditions and firms' financing decis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social science, Vol.3, No.18, pp.1-7, 2012.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144340
- 이종원, "정책 사례연구 방법의 활용 현황과 발전을 위한 제언-비교사회과학 방법론의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8권, 제3호, pp.1-20, 2011.
- R. K. Yin,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3rd edition, Thousand Oaks, California: sage, 2002.
- 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97093000099110006&edtNo=15&printCount=1&publishDate=1997-09-30&officeId=00009&pageNo=10&printNo=9870&publishType=00010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8&aid=0000038540
- http://www.ft.com/intl/cms/s/0/a906f80a-f2a9-11e1-ac41-0144feabdc0.html#axzz2uIUvbQUz
- 김성필, 김송죽, 이민순, "한류 이미지가 한국교육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460-474,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2.460
- 김주연, 안경모. "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상품 구매, 한국방문 및 한글학습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447-458,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5.447
- 김주연, 안경모, "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 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516-524, 2012.
- 정지영, "교육적 콘텐츠로의 한국 대중가요의 활용과 필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174-185, 2012. https://doi.org/10.5392/JKCA.2012.12.04.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