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녀 (2012).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관심도와 실행수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경옥 (2013).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관심 및 적용정도.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말숙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인식 비교: 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숙희 (2002).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현장 운영과 교사의 이해에 관한 질적 연구자유선택 활동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재환, 금미숙 (2012). 유아교사의 수업설계요소에 대한 인식과 실행간 차이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4), 159-183.
- 김희진 (2013). 유아교사의 만 3-5세 누리과정 적용에 대한 인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연수 자료집.
- 남정달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과 적용 실행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성희 (2013). 3세-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운영 개선 방향.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정미 (2013). 만5세 누리과정의 도입에 따른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정애 (2008).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과 실행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지은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 및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주상 (1994).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도 연구. 한국교원대학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찬옥, 정미라, 김영옥 (1997).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 평가 연구. 유아교육연구, 17(2), 27-54.
- 박혜영 (2013). 유아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운영현황.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동숙 (2004).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 수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손수연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및 프로그램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송현숙 (2013).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인식.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정민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혜정 (2013). 5세 누리과정 해설서와 지침서에 대한 이해 및 지도서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연정희 (2011). 보육시설 특성과 평가인증 실시 여부에 따른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염지숙 (2011).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의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유아교육학논집, 15(6), 295-310.
- 윤명희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유주 (2013). 유아교사의 특성에 따른 누리과정 활용수준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윤선, 이영신, 김보연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78, 189-213.
- 이윤옥 (2012). 누리과정 교육연수 참여경험과 근무기관 형태에 따른 5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외 세부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6(3), 103-124.
- 이정욱, 양지애 (2012). 5세 누리과정 정책과 교육내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16(4), 167-192.
- 이정화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관심도와 실행수준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성원 (2012).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누리과정 연수에 대한 개선 방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수민 (201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의 인식 비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전혜미 (2012).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추광재 (2007). 교육과정에 관한 교사의 관심, 인식, 실행 결정 요인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한수진 (2011). 유치원교사들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 인식 및 실행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현상원 (2013). 5세 누리과정에 대한 공립 유치원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수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혜라 (2014).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과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태성란, 황혜정 (2013).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 실행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253-272.
-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kostat.go.kr/
- Marsh, C. J., & Willis, G. (1999). Curriculum: Alternative approaches, ongoing issues(2nd ed.). London: Prentice-Hall.
- Rutherford, W. L. (1977). An investigation of how teacher's concens. influence innovation adoption. Procedures for adopting educational innovation project. Austin. TX: The Texas at Austin. R&D Center for Teacher Education(ERIC Document ED 251 426).
- Yeaton, W. H. & Sechrest, L. (1981). Critical dimensions in the choice and maintenance of successful treatments: Strength, integrity, and effectivenes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9(2), 156-167. https://doi.org/10.1037/0022-006X.49.2.156
Cited by
-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을 통해 본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신체활동」 분석 vol.11, pp.2,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2.177
- 3-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안전교육 내용 분석: 아동복지법을 기준으로 vol.15, pp.3, 2019,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3.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