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Job-Satisfaction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Received : 2014.08.14
  • Accepted : 2014.10.05
  • Published : 2014.10.31

Abstract

This current study sought to investigate effects of in-service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job-satisfaction and to discuss the improvemen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 total of 178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completed questionnaires. To analyze the data, Pearson's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multiple-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relatively correlation existed between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job satisfaction. Particularly, mastery-approach orientation, performance-approach orientation showed the relatively high correlation with job satisfaction and its sub-scales. Also, teach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had relatively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ir job-satisfaction and its sub-scales. Secondly,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its sub-scale had 38%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job-satisfaction. And teach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ppeared to have 8.6% influence on job-satisfaction. Based on the results, several ways were discussed to develop and improve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및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함양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78명의 현직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상관지수,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중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은 직무만족도와 비교적 높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숙달회피지향성은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 간에는 전 영역들에서 대부분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은 직무만족도 전체의 약 46.6%를 설명하였다. 두 변인 중 성취목표지향성이 약 38.0%를 설명하였는데, 특히,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이 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조직시민행동은 약 8.6%의 설명력을 나타냈으며 이 중에서 이타성과 시민정신이 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 등을 논의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강종수 (2010). 보육시설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조직시민행동 간의 인과 모형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61, 153-173.
  2. 김규수, 고경미, 김경숙 (2014). 유아교사의 근무환경 및 직무만족도 관련변인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251-268.
  3. 김영은 (201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5(4), 97-115.
  4. 김영한 (2011). 특수학급 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교수효능감의 관련성 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0(1), 15-34.
  5. 김용규, 정난희, 강지훈 (2011). 배드민턴 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선수의 자기목표지향성 및 자기관리의 관계. 한국스포츠학회지, 9(4), 15-25.
  6. 김정림, 조혜진 (2012).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1), 65-83.
  7. 김지경 (2010). 지능에 대한 신념이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자기구실만들기와 자아탄력성을 매개변인으로-. 교원교육, 26(6), 99-116.
  8. 모아라, 안현정 (2012). 애니어그램 성격유형별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질적연구. 아동교육, 21(4), 207-230.
  9. 문태형 (2005).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연구. 아동학회지, 26(4), 21-33
  10. 문태형 (2010). 유아교사효능감 및 자기 결정성 동기와 조직 헌신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4(6), 535-556.
  11. 민성혜, 김온기 (2012). 민간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하는 셀프리더십과 원장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5), 111-127.
  12. 민하영 (2013).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자기분화와 내현적 자기애에 따른 조직시민행동. 아동학회지, 34(5), 115-126.
  13. 박은혜 (2013).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14. 박정례, 한상훈 (2013). 성인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참여동기 및 자아개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논총, 34(1), 151-178.
  15. 박준현 (2009).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시민행동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서현아, 김미옥 (2013). 유아교사의 성격 강점이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1), 435-453.
  17. 손은주, 박영태 (2012). 교사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6(1), 233-253.
  18. 신은수, 박은혜, 조운주, 이경민, 유영의, 이진화, 이병호 (2011). 유치원 교원 핵심역량 구성 방향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5(5), 203-226.
  19. 신재흡 (2008).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헌신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1), 69-95.
  20. 안관영 (2004). 교사의 조직몰입과 직업몰입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효과. 직업교육연구, 23(1), 1-20.
  21. 양희정, 민하영 (2013). 어린이집 원장의 서번트 리더쉽이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매개변인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22(6), 547-557. https://doi.org/10.5934/kjhe.2013.22.6.547
  22. 오수진, 장영숙 (2011).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직 선택동기와 직무만족도 및 직무능력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1-24.
  23. 유현정 (2009).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9(2), 71-83.
  24. 윤정훈, 김덕중 (2012). 스포츠 VICTORY 리더십이 성취목표지향성 및 선수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50, 203-214.
  25. 이경희 (2013). 중등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교사효능감, 학습지속성,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SMMIS모형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6. 이용남, 신현숙 (2010).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27. 이진화 (2013). 예비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8(2), 65-84.
  28. 이혜원 (2010). 보육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에 따른 교직에 대한 내재적 동기와 반성적 사고와의 관계연구.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4(2), 255-275.
  29. 이혜원, 임수진 (2007). 유아교사의 교수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변인(반성적 사고, 정서적 적응력,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7(4), 401-419.
  30. 임원신, 이진화 (2013).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시민행동과 조직역량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8(1), 285-304.
  31. 임원신, 이진화 (2014). 유아교사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소진,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9(2), 227-248.
  32. 정혜욱, 이옥형 (2011). 초임유아교사와 경력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3), 31-53.
  33. 조경서, 김은주 (2014). 유아교사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결정성,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검증. 열린유아교육연구, 19(1), 269-288.
  34. 차성헌, 정태욱 (2008). 교사의 직무만족과 직업몰입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4), 125-145.
  35. 최옥련, 유구종 (2013).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정도와 교사 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201-224.
  36. 최해주, 문수백 (201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 그리고 부모-교사 협력관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구조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3), 69-88.
  37. 한민경 (2009a). 웹기반 유아교사양성프로그램에 재학중인 예비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이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23-46.
  38. 한민경 (2009b). 중다목표관점에서의 성취목표지향성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2), 235-251.
  39. 한은미, 임창희, 홍용기 (2011). 조직시민행동과 직무태도의 관계에 미치는 조직동일시와 소진의 역할. 인적자원관리연구, 18(1), 1-22.
  40. 한은숙 (2011). 직장인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몰입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1. 황지희 (2007).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2. 황해익 (2013).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의 매개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157-180.
  43. Belogolovsky, E., & Somech, A. (2010). Teach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Examining the boundary between in-role behavior and extra-behavior from the perspective of teachers, principals and parent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 914-923. https://doi.org/10.1016/j.tate.2009.10.032
  44. Bogler, R., & Somech, A. (2004). Influence of teacher empowerment on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profess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school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 277-289. https://doi.org/10.1016/j.tate.2004.02.003
  45. Butler, R. (2007).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and associations with teachers' help seeking: examination of a novel approach to teacher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2), 241-252. https://doi.org/10.1037/0022-0663.99.2.241
  46. Cho, Y., & Shim, S. S. (2013). Predicting teachers' achievement goals for teaching: the role of perceived school goal structure and teachers' sense of efficac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2, 12-21. https://doi.org/10.1016/j.tate.2012.12.003
  47. Elliot, A. J. & McGregor, H. A. (2001). A 2x2 achievement goal framework.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0(3), 501-519. https://doi.org/10.1037/0022-3514.80.3.501
  48. Malmberg, L. E. (2006). Goal-orientation and teacher motivation among teacher applicants and student teache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1), 58-76. https://doi.org/10.1016/j.tate.2005.07.005
  49. Midgley, C., Kaplan, A., & Middleton, M. (2001). Performance-approach goals: Good for what, for whom, under what circumstances, and at what cos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1), 77-86. https://doi.org/10.1037/0022-0663.93.1.77
  50. Murayama, K., & Elliot, A. J., & Yamagata, S. (2011). Separation of performance-approach and performance-avoidance achievement goals: a broader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3(1), 238-256. https://doi.org/10.1037/a0021948
  51. Nitsche, S., Dickhauser. O., Fasching, M. S., & Dresel, M. (2011). Rethinking teachers' goal orientations: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enhancements. Learning and Instruction, 21(4), 574-586.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10.12.001
  52. Skaalvik, E. M., & Skaalvik, S. (2013). Teachers' perceptions of the school goal structure: Relations with teachers' goal orientations, work engagement, and job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62, 199-209. https://doi.org/10.1016/j.ijer.2013.09.004
  53. Zeinabadi, H. (2010).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OCB) of teachers.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5, 998-1003. https://doi.org/10.1016/j.sbspro.2010.07.225

Cited by

  1. Emotional labor mediated by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job-satisfaction among teachers in day care centers vol.12, pp.1, 2014, https://doi.org/10.16978/ecec.2017.12.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