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미숙, 박명숙 (2007). 아동의 학습 능력 저해 요인으로서의 학대 경험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5(5), 29-40.
- 김미정, 염동문 (2012). 아동학대경험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지역사회복지학, 43, 409-430.
- 김세원 (2003). 사회적 지지가 학대경험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유경 (2008). 아동학대 실태와 정책방안. 보건복지포럼, 143, 30-43.
- 김혜금 (2014).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또래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52(1), 11-19. https://doi.org/10.6115/fer.2014.52.1.11
- 김혜성, 김혜련, 박수경 (2006). 개인적 특성과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 학교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청소년 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청소년 집단을 통하여. 한국아동복지학, 21, 207-232.
- 민병수 (1991).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경인, 정승원, 신안나 (2013). 초.중학생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프로파일 분석: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4(2), 91-118.
- 박기원 (2014). 부모의 방임 및 학대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위축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35(1), 1-15. https://doi.org/10.5723/KJCS.2014.35.1.1
- 박성혜, 윤종희 (2013). 초중등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 개인적 변인과 가정환경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4(3), 147-169.
- 보건복지부.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3). 2012 아동학대 현황보고서.
- 송주영 (2011). 청소년비행에 있어서 아동학대의 영향에 대한 연구: 서양의 사례연구에 대한 검토. 소년보호연구, 16, 183-193.
- 신성자 (2001). 부모로부터 학대받은 아동들의 학교적응과 관련변수 파악. 사회과학, 13, 227-259.
- 양숙경, 문혁준 (2009). 아동의 학교적응에 대한 사회 인구학적 변인,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관계의 사회적 자본과 자아탄력성의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7(7), 59-71.
- 이경님 (2008).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5), 211-224.
- 이복희 (2007). 부모의 아동학대와 아동의 적응변인 연구. 교육문화연구, 13(1), 99-121.
- 이정선 (2005). 사회자본 구축을 통한 농어촌 학생의 학업격차 개선방향.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7(1), 131-150.
- 이정윤, 이경아 (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16(2), 261-276.
- 이희은, 문수백 (2011). 학령기 아동의 학교적응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4), 161-174.
- 전영실 (2008). 피학대경험과 청소년 비행의 관계.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총서, 1-185.
- 정규석 (2004). 사회적 관계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학, 56(1), 235-252.
- 정미영, 문혁준 (2007).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8(5), 37-54.
- 정익중, 이지언 (2010). 청소년기 비만과 외모만족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38(2), 60-80.
- 정익중, 이지언 (2012). 학대와 따돌림이 청소년기 우울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한국청소년연구, 33(2), 217-242.
- 정현희 (2003). 중학교 진학 후의 심리적 부적응을 예측하는 요인. 청소년 상담연구, 11(2), 26-36.
- 조은정 (2013). 사회적 지지가 부모들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51(1), 17-26.
- 조정아 (2012). 청소년의 학교적응 잠재유형 분류와 생태체계적 영향요인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3(1), 227-309.
- 좌문경 (2009). 방임을 경험한 아동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동광, 105, 71-144.
- 최은희 (2005). 부모의 학대 및 양육태도와 아동의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지은, 신용주 (2003).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 또래 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2), 199-210.
- 허균 (2011). 복지패널을 활용한 청소년 성장 과정에서 자아존중감과 비행행동 변화 연구. 직업교육연구, 30(3), 287-301.
- 허묘연 (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개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ADD Health (2009). http://cpu.unc.edu/projects/addhealth.
- Bagwell, G.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ion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39.x
- Bowen, G. L., Richman, J. M., Brewster, A., & Bowen, N. K. (1998). Sense of school coherence, perceptions of danger at school, and teacher support among youth at risk of school failure. Child and Adolescent Social Work Journal, 15(4), 273-286. https://doi.org/10.1023/A:1025159811181
- Danielsen, A. G. (2009). School related social support and student's perceived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2(4), 303-318. https://doi.org/10.3200/JOER.102.4.303-320
- Hoy, W. K., & Sweetland, S. R. (2001). Designing better schools: The meaning and measure of enabling school structure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37(3), 296-321. https://doi.org/10.1177/00131610121969334
- Hunter, S. C., Boyle, J. M. E., & Warden, D. (2004). Help seeking amongst child and adolescent victims of peer-aggression and bullying: The influence of school-stage, gender, victimisation, appraisal, and emo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3), 375-390. https://doi.org/10.1348/0007099041552378
- Karrirker-Jaffe, K. J. (2006). Neighborhood and family effect on trajectories of physical and social aggression during adolescence three studies using multileveled growth curve modeling.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 Kowaleski-Jones, L., Dunifon. R., & Ream, G. (2006). Community contributions to scholastic success.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34(3), 343-362. https://doi.org/10.1002/jcop.20103
- Ladd, G. W. (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1(4), 1081-1100. https://doi.org/10.2307/1130877
- Leventhal, T., & Brooks-Gunn, J. (2000). The neighborhoods they live in: the effects of neighborhood residence upon child and adolescent outcomes. Psychological Bulletin, 126(2), 309-337. https://doi.org/10.1037/0033-2909.126.2.309
- Manly, J. T., Lynch, M., Oshri, A., Herzog, M., & Wortel, S. N. (2013). The impact of neglect on initial adaptation to school. Child Maltreatment, 18(3), 155-170. https://doi.org/10.1177/1077559513496144
- Mistry, K. B., Minkovitz, C. S., Riley, A. W., Johnson, S. B., Grason, H. A., Dubay, L. C., & Guyer, B. (2012). A New Framework for Childhood Health Promotion: The Role of Policies and Programs in Building Capacity and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Health.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102(9), 1688-1696. https://doi.org/10.2105/AJPH.2012.300687
- Ng, F. F.-Y., Kenney-Benson, G. A., & Pomerantz, E. M. (2004). Children's achievement moderates the effects of mothers' use of control and autonomy support. Child Development, 75(3), 764-781.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705.x
- Perry, K. E., & Weinstein, R. S. (1998). The social context of early schooling and children's school adjust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33(4), 177-194.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304_3
- Shonk, S. M., & Cicchetti, D. (2001). Maltreatment, competency deficits, and risk for academic and behavioral mal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7(1), 3-17. https://doi.org/10.1037/0012-1649.37.1.3
피인용 문헌
- 맞벌이가정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성별 방과후보호, 가정환경과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정서·행동문제의 관계 vol.10, pp.6,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6.265
- 만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유아인권 관련 교육내용 분석 vol.10, pp.6,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6.369
-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양육방식과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vol.11, pp.5,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73
- 부모의 방임과 아동의 학업성취의 관계 : 자기조절학습능력과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 vol.24, pp.6, 2015, https://doi.org/10.5934/kjhe.2015.24.6.755
- 부모의 방임·학대가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령기 아동의 자아인식과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vol.12, pp.1,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19
- The effects of neglectful․abusive rearing styles of parents on school adjustment and a sense of community in adolescent children: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awareness vol.27, pp.2, 2014, https://doi.org/10.14816/sky.2016.27.2.59
-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가 유아의 기관적응에 미치는 효과: 유아 인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vol.13, pp.1, 2017,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1.167
- A study on the changing trajectory of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contemporaneous and lagged effects of community awareness in Korean adolescents vol.66, pp.1, 2014, https://doi.org/10.25152/ser.2018.66.1.121